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49화 문제 모음] 영화에서 복선인 척 등장하나 줄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극적인 장치는?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49화 문제 모음] 영화에서 복선인 척 등장하나 줄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극적인 장치는?


이번주 유퀴즈 역시 마음껏 돌아다닐 수 없는 현재 상황에 따라 CJ 건물에서 촬영을 했어요. tvN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 '티벤저스'를 만나는 것이 오늘의 일정이었어요. 처음으로 만난 분은 <대탈출> 시리즈를 만드는 정종연 피디였어요. 다양한 이야기들과 유퀴즈 49화 문제들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


유퀴즈49화로고


정종연 피디는 정통적인 예능보다 예능의 다른 재미를 찾다 <대탈출> 시리즈를 만들게 되었다고 해요. 본인이 마니아적 성향이 강해 아이템을 얻었다고 하네요. 빅 연예인 울렁증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하네요. 엄청난 스케일의 세트를 제작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고 하네요. 신입 때 했던 방송일들이 가장 재미있었다고 얘기를 했어요.

1. 이것은 로봇이나 가상의 아바타가 인간과 닮을수록 호감도가 높아지지만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오히려 강한 거부감을 느낀다는 이론입니다. 호감도가 계속해서 상승하다 급격하게 하강하는 그래프 모양이 알파벳 V자를 닮아서 이름 붙여졌는데요. 1970년 일본의 로봇 과학자인 모리 마사히로 박사가 언급하며 알려진 이 이론은 무엇일까요?

불쾌한 골짜기

두번째로 만난 방송 관계자는 김란주 작가김대주 작가였어요. 김대주 작가는 1박2일을 통해 많이 알려졌어요. 이후 꽃청춘 시리즈, 윤식당, 스페인 하숙을 하고 현재는 금요일금요일밤에 메인 작가라고 해요. 김란주 작가는 쇼바이벌, 명랑히어로, 일요일일요일밤에, 1박2일, 무한도전, 스페인하숙, 삼시세끼를 하고 현재 금금밤 세컨 작가로 활동중이라고 해요. 응답하라 1997의 성시원의 실제 모델이기도 했다고 해요. 그때 HOT를 보러 다니면서 방송국 밖에만 있는게 싫어서 방송국 안으로 들어가는게 꿈이었던 것이 방송작가로 일하게 되었다고 해요. 김란주 작가는 이명한, 나영석, 신원호, 김태호 피디까지 현재 유명한 피디들과 모두 일을 한 경험이 있다고 해요.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으로 김대주 작가는 <윤식당>을, 김란주 작가는 <토요일토요일은 가수다>를 뽑았어요.

2. 복수 표준어는 여러가지 형태로 쓰이지만 똑같은 뜻을 가진 단어나 비표준어였지만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 모두를 표준어로 삼는 것을 말하는데요. 다음 중 복수 표준어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옥수수, 강냉이   ○ 예쁘다, 이쁘다   ○ 벌레, 버러지   ○ 강소주, 깡소주

 강소주, 깡소주





식당을 갈 수 없어서인지 배달음식을 시켜 점심을 해결했어요. 짜장면, 짬뽕, 군만두, 깐풍기 이렇게 시켜 먹었어요. 맛집들을 찾아가는 것을 보는것도 하나의 재미였는데 한동안은 보기 힘들 것 같네요.



세번째로 만난 티벤저스는 신원호 피디였어요. 현재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하고 있죠. 신원호 피디가 맡았던 프로그램은 공포의 쿵쿵따, 올드미스 다이어리, 스타골든벨, 여걸식스, 남자의 자격, 응답하라 1997, 1994, 1988, 슬기로운 감빵생활이 있어요. 버라이어티에 지쳐있던 때에 드라마로 뛰어들었는데 첫드라마였던 응답하라 1997이 예상외로 대박이 터졌다고 해요. 다큐멘터리를 지망하고 입사했다가 예능으로 갑작스럽게 이동한 뒤 초반에는 난감했었다고 얘기를 했어요. '공포의 쿵쿵따' 조연출로 처음 프로그램을 맡았는데 너무 인기가 많다보니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고 해요. 요즘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건강이 가장 걱정된다고 하네요. 기한이 정해져 있다보니 촬영을 해야하기 때문에 조심스럽다고 하네요.

3. 이것은 영화에서 중요한 복선인 척 등장하지만 실제로는 줄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극적인 장치를 말합니다. 스릴러 장르의 대가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이 고안한 것으로 그의 영화 <사이코>에서 등장한 '돈다발'이 대표적인데요. 이 영화 용어는 무엇일까요?

 맥거핀

네번째로 만난 티벤저스는 바로 이명한 본부장이었어요. 이명한 본부장은 자유선언 토요대작전 산장미팅 장미의 전쟁 기획, 스타 골든벨, 1박2일, 남자의 자격 기획, 코미디빅리그, 꽃보다할배, 응답하라 시리즈 총괄 기획하고 tvN으로 이적한지 3년만에 본부장이 되었다고 해요. 현업에서 한 발짝 떨어져서 많은 부서를 총괄하고 있다고 하네요. 예능도 많이 하고 그래서 그런지 토크도 꽤 괜찮았어요. 재밌는 장면이 몇 장면 나왔어요.

4. 1636년, 청나라의 침입으로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조선의 왕 인조는 궁을 떠나 이곳에서 47일간 피신해 있었는데요. 이곳은 한양의 동남쪽을 지키던 군사 요새 중 하나로, 높고 가파른 산세를 이용한 뛰어난 축성술을 인정받아 지난 201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남한산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