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41화 문제 모음] 헤어진 애인에게서 연락이 왔을 때 느낀 기분은? /한국 드라마 속 뻔한 장면들은? / 좁쌀과녁 뜻은?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41화 문제 모음] 헤어진 애인에게서 연락이 왔을 때 느낀 기분은? /한국 드라마 속 뻔한 장면들은? / 좁쌀과녁 뜻은?


날이 덥다보니 밖을 돌아다니지 않고 집에 있으며 드라마를 보는 얘기로 시작을 했어요. 그러다 나름 자연스럽게 게스트 소개로 넘어갔어요. 오늘의 게스트는 KBS2 화제의 일일드라마 '태양의 계절'의 두 주인공 오창석, 윤소이 두 배우가 출연을 했어요. 저는 보는 드라마가 현재 <호텔 델루나> 밖에 없어서 이 드라마는 잘 몰라요. 일일 드라마와 다른 드라마의 차이점에 대해 이런저런 얘기를 하면서 초반 분위기를 이어 나갔어요. 오창석 배우는 제가 잘 모르는 배우이기는 한데 버즈의 멤버가 될 뻔 했었다고 하네요. 제의를 받기는 했지만 거부했었다고 하네요. 결과론적이긴 하지만 민경훈이 더 낫다고 저는 생각되네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44화에 출제된 문제는 다음과 같아요~ 



1. 올림픽 개최국 조직위원회에서는 올림픽이 열릴 때마다 선수들에게 이것을 무료로 배포한다고 합니다. 이것이 공식적으로 처음 배포되기 시작한 것은 1988년 서울 올림픽이었다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콘돔 (88 서울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콘돔을 배포하기 시작한 것은 각 나라에서 유행하는 전염병과 바이러스가 선수들과 함께 유입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하는데요. 서울 올림픽에서 스타트를 끊은 이후, 매회 올림픽에서 배포하는 콘돔의 갯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역대 올림픽 사상 가장 많이 배포한 콘돔의 개수는 2016년 리우올림픽에서 45만개, 동계 올림픽은 2018 평창 올림픽이 사상 최대 규모였다고 합니다.)


2. 최근 이것 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전 세계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2011년부터 6년간 이것 때문에 사망한 것으로 보도된 사람이 259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최근 많은 사람의 목숨을 위협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셀카 (셀카로 인한 사망 원인은 해안에서 셀카를 찍다가 파도에 휩쓸리는 등의 익사가 가장 많았으며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열차와 충돌하거나, 감전사하는 경우 등도 많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람들의 극단적인 셀카 중독이 목숨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이르면서 위험한 상황에서 무모하게 셀피를 찍다가 목숨을 잃는 '셀피사이드'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고 합니다.)


3. 한 결혼정보 회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열 명 중 아홉 명은 헤어진 애인에게 다시 연락한 경험이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전 애인에게서 먼저 연락이 왔을 때 느낀 기분에 대해 남녀 모두 '혼란스러웠다'가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반면 2위로는 여성들은 '애잔함'을 남성들은 이것을 꼽았다고 하는데요. 전 애인에게서 연락이 왔을 때 남성들이 느낀 기분 2위는 무엇일까요?

 승리감


4. 세계 최고의 과학 기술을 자랑하는 미국항공우주국 NASA에서도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한 가지 있다고 하는데요. 2016년 11월, NASA는 이 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3만 달러, 한화로 약 3500만원의 상금을 걸고 '스페이스 이것 챌린지'를 실시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힌트 : 민경훈 맞춤 문제)

 스페이스 푸프(배변) 챌린지 - 우주인들은 우주선 내부에서는 특수 변기를 사용해 배설물을 처리했지만 우주선 밖에서 활동할 때는 '우주인용 기저귀'를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우주인용 기저귀는 팬티처럼 입고 벗을 수 있는 것으로 기저귀 크기의 최대 천 배까지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기저귀의 사용시간은 6시간에서 8시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해도 문제없는 신개념 기저귀를 찾기 위해 이 같은 이벤트를 실시한 것입니다. 스페이스 푸프 챌린지에서 1등을 차지한 아이템은 복강경 수술 기법을 사용한 것으로 현재 성능을 검증 중이라고 합니다.




5. 미국 프리스턴 대 경제학 교수 우베 라인하르트는 한국 드라마 속 뻔한 장면들을 분석했는데요. <젊은 남녀 커플은 항상 부모 몰래 사랑에 빠지고 이들은 경제적 격차 때문에 이루어 질 수 없게 된다. 자식의 잘못된 만남을 알게 된 엄마는 항상 베개에 얼굴을 묻고 '아이고 아이고' 하며 울고 아빠는 그런 엄마를 보고 '쯧쯧' 혀를 찬다. 모든 며느리들은 항상 시어머니보다 요리를 못한다.> 그렇다면 주인공들이 만날 때마다 등장하는 뻔한 장면은 무엇일까요?

 레스토랑이 항상 텅 비어 있다 (라인하르트 교수는 자신의 가상 강의 계획서를 통해 한국 드라마 속 주인공들은 늘 그들만을 위한 식당에서 만날 것이다. 왜냐하면 이 식당에는 다른 손님들이 없을 것 같기 때문이다 라고 분석했는데요. 또한 등장인물들이 물이나 주스, 커피만을 주문하기 때문에 식당의 이윤에 대해서 걱정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주인공이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항상 술을 마신다. 가난한 주인공은 라면에 소주를 마시고, 부유한 주인공은 럭셔리한 바에서 비싼 양주를 마신다. 또 다른 스트레스 대처법은 한강이다. 한국에서 강을 찾는 사람들은 모두 그 시간에 스트레스 받은 사람들일 것이다. 병원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깨끗하며 의사와 간호사는 모두 미남미녀이다 등의 특징들을 분석했습니다.)


6. 다음은 지옥철로 유명한 서울 지하철 9호선의 한 역사 벽면에 붙어있는 문구인데요. 에스컬레이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이 문구의 빈칸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일까요? <문구 : --------------------- 제가 해봤어요.>

 지금 들어오는 저 열차!! 여기서 뛰어도 못 탑니다. 제가 해봤어요. (지하철 9호선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긴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역사 벽면에 안내 사인을 부착하는 이른바 '레터링 월'을 통한 안전 홍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관계자는 에스컬레이터에서 뛰면 위험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단순히 '뛰지 마세요'라고 하는 것보다 좀 더 공감을 끌어낼 수 있는 이와 같은 문구를 적었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직원 중 한 명이 직접 뛰어가 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라고 합니다.)


7. 한 놈만 먹는다 문제 : 독일 킬 대학교 심리학 연구진에 따르면 매일 아침 이것을 하는 남자들은 그렇지 않은 남자들에 비해 연봉이 20~30% 가량 높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모닝 키스 (연구진에 따르면 매일 아침 아내에게 모닝키스를 하는 남편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5년 더 오래 살고, 더 많은 돈을 번다고 하는데요. 또한 출근 전 아내에게 키스를 하지 않은 남편이 자동차 사고를 낼 확률도 5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키스하는 남성들이 하루를 적극적인 태도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것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분석했는데요. 실제로 모닝키스 없이 나온 남편들은 하루 종일 우울, 침체된 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8. 요즘 유행하는 술게임이 통일신라 시대에도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1300여년 전, 통일신라시대 귀족들은 술을 마실 때 주사위를 굴려 나오는 벌칙을 수행하는 술 게임을 즐겼다고 합니다. 벌칙으로는 술 세 잔을 원샷하는 '삼잔일거', 마음대로 사람을 지목해 노래시키는 '임의청가', 무반주로 춤을 춰야 하는 '금성작무' 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농면공과'는 무엇이었을까요?

 얼굴을 간지럽혀도 참기 (14면체로 된 통일신라 술 게임 주사위의 이름은 주령구라고 합니다.)


9. 태어나서 처음 들어보는 우리말 문제 :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된 우리말 '좁쌀과녁'은 이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인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예문 : 용만이는 좁쌀과녁이라 어디서든 잘 보인다.)

 얼굴이 매우 큰 사람 (좁쌀과녁 : 좁쌀같이 작은 물건을 던져도 빗나가지 아니하고 잘 맞는 과녁이라는 뜻으로 얼굴이 매우 큰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번주 간식은 꽈배기와 미숫가루였어요. KBS 별관 앞에 있는 유명한 꽈배기 집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하네요. 뭐 꽤 맛있어 보이긴 하더라고요. 전에 집 근처에서 사먹었던 자미당 꽈배기가 갑작스레 생각이 나더라고요. 다음주에는 뉴욕에서 날아온 서민정 이네요. 약간 어리버리 한 이미지가 더 큰데 과연 문제를 잘 맞출 수 있을지 다음주를 기대해봅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