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62화 문제 모음] 찰리 채플린이 재미삼아 출전해 3등을 한 대회는?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62화 문제 모음] 찰리 채플린이 재미삼아 출전해 3등을 한 대회는?


이번주 유퀴즈는 유재석과 조세호 두 자기의 공통점이라는 개그맨과 관련한 특집이었어요. 오랜 시간동안 우리에게 즐거움과 웃음을 줬던 <개그콘서트> 프로그램이 마지막 방송을 하게 되면서 만든 특집인것 같아요. KBS 공채 출신 유재석과 개그콘서트 봉숭아학당 대신맨을 했던 조세호와 관련한 것이라고 해요. 개그맨 특집 첫번째로 만난 자기님은 바로 임하룡 이었어요. 빨간 양말을 신고 다이아몬드 스텝을 밟던 그 모습을 어릴때 본 기억이 나더라고요. 말을 가지고 웃기는 것의 원조격인 개그맨이에요. 흔하지 않은 KBS 특채 개그맨 출신이라고 해요. 최근에는 배우, 뮤지컬까지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어요. 최초 프리랜서 개그맨이고 3사 방송국 모두에서 개그를 한 최초의 개그맨이라고 해요. 데뷔한지 벌써 40년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 나이에 내가 하리?', '뭐 필요한거 없어? 없음 말고~' 같은 아직도 기억나는 유행어를 만든 분이죠. 코미디언과 관련된 얘기를 나누다 문제를 풀었어요.



Q. 이것은 무대 바닥에 설치해 다리 쪽은 비추는 조명을 뜻하는 말입니다. 풋라이트(footlight)라고 부르는 이것은 주로 배우가 중요한 대사를 하거나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킬 때 사용되는데요. 흔히 사회적 관심이 되는 대상에게 '이것을 받는다' 라는 말로도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각광





두번째로 만난 개그맨은 민경장군 김민경 이었어요. 2008년 KBS 개그맨 공채 23기로 입사해 13년 차라고 해요. 함께 개그맨을 준비하던 중 신봉선이 먼저 개그맨이 되고 부러워하다 2008년에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도전했는데 합격하게 되어 지금까지 개그맨 생활을 하게 되었다고 해요. '맛있는 녀석들'로 부쩍 인기를 얻게 되었죠. 최근에는 운동하는 예능을 하고 있죠. 태어나서 운동을 하는 것이 처음이라고 해요. 한 패션 잡지 모델도 했다고 하네요. 식당에 가면 평소보다 더 먹는다거나 맛있게 먹으려는 직업병이 생겼다고 했어요.

Q. 20세기 가장 위대한 희극인이라 불리는 찰리 채플린은 미국의 한 도시에서 열린 이 대회에 재미삼아 출전해 3등을 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 대회는 무엇일까요?

1. 콧수염 선발대회   2. 찰리 채플린 흉내 내기 대회   3. 지팡이 오래 돌리기 대회   4. 팬터마임 선발대회

A. 2번


점심은 샌드위치를 먹으러 갔어요. 드디어 PPL이 들어왔다고 하네요. 바로 프리미엄 샌드위치 전문점 <퀴즈노스> 라고 해요. 부산에는 남포동 한군데 위치하고 있는 것 같아요. 롯데백화점 광복점 맞은편 골목의 YBM 건물 1층인 것으로 검색해보니 나오네요. 다음에 남포동 갈 일이 있으면 한 번 먹어봐야겠어요.



세번째로 만난 개그맨은 개그콘서트 마지막 기수인 KBS 32기 개그맨 이재율, 전수희 였어요. 전수희는 2011년 MBN 공채 개그맨 1기로 데뷔하고 2015년 SBS 공채 15기로 '웃찾사' 에 출연을 했고 2018년에 KBS 공채 32기로 개그콘서트에 출연했어요. 저는 '웃찾사' 에서 봤던 기억이 났어요. 3사 타이틀 공채 3관왕을 모두 획득한 대단한 것처럼 보이지만 들어간 프로그램들이 모두 폐지해 버리는 불운의 아이콘이라고 본인은 생각했다고 해요. 개그콘서트를 안본지가 꽤 되다보니 이재율은 잘 모르는 개그맨이더라고요. 차승원 성대모사를 했는데 정말 비슷하게 잘하더라고요. 마지막 녹화를 하면서 정말 많이 울었다고 해요. 마지막 녹화의 마지막에 '이태선 밴드'가 직접 나와 우리에게 익숙한 그 노래를 연주 했다고 하네요.

Q. 이것은 나무끼리 부딪혀 채찍과 비슷한 소리를 내는 타악기입니다. 과거 희극인들은 무대에서 자신의 행동을 더욱 과장되게 연출하기 위해 이것을 갖고 다녔는데요. 신체적 개그를 통해 웃음을 끌어낸다는 뜻으로 오늘날 코미디 장르 중 하나의 이름으로 불리게 된 이것은 무엇일까요?

A. 슬랩스틱


네번째로 만난 개그맨은 이용진, 이진호 였어요. 2005년 SBS 7기 개그맨으로 데뷔한 16년차 개그맨이죠. 대세 개그 콤비이자 고향, 학교 선후배 사이로 요즘은 팀 <용진호>로 활동중이라고 해요. 저도 웃찾사 때부터 정말 좋아한 개그맨이에요. 개그맨 중에서 이진호 팬카페 순위가 1위일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해요. 조세호, 남창희와 관련된 에피소드도 많이 알고 있어서 정말 재밌는 이야기를 많이 주고 받았어요. 개그콘서트가 폐지되면서 이제 공개 코미디는 <코미디 빅리그> 딱 하나 남은 상황이라 고민이 많다고 해요. 위의 얘기 외에도 정말 많은 에피소드로 많은 웃음을 줬어요.

Q. 이것은 19세기 나폴레옹이 스페인을 침공했을 때 일부 스페인 사람들이 유격대를 결성해 저항한 데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쇼규모의 사람들이 적을 기습하고 신속하게 빠져나와 반격을 피하는 전투기술을 의미하며 스페인어로는 '작은 전쟁'을 뜻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게릴라





다섯번째로 만난 자기님은 개그맨 출신 국내 1위 커플 크리에이터 손민수, 임라라 였어요. 개그맨 출신 유튜브 진출 1세대라고 해요.  웃찾사, 코미디 빅리그에 나왔던 개그맨인데 사실 누군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근데 당시 활동했던 코너를 보니 누군지 알겠더라고요. 유튜브로 옮겨 성공할 수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개그코너에서 짤렸던 아이디어를 가지고 유튜브에 올린 것이 시작이었다고 해요. 가장 처음 인기를 얻은 것은 엘리베이터 몰카였다고 해요. 초반에는 8개월 동안 8만원을 벌었는데 최근에는 꽤 많은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하네요. 정말 힘든 시기가 많았는데 잘 이겨낸 성공 스토리를 들려줬어요.

Q. 9세기 아라비아 수학자인 알 콰리즈미의 이름에서 유래된 이것은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순서화된 규칙이나 절차 등을 의미합니다. 최근 미디어 플랫폼에서도 이것을 활용해 이용자의 특성에 맞는 맞춤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알고리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