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74화 문제 모음] 한강 남쪽에 위치해 벼슬산이라 불리며 갓 모양을 닮은 이 산은?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74화 문제 모음] 한강 남쪽에 위치해 벼슬산이라 불리며 갓 모양을 닮은 이 산은?


작년과는 많이 달라진 추석 연휴에 유퀴즈 74화가 방송이 되었어요. 이번엔 고향 방문을 많이 자제하는 분위기였죠. 이번 특집은 <조선의 힙스터> 로 진행이 되었어요.

첫 번째로 만난 분은 '이날치 밴드' 였어요. 이날치 밴드와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콜라보로 제작된 한국 관광공사 홍보영상으로 7469만 뷰를 기록한 분이죠. '이날치' 는 조선 후기 8 명창 중 한 명의 이름이라고 해요. 이들은 전 세계에 국악을 알린 힙한 분들이에요. 요즘은 '1일 1범' 이라는 말이 유행이 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어요. <록 페스티벌> 에 나가서 공연을 하고 싶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공연들이 취소가 되면서 아쉽다고 했어요. 기타와 키보드가 없는 밴드인데 판소리처럼 멜로디를 내는 악기 없이 하고 싶다고 생각해서 지금의 밴드가 되었다고 해요. 현재 멤버들과의 사이가 너무 좋아서 변함없이 계속해서 활동하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라고 했어요.

Q. 이것은 다른 생선과 달리 가슴지느러미가 마치 날개처럼 달려 있어 이름 붙여졌습니다. 포식자를 피해 전속력으로 헤엄치다 상체를 세워 수면 위를 나는 이것은 시속 70km의 속도로 45초 동안 400m의 거리를 이동한다고 하는데요. 1900년대 초, 비행기 모델로도 연구됐던 이 생선은 무엇일까요?

A. 날치





두 번째로 만난 분은 카이스트에 700억이 넘는 금액을 기부한 힙스터 회장님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님이었어요. 정확히는 766억 원이라고 해요. 서울대 법대 출신인데 카이스트에 기부한 이유는 일제시대와 6.25를 거치면서 사회에 환원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가 노벨 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카이스트에 기부했다고 해요. 과학의 발전이 국력의 발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 것도 이유라고 해요. 기자로 일을 하다 해고가 된 뒤 트랙터를 사서 농업을 하며 지금까지 성장하게 되었다고 해요. 그렇게 모은 돈으로 부동산으로 전향하면서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고 해요. 부자가 되려면 '근검절약' 하고, '기회를 뒷북치지 말고 앞에서 잡아라' 라고 말해주셨어요. 절약하지만 건강에는 아끼지 않는다고 했어요. 암 투병으로 오래 고생을 해서 그렇다고 하네요.

Q. 조선 시대 왕실에서는 이 산의 화기를 다스리기 위해 경복궁 앞에는 물의 신인 해태를 세우고, 숭례문에는 연못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산의 화기를 받아 공부하려는 선비들이 많아 '벼슬산' 이라 불리기도 했는데요. 한강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갓 모양을 닮은 바위산인 이 산은 무엇일까요?

A. 관악산



세 번째로 만난 분은 미국 NBC WORLD OF DANCE 에 출전해서 제니퍼 로페즈의 극찬을 받은 여성 댄스 듀오 'ALL READY' 였어요. 라틴과 여성 댄스를 퓨전한 댄스를 한다고 해요. 월드 오브 댄스는 전 세계의 베스트 댄서들이 출전해 경연을 펼치는 프로그램으로 한국 대표로 출전해 탑4 까지 진출했다고 해요. 참가하게 된 계기는 두 사람의 영상이 해외까지 퍼지게 되면서 미국에서 먼저 연락이 와서 나가게 되었다고 해요. BTS 다이너마이트 노래 커버영상을 올렸는데 거기에 BTS가 댓글도 달아줬다고 해요.

Q. 멜로디, 화성과 함께 음악의 3요소인 이것은 '흐른다' 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습니다. 흔히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반복되는 움직임' 을 의미하는데요. 우리말로 '흐름결' 이라고 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리듬


네 번째로 만난 분은 롤드컵 3회 우승, LCK 9회 우승 불사대마왕 페이커 이상혁 이에요. 최근에 손흥민 선수와 광고도 찍었어요. <불사대마왕>, <빛상혁> 등의 별명이 있는데 <우리 혁> 이라는 별명이 친근하게 느껴져서 가장 좋아한다고 해요. 한국이 게임을 잘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물어봤는데 바로 <PC방> 덕분이라고 하더라고요. 중국과 미국에서 천문학적인 연봉을 제시했지만 한국의 팬들과 가족이 좋아 거절했다고 해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해 게임 이외에는 독서 정도에만 관심이 있다고 했어요. 하루 10시간에서 14시간 게임을 하며 훈련을 한다고 해요. 이런 노력들이 빛을 발하는 것이 우승했을 때이기 때문에 우승하면 가장 행복하다고 했어요. 데뷔 후 첫 결승전이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라고 해요. 우승했을 때도 울지 않았지만 준우승을 해버렸을 때 눈물을 보였다고 했어요.

Q. 이것은 전쟁에 나가기 전 자신의 뜻을 적어 임금에게 올리는 글입니다. 중국 촉나라 제갈공명이 위나라를 토벌하러 떠나기 전 임금에게 이것을 올렸다고 하는데요. 흔히 경기나 경쟁에 참가 의사를 밝힐 때 '이것을 던지다' 라고 표현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출사표





다섯 번째로 만난 분은 전설의 해병대 1기 이봉식 님이었어요. 올해 90세가 되셨다고 해요. 온라인에 공개가 되며 화제가 된 프로필이 있어요. 대한민국 해병대 1기로 6.25 전쟁 참전, 인천상륙작전 참전, 37개월 간 모든 해병대 주요전투 참전, 도솔산 전투 참전 후 승리 등 역사의 산 증인이라는 것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었어요. 인천상륙작전 당시 맥아더 장군을 직접 보기도 했다고 해요. 전쟁 중에 잠시 만난 인연을 잊지 못하고 2년 동안 찾아 결국 다시 만나서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고 해요. 이후 70년 가까이 함께하고 있다고 했어요. 허영을 부리지 않고 자신에게 맞춰 사는것이 멋있게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신다고 해요.

Q. 지난해, 해병대는 창설 70돌을 기념해서 숫자 70과 태양, 그리고 이 동물의 이미지를 조합해서 제작한 엠블럼을 공개했습니다. 이 동물은 미래 70년을 향한 해병대의 진취적인 기상과 정신을 의미하는데요. 해병대 모자에도 그려져 있고 용맹함과 승리를 상징하는 이 동물은 무엇일까요?

A. 독수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