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63화 문제 모음] 지구 온난화로 인해 새끼 펭귄들이 저체온증으로 죽는 이유는?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63화 문제 모음] 지구 온난화로 인해 새끼 펭귄들이 저체온증으로 죽는 이유는?


이번주 옥탑방을 찾은 게스트는 '개' 하면 딱 떠오르는 그 분!!! 바로 개통령 강형욱 씨가 출연을 했어요. 월요일에 <개는 훌륭하다> 라는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데 같은 월요일 방송인 옥문아에도 출연을 했네요. 강형욱 씨는 85년생으로 민경훈보다 한 살 어려서 옥탑방의 문제아들 출연진 중에 막내였어요. 출연진과 외모적으로나 성향적으로 비슷한 개들을 각각 연결시켜 줬어요. 보다보니 저랑 닮은 개는 어떤 개일까하는 궁금증이 생겼는데 강형욱 씨를 만날 일이 없으니 이 고민은 해결이 안될 것 같네요. 이번주는 개통령 강형욱이 출연했기 때문에 모든 문제가 동물과 관련된 것이었어요. 옥탑방의 문제아들 63화 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1. 스코틀랜드 동물복지 자선단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강아지들은 이것을 들을 때 심장박동수가 안정되고 스트레스도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레게 음악 (연구진은 유기견들을 대상으로 팝, 레게, 소프트 록, 클래식 등 여러 장르의 음악을 들려주며 심박수 변화와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 수치를 측정했는데요. 대부분의 개들은 음악을 듣지 않을 때보다 음악을 들을 때 스트레스가 감소했으며 레게음악을 들을 때 스트레스가 가장 많이 줄어들었고 소프트 록도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2. 1984년부터 무려 20년간 방영된 원조 동물 퀴즈 프로그램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는 매주 다양한 동물과 관련된 문제들이 등장했는데요. 가장 많이 출연한 동물은 바로 '일본원숭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실제 '퀴즈 탐험 신비의 세계'에 나왔던 문제를 드리겠습니다. '원숭이 공원의 무법자 도여사가 새끼들을 괴롭히는 못된 행동은?' 무엇일까요?

 새끼의 입 속에 든 먹이를 꺼내서 뺏어 먹는다.


3. '대재앙'이라 불리는 호주 산불이 몇 달간 계속되며 상상을 초월하는 피해가 발생 중인데요. 서울의 백배가 넘는 면적이 불타면서 약 5억 마리의 동물들이 희생된 가운데 호주를 상징하는 동물 코알라 역시 8000마리 이상 불타 죽어 사실상 멸종위기에 처해졌다고 합니다. 호주 자연보존위원회에 따르면 수많은 동물들 중 유독 코알라가 큰 피해를 입은 것은 코알라의 이 습성 때문에 불에 유독 약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코알라의 이 습성은 무엇일까요?

 기름이 가득한 유칼립투스 잎을 먹기 때문 (유칼립투스 잎은 기름샘이 분포되어 있어 기름 성분이 많고, 냄새가 강한 휘발성 물질을 내뿜는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유칼립투스 잎을 주로 먹는 코알라는 불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또한 코알라들은 움직임이 느리고, 이동을 싫어하기 때문에 불을 피해 빨리 도망갈 수 없어 더 큰 피해를 입었다고 하는데요. '물을 마시지 않는다'는 뜻의 호주 원주민 언어에서 이름이 유래됐을 정도로 물을 거의 마시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 코알라가 화재 현장에서 구출돼 신음소리를 내며 물을 벌컥벌컥 마시는 모습이 공개돼 많은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4. 화려한 외모에 현란한 말재주로 사람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앵무새는 숲속에서도 소문난 인싸라고 하는데요. 무려 86종의 동물들이 앵무새를 따를 정도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동물 친구들을 끌어모으는 앵무새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한입 먹고 버리는 습관 때문 (앵무새는 주식인 열매와 씨앗은 물론이고 꽃, 잎, 가지, 싹, 껍질, 기생충까지 모든 음식을 한두 입만 먹고 바닥에 팽개쳐버린다고 하는데요. 먹는 것보다 버리는 것이 많은 앵무새가 버린 먹이를 먹기 위해 동물들이 몰려드는 것입니다. 앵무새가 먹다 버린 열매는 딱딱한 부분이 제거되어 있고 크기도 작기 때문에 다른 동물들이 먹기에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5. 지구 온난화가 심각해지면서 남극 펭귄들이 얼어 죽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특히 어른 펭귄들이 식량을 구하러 간 사이 저체온증으로 죽는 새끼 펭귄들이 많아 펭귄 개체 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새끼 펭귄들이 저체온증으로 죽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힌트 : 새끼 펭귄들은 어른 펭귄과는 달리 복슬복슬한 솜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끼 펭귄들의 솜털에 방수 기능이 없기 때문에 비를 맞으면 동사를 하게 됨 (지구 온난화가 심각해지면서 남극은 지난 50여 년 동안 기온이 약 3도 오르고 눈보다 비가 내리는 날이 많아졌다고 하는데요. 혹한 속에서 내리는 비는 새끼 펭귄들에게는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어른 펭귄들의 몸은 방수가 되는 매끈한 피부로 이뤄져 있지만 새끼 펭귄들은 복슬복슬한 솜털을 가지고 있고 솜털에는 방수 기능이 없기 때문인데요. 사람이 털 재킷을 입고 비를 흠뻑 맞으면 그대로 비를 흡수하는 것과 같이 새끼 펭귄 역시 비를 맞으면 털이 젖어 몸의 열을 빼앗겨 저체온증으로 얼어 죽게 된다고 합니다.)


6. 지금 보여드리는 사진은 고양이 집사와 그녀 곁에서 함께 잠든 여섯마리 고양이들의 모습인데요. 평범해 보이는 이 사진에는 감동적인 사연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사이 안 좋은 고양이들이 아픈 주인을 위해 처음으로 함께 모임 (사진 속 주인공인 고양이 집사 뎁 씨는 얼마 전, 무릎을 다쳐 수술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그녀가 평소와 다르게 힘들어하며 침대에 누워있자 고양이들이 하나둘씩 그녀의 곁에 모여들어 그녀의 팔다리를 껴안았다고 합니다. 이 모습을 본 그녀의 남편은 깜짝 놀랐는데요. 이 고양이들은 평소 서로 사이가 좋지 않아 늘 집안 곳곳에 따로따로 있었기 때문에 다 함께 모인 모습을 처음 봤던 것입니다. 그 무엇보다 집사가 소중했던 고양이들이 잠시 싸움을 멈추고, 뎁 씨를 돌보는 모습은 부부에게 큰 감동을 줬다고 합니다.)


7. 새끼를 안고 젖을 먹이는 모습이 사람과 비슷해 바다의 인어라고 불리는 '매너티'는 이것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자라고 하는데요. 이것을 이용해 수영도 하고 잠수도 한다고 합니다. 매너티가 부력을 조절하는 비결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방귀 (매너티는 물속에 사는 포유동물로서는 특이하게 초식성이라고 하는데요. 하루에 해초나 수초 등 풀을 45킬로그램씩 섭취한다는 매너티는 풀을 소화하면서 생긴 메탄가스를 장에 달린 파우치에 저장한다고 합니다. 방귀를 참아 장 파우치에 가스가 많이 저장되면 자연스럽게 몸이 물 위로 뜬다고 하는데요. 반대로 잠수를 할 땐 방귀를 뀌어 가스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8. 해양 동물들의 위기 탈출 방법은 굉장히 다양한데요. 복어는 몸을 크게 부풀려 상대를 놀라게 하고 오징어나 문어는 주변 환경과 비슷한 색으로 몸의 색을 변화시킨다고 합니다. '바다의 인삼' 해삼은 위험에 처했을 때 이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해삼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하는 기상천외한 행동은 무엇일까요?

 내장을 항문 밖으로 쏟아내는 자해 행동 (적을 만났을 때 빠르게 도망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느릿느릿 바닥을 기어 다니는 해삼에게는 불가능한 일인데요. 해삼에게 유일한 방어 수단은 바로 '내장'이라고 합니다. 살기 위해 포식자에게 자신의 내장을 먹이로 내어주는 것입니다. 내장을 배출한 뒤 껍데기만 남은 해삼은 약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다시 내장이 재생되어 아무일도 없었던 것처럼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9. 우리나라 반려동물 인구가 천만 명을 넘어 점점 늘어가고 있지만 그만큼 버려지는 동물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미국의 예술가 마크 바론은 자신의 반려견이 세상을 떠난 후 모든 일을 그만두고 안락사를 앞둔 유기견들을 위해 이 일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 일은 무엇일까요?

 유기견들의 영정사진을 그려주는 일 (미국에서는 15초에 한 마리 하루에 무려 5500마리의 개가 안락사를 당한다고 하는데요. 마크 바론은 유기견 보호소에서 안락사를 기다리는 개들의 침울한 표정을 보고 그들의 마지막 모습이라도 남겨 안락사 당하는 개들의 현실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야겠다고 마음먹었고 보호소에서 사진을 받아 개들의 영정사진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는 이 작업을 통해 기부금을 모아 안락사 당하는 개들을 위해 보호소를 만드는 게 목표라고 합니다.)


10. 2019년 BBC가 선정한 '100인의 여성'에 선정된 유일한 한국인 범죄 심리학자 이수정 교수의 유일한 취미는 '동물 영상 보기'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그녀가 오직 동물 영상만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간에게는 희망이 없다고 생각해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