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44화 문제 모음] 지진 시 기억해야 할 알감기는? / 다이어트에 성공을 주는 이 행동은? / 순우리말 짜장 뜻은?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44화 문제 모음] 지진 시 기억해야 할 알감기는? / 다이어트에 성공을 주는 이 행동은? / 순우리말 짜장 뜻은?


추석을 앞둔 월요일, 추석 파일럿 방송으로 시작한 옥탑방의 문제아들이 다시 추석을 맞이하게 되었네요. 이번주 게스트로는 홍현희, 제이슨 부부가 나왔어요. 이 부부도 결혼한지 1년이 다 되었다고 하네요. 처음에는 김영희와 홍현희가 가게 인테리어를 구상하던 중 김영희가 친분이 있던 제이슨에게 인테리어를 부탁하면서 만나게 되었다고 해요. 둘 다 첫인상은 그렇게 좋았던 것이 아니었지만 코드가 잘 맞아서 연애 6개월만에 결혼까지 가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44화 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차례 지진이 발생하며 그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데요. 기상청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안전한 대피를 위해 일명 '알감기' 행동요령을 권항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진이 났을 때 꼭 기억해야 할 알감기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알려라 (머리를)감싸라 기다려라 (기상청 지진 전문 분석가에 따르면 지진 진동을 느꼈을 때 제일 먼저 주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낙하물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 머리를 감싸야 한다고 하고요. 마지막으로 진동이 지나갈 때까지 기다렸다가 빠르게 대피하는 것이 올바른 대처방법이라고 합니다.)


2. 목이 길어 슬픈 동물 기린은 독특한 신체 구조 때문에 선천적으로 이 병을 타고난다고 하는데요. 동물원 기린들의 사망원인 1위이기도 한 이 병은 무엇일까요?

 고혈압 (기린은 심장에서 뇌까지의 길이가 3미터나 되기 때문에 심장에서 머리로 혈액을 뿜을 때 강한 압력이 필요한데요. 이 때문에 기린의 혈압은 180에서 280으로 사람의 두 배라고 합니다. 또한 혈압 유지를 위해 심장이 특히 발달했는데요. 기린의 심장은 길이 60센티미터, 무게 11킬로그램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기린은 높은 혈압으로 인해 급성 사망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를 내고 싶어도 절대 내서는 안되는 동물이라고 합니다.)


3. 미국의 뇌신경학자 조나 레러 박사의 연구팀이 싸워도 이혼하지 않는 부부의 비밀을 공개했는데요. 부부싸움을 할 때 이렇게 하면 싸움을 악화시키는 행동들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무엇일까요?

 서로 마주 보고 싸운다. (조나 레러 박사가 6년간 부부들의 싸움을 관찰한 결과 싸울 때 서로 마주 본 부부들이 이혼하지 않는 확률이 그렇지 않은 부부들보다 2.5배 높았다고 하는데요. 이는 서로를 마주 보고 있는 자세가 '회피하기', '무시하기' 같이 싸움을 악화시키는 행동들을 막아주고 싸움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용만이는 은퇴 후, 작은 3인 스타트업 회사에 취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 출근을 앞두고 월급 실수령액을 조회해본 결과, 생각보다 보험료가 많이 공제되어 월급을 많이 받지 못한다는 걸 알고 크게 실망했는데요. 하지만 용만의 회사 동료는 우리 회사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을 통해 이것과 이것을 90% 지원받기 때문에 걱정하지 말라고 위로해줬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제도'를 통해 최대 90%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두 가지는 무엇일까요?

 고용보험, 국민연금 (2012년부터 시행 중인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은 소규모 사업을 운영하는 사업주와 소속 근로자의 사회보험료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 부담을 줄여주는 것인데요.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에 고용된 근로자 중에서 월 평균 보수가 210만원 미만인 근로자와 그 사업주에게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을 최대 90%까지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5.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에게는 새 구두를 먼저 신어서 길들이는 일명 구두 비서가 있다고 합니다. 엘리자베스 여왕의 구두 비서가 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번째는 여왕과 발 사이즈가 같을 것 두번째는 이것이라고 합니다. 구두 비서의 필수 조건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발 냄새가 나지 않을 것 (엘리자베스 여왕의 구두 비서는 약 1000파운드, 한화로 140만원 가량의 새 가죽 구두를 48시간 동안 착용해 길들인다고 하는데요. 여왕의 구두를 신을 때에는 베이지색 면 발목 양말만 신어야 합니다.)


6.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식탐이 생길 때 이렇게 하면 식탐을 억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성공에 도움을 주는 이 행동은 무엇일까요?

 거울을 보고 '너 그만 먹어'라고 말한다. (연구팀은 자신을 1인칭으로 칭하는 것보다 2인칭으로 칭하는 것이 자제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너 먹지 마!', '넌 할 수 있어!'라고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2인칭으로 자신에게 말을 걸면 마치 다른 사람으로부터 격려와 지지를 얻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7. 이그노벨 상이란 노벨상을 풍자해 만든 것으로 기발한 연구나 업적을 한 과학자에게 수여하는 상인데요. 2015년 이그노벨 상을 수상한 사람은 미국 코넬대에 다니는 마이클 스미스로 벌에 쏘였을 때 가장 아픈 부위에 대해 연구를 했다고 합니다. 벌에게 쏘였을 때 가장 아픈 부위 1위는 과연 어느 부위일까요?

 콧구멍 (코넬대 신경생물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이던 마이클 스미스는 벌침 통증지수를 산출해내 이그노벨 상을 수상했는데요. 그는 신체 부위별로 벌침의 통증이 얼마나 다른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이 해답을 찾기 위해 매일 아침 신체 부위별로 침에 쏘였고 1에서 10까지의 숫자로 고통 정도를 표현했다고 합니다. 그는 하루 5군데 씩 38일 간 25개의 서로 다른 부위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 거의 200번 가까지 벌에 소인 후에 이 결과를 산출했는데요. 연구 결과 가장 아픈 부위 1위가 콧구멍, 2위는 윗입술, 3위는 남성의 성기 순이라고 합니다.)


8. 강원도 태백에는 '권상철 집 앞'이라는 유일무이한 이름의 버스정류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버스정류장이 생긴 데는 아주 특별한 사연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사연일까요?

 아픈 아내를 위해 남편이 정류장 설치를 건의했다. (1999년 암 진단을 받은 권상철 씨의 부인은 통원치료를 위해 버스를 자주 탔는데요. 깊은 산골이라 버스정류장이 멀었고 그걸 속상해한 권상철 씨가 태백시 교통행정계에 정류장 설치를 건의했다고 합니다. 사정을 들은 태백시는 권씨의 집 앞에 정류장을 세웠고 당시 정류장 근처에는 권상철 씨 집 외에 아무런 건축물이 없었기 때문에 정류장 이름을 '권상철 집 앞'으로 정했다고 하는데요. 2010년 권상철 씨가 세상을 떠난 후 버스정류장은 새 단장을 했고 이름 역시 권상철 씨의 아들인 '권춘섭 집 앞'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9. 순우리말 '짜장'은 무슨 뜻일까요? (힌트 : 제이슨은 짜장 현희를 사랑한다.)

 정말로 (짜장은 '과연', '정말로'라는 뜻의 순우리말로 우리가 자주 쓰는 레알, 리얼리를 대체할 수 있는 말입니다.)


이번주에 제이슨 & 홍현희 부부가 가져온 간식은 매콤한 닭발과 닭날개 였어요. 매콤함과 숯불향이 가득한 음식이었어요. 관련 퀴즈는 7번 문제였는데 정형돈이 혼자 맞춰서 정형돈이 먹었어요. 다음주 게스트로는 농구대통령 허재 감독님이 나오네요. 이제는 약간 예능인쪽으로 돌아선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예능 프로그램에 많이 출연하시네요. 어떤 재미있는 모습을 보여주실지 기대가 되네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