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52화 문제 모음] 정약용이 저술한 한국 최초의 형법 연구서로 평가받는 책은?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52화 문제 모음] 정약용이 저술한 한국 최초의 형법 연구서로 평가받는 책은?


이번 방송에서는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고안한 성격유형 검사 도구 테스트로 시작을 했어요. 총 60문항의 문제를 유재석과 조세호가 풀었어요. 유재석은 ISFP 성인군자형이 나왔어요. 이 타입은 『사람들과의 갈등과 불화를 싫어하는 평화 주의자, 가장 친한 친구에게도 속마음 얘기를 잘 안 하는 타입, 주목받는 것을 즐기기 않는다, 작은 것 하나에 인생의 의미를 갖는다, 성공에 대한 야망이 적고 자유시간을 소중히 생각한다』 고 해요. 조세호는 ENFP 스파크형이 나왔어요. 이 타입은 『분위기메이커, 낯선 사람과도 쉽게 친해진다, 관심사가 다양하고 흥미있는 일은 빠르게 배운다, 매번 나서서 무얼 하지 않는데 아무도 안 나서면 답답해하는 스타일, 정신이 산만하나 일머리가 있다』 고 해요. 이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오프닝을 마친 뒤 게스트를 만나러 갔어요. 이번 게스트들은 방송 '그것이 알고싶다' 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을 만나봤어요.



첫번째로 만난 자기는 구독자 수 153만, 누적 조회 수 2억 7천만 뷰, 당신이 알고 싶은 일상의 소소한 궁금증을 직접 해결해 주는 '그것을 알려드림' 채널을 운영하는 진용진 님이었어요. 래퍼가 되기 위해 돈을 벌려고 유튜브 편집을 하다가 편집을 하다 본인이 더 잘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진용진 님은 '100' 이라는 키워드의 문제를 선택했어요.

Q. 1822년 다산 정약용이 저술한 이 책은요 조선의 과학 수사지식을 집대성한 실무 지침서입니다. 조선과 중국의 살인사건 판례를 모으고 자신의 견해를 덧붙인 것으로 한국 법제사상 최초의 형법 연구서로 평가받는데요. <목민심서>, <경세유표>와 함께 정약용의 대표 저서로 꼽히며, '신중하고 또 신중하라' 라는 뜻을 가진 이 책은 무엇일까요?

A. 흠흠신서





이번회의 점심은 칼칼한 국물과 돼지 등뼈가 들어간 감자탕과 족발이었어요. 식당에서 먹지 않고 배달을 시켜서 먹었어요. 식사를 마치고 두번째로 만난 자기는 '그것이 알고 싶다' 의 법의학자인 유성호 님이었어요. 유성호 님은 서울대학교 법의학 교실 교수로 국립 과학수사 연구원 촉탁 법의관인 분이에요. 주로 시신 부검을 많이 하는 것이 법의학자의 역할이라고 해요. 2014년 질식사로 묻힐 뻔한 윤 일병 사망 사건을 구타에 의한 쇼크사로 밝혀낸 분이에요. 법의학자 분의 이야기를 보다보니 문득 드라마 '검법남녀' 의 다음 시즌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유성호 법의학자는 자기님 퀴즈를 선택했어요.

Q. 이것은 사소한 것들을 내버려 두면 나중에는 큰 범죄로 이어진다는 범죄용어입니다. 1982년 미국의 사회학자 제임스 윌슨과 범죄학자 조지 켈링이 정립한 이론으로 자동차를 이 상태로 만들어 길거리에 방치해두자 불과 일주일 만에 폐차 수준으로 파손된 데서 이름 붙었는데요. 무질서와 범죄의 전염성을 경고한 이 이론은 무엇일까요?

A. 깨진 유리창 이론



세번째로 만난 자기는 '그것이 알고 싶다' 속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님이었어요. 서른한 살에 경찰대학교 교수로 임명이 되었다고 해요. 범죄심리학자는 범죄자의 심리, 범죄를 저지르게 된 원인이나 동기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해요. 지하철에서 내릴 것 같은 사람을 찾는데 유용하다는 말이 너무 재밌었어요. 박지선 교수님은 200퀴즈를 선택했어요. 3개의 힌트가 제공이 되는데 힌트가 늘어날 수록 50만원씩 상금이 차감되는 방식이에요.

Q-1. 창업 초기에 기업이 연구개발에 성공한 후에도 자금 부족 등으로 위기를 겪는 시기를 가리켜 이것이라 합니다.

Q-2.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국립공원으로 과거 이곳에서 금광을 찾던 사람들이 혹독한 더위로 인해 다수 사망한 데에서 이름 붙었습니다.

Q-3. 이것은 지구상에서 가장 기온이 높은 곳으로 전 세계 자동차 기업들이 출시 전 차량의 내구성을 시험하는 장소로 유명합니다.

A. 데스벨리(죽음의 계곡)





네번째로 만난 자기는 1세대 프로파일러로 제20대 국회의원이었던 표창원 님이었어요. 21대 국회의원에 불출마 선언을 했고 촬영일이 선거일이었어요. 불출마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살짝 했어요. '그것이 알고 싶다'는 프로그램을 2000년부터 시작했다고 해요. 표창원 님은 1989년 경찰대 행정학과 졸업, 1990년 화성연쇄살인 9차 사건 당시 화성지역 기동대 소대장으로 근무했어요. 화성 사건 및 대학생 시험지 도난 사건으로 미제사건에 연류되는 것에 갑갑함을 느끼고 영국으로 유학을 떠났다고 해요. 그리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 다양한 사건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고 해요. 표창원 님은 라인업 퀴즈 문제를 풀게 되었어요.

Q. 다음은 우리나라의 역사적 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인데요. 영화의 역사적 배경이 빠른 순서대로 나열해 주세요.

A. 안시성(645년) - 명량(1597년) - 사도(1760년) - 고산자:대동여지도(1861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