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40화 문제 모음] 얼씨룩은 어떤 패션? / 독도의 진실을 밝혀줄 태정관 지령 내용은? / 왕배야덕배야 뜻은?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40화 문제 모음] 얼씨룩은 어떤 패션? / 독도의 진실을 밝혀줄 태정관 지령 내용은? / 왕배야덕배야 뜻은?


이번주 옥탑방 게스트로는 30년째 짝사랑 중인 김정남, 김완선이 출연을 했어요. 터보로 데뷔하기 전부터 김완선을 좋아해서 방송을 보러 가기도 하고 했다고 하네요. 오상진과 김소영 실제 부부, 윤정수와 김숙 가상 부부에 이어 예비 부부로 초청을 받은 것이기를 바란 김정남과 그냥 귀여운 동생이라는 김완선의 조합은 의아하기는 했지만 나름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했어요. 제가 더 큰 문제라 남 연애에 관심을 쓸 여유가 없네요. ㅠㅠ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매년 2000억원 규모의 의약품들이 버려진다고 하는데요. 쓰레기통이나 변기에 버려지는 약 때문에 생기는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남은 약을 올바르게 버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약국 혹은 보건소에 가져다준다. (환경부에 따르면 알약뿐만 아니라 물약, 연고 등도 반드시 약국과 보건소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려야 한다고 하는데요. 알약은 포장지 제거 후 내용물만, 가루약은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물약은 플라스틱 용기에 모아서, 기타 의약품 스프레이형, 연고, 안약 등은 특수 용기에 담겨있는 경우 그대로 버려요. 쓰레기통, 하수구, 변기 등에 버릴 경우 강이나 토양으로 흘러 들어가 물고기 기형을 유발하고 식수를 오염시키는 등 심각한 환경오염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함.)


2. 김정남 씨는 김완선 씨를 30년 동안 짝사랑했다고 밝힌 적 있는데요 한 결혼 정보회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짝사랑하면서 가장 비참했던 순간 1위는 다른 사람과 잘 되는 모습을 볼 때, 2위는 상대방의 사소한 행동에 의미부여를 할 때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짝사랑하면서 가장 비참했던 순간 3위는 무엇일까요?

 짝사랑 상대가 나에게 연애 고민을 털어놓을 때 (설문조사에 다르면 짝사랑 경험에 대해 여성들은 대부분 '지나고 보니 아름다운 추억이라 생각한다'고 답변한 반면 남성들은 '조금만 더 용기를 내볼 걸 후회된다', '차라리 고백하지 말 걸 후회한다' 등 후회한다는 답변이 많았다고 합니다.)


3. 2017년부터 프랑스 파리 지하철에서 이것을 금지하는 공익광고가 등장해 화제를 모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스페인 마드리드의 버스에도 이것 금지 스티커가 붙어 있으며 뉴욕 지하철에서는 이것을 할 경우 벌금까지 부과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 대중교통의 문젯거리로 지목된 이것은 무엇일까요? (힌트 : 주로 남자들이 자주 하는 것)

 쩍벌 금지 (파리 시내 전철에는 '이왕이면 다리 좀 오므리세요. 당신의 그것이 보석으로 만들어진 것도 아니고 다리를 오므려도 터지지 않으니까요'라는 다소 강렬한 문구의 쩍벌 금지 포스터가 붙어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뉴욕 지하철에서 승객이 쩍벌행위를 할 경우 50달러의 벌금을 물어야 한다고 합니다.)


4. 조선 최고의 성군으로 추앙받는 세종대왕은 슬하에 18남 4녀를 두었는데요. 평소에 스태미나 음식을 즐기는 대단한 정력가였다고 합니다. 특히 이것으로 요리한 복달임 음식을 즐겨 먹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수탉 고환 (여섯 명의 부인과 스물두 명의 자녀를 둔 세종대왕은 대단한 정력가였다고 하는데요. 그의 수라상에는 흰 수탉의 고환이 빠지지 않고 올라갔다고 합니다. 이는 당시 사람들이 다른 동물의 생식기를 섭취하면 정력이 강해질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한 놈만 먹는다 퀴즈 : 최근 90년대 영상 하나가 유튜브에 공개되며 이 사람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고 있는데요. '90년대 지드래곤', '시대를 앞서간 천재'란 별명까지 얻으며 재평가 받고 있는 이사람은 누구일까요?

 양준일 (1990년대 초반 활동했던 양준일 씨는 당시에는 큰 인기를 끌었던 가수는 아니었다고 하는데요. 뉴트로가 유행하면서 양준일 씨 역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양준일 씨의 영상은 현재 조회수가 80만 건을 넘어섰으며 2019년 대중들이 보고 싶어하는 스타로 떠올랐습니다.)


6. 패션계는 매년 새로운 스타일이 유행을 이끄는데요. 2017년에는 복고감성을 재현한 레트로룩, 2018년에는 패션에 신소재를 결합한 테크웨어룩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패션계의 트렌드 키워드는 '얼씨룩'이라고 하는데요. 얼씨룩은 어떤 패션일까요?

 자연에서 온 컬러로만 구성된 패션 (얼씨룩 = Earth(얼쓰:지구) + Earthy(얼씨:흙) 흙과 나무 등 자연적인 컬러를 활용한 패션을 말하는데요. 얼씨룩의 대표적인 컬러로는 땅의 색을 표현한 베이지와 숲을 연상케 하는 카키 등이라고 합니다.)


7. 2020년부터 사용될 일본 초등학교 새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이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억지 주장이 강조된 내용이 실린 것으로 알려져 화제 된 바가 있는데요. 이처럼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망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독도의 진실을 밝혀줄 수 있는 <태정관 지령>이라는 문서가 있다고 합니다. 이미 140여 년 전에 쓰여진 <태정관 지령>은 어떤 내용일까요?

 독도는 일본 영토가 아니라고 일본 정부가 스스로 인정한 문서 (일본은 계속해서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주장해 왔는데 이를 뒤엎을 자료인 <태정관 지령>이란 문서가 세상에 알려지며 일본의 가장 큰 아킬레스건이 되고 있습니다. '울릉도 외 1도는 일본과 조선과의 외교교섭 결과 일본과 관계없음을 유념할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음)


8. 미국 코넬대 칼 필레머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들이 인생을 살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으로 이것을 꼽았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힌트 : 들국화의 대표곡 중 하나)

 걱정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썼다. (연구에 참여한 노인들은 삶을 뒤돌아보니 쓸데없이 걱정했고 그게 가장 안타깝다고 고백했다고 하는데요. 또한 그들은 시간이야말로 가장 소중한 인생의 자산이라며 일어나지도 않은 일, 그리고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일을 가지고 걱정하며 지내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인생의 낭비라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9. 한국인도 모르는 한국말 문제 : '왕배야덕배야' 는 무슨 뜻일까요?

 여기저기서 시달려 괴로움을 견딜 수 없을 때 부르짖는 소리


오늘 간식은 추억의 간식 번데기 였어요. 김정남이 가져온 간식이었는데 정답자가 많아서 4명이서 먹었어요. 세계 혐오식품 순위에 들어있는 번데기지만 요즘은 먹고 싶어도 쉽게 찾을 수 없는 음식이죠. 어릴 때 운동회 하면 학교에 와서 팔고 그랬었는데, 그 추억이 떠오르는 음식이에요. 뭐 그립기는 하지만 그렇게 찾아다니면서 먹고 싶은 음식은 아니네요. 이번주 부터는 영어 스펠링 문제가 사라지고 한국어 문제로 바뀌었어요. 어뜨무러차, 개취네쎄 처럼 이미 나왔던 문제를 더욱 확장해서 우리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 같아요. 좋은 취지인 것 같네요. 계속 독특하면서도 신기한 우리말을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