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2 34화 문제 모음] 더도말고 덜도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 추석에 가장 듣기 싫은 말은?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2 34화 문제 모음] 더도말고 덜도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 추석에 가장 듣기 싫은 말은?


이번주 유퀴즈 온 더 블럭 진행자 유재석과 조세호가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에 사람들을 만나러 갔어요. 얼마전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된 우리나라 최초의 서원인 소수 서원을 처음으로 갔어요.조선후기 젊은 선비들의 배움의 장소였던 곳이죠. 임금이 이름을 하사했다는 의미의 사액 서원이라 불렸다고 해요. 그리고 한국인이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19위에 유퀴즈가 올랐다고 해요. 재미있는 시청자를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보면 순위도 좀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네요. 서원을 나와 풍기 5일장을 구경하러 갔어요. 풍기는 인삼이 유명하다고 하네요. 사람들을 만나며 문제 풀기를 했어요. 이번주 유퀴즈 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 가수 김부자의 '달타령'을 불러드리겠습니다.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놀던 달아~~~ 9월에 뜨는 저 달은 OOO를 부르는 달' 9월에 뜨는 달은 이것을 부르는 달이라고 했는데요. 수확의 기쁨을 노래한 전통 민요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풍년가


2. 중국 당나라 시인, 이태백의 시에서 이 단어는 '잔잔하고 반짝이는 가을 물결'이라는 뜻으로 쓰였습니다. 오늘날에는 이성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은근히 보내는 눈길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이 단어는 무엇일까요?

 추파


3. 가을은 오곡백과가 무르익는 계절입니다. 여기서 '오곡'은 다섯가지 중요한 곡식인 쌀, 콩, 조, 기장, 이것을 뜻하는 말인데요. <동의보감>에 오곡 중 으뜸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인류가 재배한 가장 오래된 작물 중 하나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보리




4. 예부터 이것 보고 세 번 놀란다는 말은 처음에 못생겨서 놀라고 다음은 향이 좋아 놀라고 마지막은 맛이 없어 놀란다는 뜻입니다. 가을 제철 과일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모과


5. 추석에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이것만 같아라' 라는 인사를 주고받는데요. 이 인사는 일 년 내내 추석처럼 풍요롭게 지내기를 바란다는 뜻입니다. 추석의 순우리말로 '가을 한가운데 있는 날' 이라는 뜻을 가진 이것은 무엇일까요?

 한가위


6. 조선 시대 풍속화의 대가로 불리는 이 인물은요 서민들의 삶과 애환을 그린 화가로 유명한데요. 이 인물의 대표작 씨름에는 서민들이 씨름을 즐기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서당, 삼공불환도 등의 명작을 남긴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김홍도


추석에 가장 듣기 싫은 말은 무엇인지 14000명에게 물어본 자료를 보여줬어요. 가장 높은 23%를 차지한 말은 '애들 언제쯤?, 둘째는?' 이었고, '살쪘네..' 와 '취업은?' 이 20%로 그 뒤를 이었어요. 그리고 '자주 좀 보자' 가 18%, '결혼은 언제?' 가 14%로 여전히 순위에 있었어요. 4일간의 연휴기간 동안 즐거운 시간 보내는 추석 되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