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이십세기 힛트쏭 9화] 첫사랑 자동소환 힛-트쏭 TOP 10

반응형

[이십세기 힛트쏭 9화] 첫사랑 자동소환 힛-트쏭 TOP 10


이번주 이십세기 히트송 방송에서는 첫사랑이 생각나는 노래들로 채워졌어요. 여러분들은 어떤 노래가 생각났나요? 저는 일기예보 '인형의 꿈'이 떠오르더라고요. 제 첫사랑 이야기와 가사의 내용이 잘맞아서 많이 듣고 부른 기억이 나더라고요. 과연 이십세기 히트송에서는 어떤 노래들이 선정되었을지 궁금했어요.



10위는 터보 '회상' 이 차지했어요. 1기 멤버였던 리더 김정남 탈퇴 이후 새 멤버 마이키를 영입해 발표한 3집 앨범으로 <Goodbye Yesterday>, <회상>, <금지된 장난> 이 모두 히트하며 14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린 초대박 앨범이에요. 기존 터보의 빠른 노래들과 달리 조금은 차분한 노래에요. 겨울에 특히 많이 들을 수 있었던 노래에요. 연인과 헤어진 뒤 혼자 겨울 바다를 찾은 사람이 바다와 대화를 하는 노래 가사죠. 첫사랑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9위는 쥬얼리 '네가 참 좋아' 가 차지했어요. 쥬얼리하면 떠오르는 대표 히트곡으로 국민 걸그룹이란 칭호를 얻게 해 준 3집 타이틀곡이에요. 듣기만 해도 사랑스러운 가사와 멜로디로 전 국민에게 사랑을 받은 노래죠. 지금도 박정아, 서인영은 방송에서 가끔씩 볼 수 있죠. 많은 인기를 받았던 예능 X맨 '당연하지' 코너에서 엄청난 활약을 보여줬던 이지현 씨 역시 쥬얼리의 멤버였죠.





8위는 김현성 '소원' 이 차지했어요. 소원은 <Heaven>과 더불어 김현성을 대표하는 명곡으로 애절한 이별 감성이 돋보이는 김현성의 데뷔곡이에요. 김현성의 데뷔앨범 프로듀서를 맡은 분이 김형석 작곡가 님이라고 해요. 신인가수 프로듀서를 유명한 사람이 맡는 일은 잘 없었는데 그만큼 기대를 많이 받았던 기대주였나봐요. 1997년 강변가요제로 데뷔한 김현성은 '미성 가수', '가요계의 어린 왕자' 라는 별명으로 불린 훌륭한 가창력을 가진 가수에요.

7위는 김동률 (Feat. 이소은) '기적' 이 차지했어요. 김동률이 직접 프로듀서를 맡은 솔로 데뷔 앨범 수록곡으로 고급스럽고 클래시컬한 발라드의 정형을 보여준 노래에요. 기적의 뮤직비디오는 신인이었던 유지태와 이나영의 출연으로 한 번 더 이슈가 되었어요. 뮤직비디오 중간 노래하는 김동률의 모습도 재미 포인트 중 하나라고 해요. 김동률은 1993년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에 입학하고 버클리 음대를 졸업했어요. 김동률과 이소은이 함께 부른 '욕심쟁이' 라는 곡도 지금까지 결혼식 축가로 많이 불리는 곡이에요. 뮤직비디오에 현영과 이진욱의 출연으로 화제가 되었어요.

6위는 바이브 '사진을 보다가' 가 차지했어요. 윤민수와 류재현, 우성규로 구성된 R&B 그룹 바이브의 2집 앨범으로 바이브의 애절함이 더욱더 짙어졌다고 평가받는 앨범이에요. 류재현이 컴퓨터에 저장된 전 애인과의 사진을 보고 작사를 한 곡이라고 해요. 개인적으로 바이브 노래를 좋아해서 이 곡도 참 많이 들었던 노래 중 하나였어요. 바이브의 애절한 목소리가 연인과 헤어진 뒤 사진을 찢는 절절한 마음과 잘 맞는다고 생각해요.



5위는 자전거 탄 풍경 ' 너에게 난, 나에게 넌' 이 차지했어요. 송봉주, 김형섭, 강인봉으로 이루어진 한국의 어쿠스틱 트리오 그룹 '자탄풍'의 1집 수록곡으로 2003년 영화 <클래식> OST로 삽입되며 대중에게 알려졌어요. 이별노래지만 담담하고 잔잔한 멜로디가 매력적인 곡이죠. 연애를 하는 사람에겐 사랑 노래, 이별을 한 사람에겐 이별 노래로 들린다는 신기한 곡이라고 해요.

4위는 양파 '애송이의 사랑' 이 차지했어요. 18세 데뷔한 고교생 가수로 가요계에 혜성처럼 등장했던 양파의 데뷔곡으로 당시 음악 방송 차트 1위를 휩쓸며 히트를 기록한 노래에요. 양파는 1996년 당시 R&B 스타일의 여성 보컬이 드물었던 가요계에  R&B + 팝 발라드 + 트로트라는 독특한 창법을 선보인 가수에요. 이후 박정현, 박화요비, 애즈원, 제이 등의 여자 가수들이 대거 등장했다고 하네요.

3위는 왁스 '화장을 고치고' 가 차지했어요. 왁스의 2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애절한 보이스로 실연의 아픔을 노래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첫사랑 혹은 지나간 사랑을 떠올리게 하는 노래에요. 신은경, 김영호, 유해진 등이 뮤직비디오에 출연했어요. 처음 '오빠' 라는 노래의 뮤직비디오와 무대에 섰던게 배우 하지원이어서 나중에 왁스의 얼굴이 공개가 되었을 때 헷갈리는 일이 일어나기도 했어요.





2위는 핑클 '내 남자친구에게' 가 차지했어요. 원조 걸그룹 핑클의 1집 <Blue Rain>의 후속곡으로 데뷔 후 처음으로 지상파 방송 차트 1위를 달성하며 인기를 끌었던 히트곡이에요. 1990년대 후반 SES와 함께 걸그룹 양대 산맥을 이끈 그룹이에요. 핑클(Fin.K.L)은 이탈리아어 Fine 와 영어 Killing Liberty 의 합성어로 '자유를 억압하는 것을 우리가 끝낸다' 는 의미라고 해요. 얼마전 다시금 멤버들이 모여 캠핑을 하는 방송을 보는데 예전 생각도 나고해서 정말 재밌게 봤던 기억도 나네요.

첫사랑 자동소환 힛트쏭 1위는 윤종신 '오래전 그날' 이 차지했어요. 윤종신의 3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처음 만날 때처럼>, <너의 결혼식> 에 이은 윤종신의 대표 이별 노래에요. 이 노래의 인기까지 힘입어 이별 노래 전문가수로 각인되어 대중들에게 인기를 받게 되었어요. 이 곡은 담백하고 깔끔한 윤종신 표 발라드 대표곡이에요. 가사 내용은 군대 간 사이 여자친구가 배신한 내용으로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현실적인 가사에요. 윤종신의 대부분의 곡이 찌질하게 매달리는 남자들의 이야기가 많아 공감을 받는 것 같아요.

이번주 방송 역시 추억을 소환하는 좋은 노래들이 많아서 재밌게 볼 수 있었어요. 다음주에는 어떤 노래가 나올지 기다려지네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