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61화 문제 모음] 영화 터미네이터에도 등장한 스마트폰 GPS 신호를 차단하는 방법은?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61화 문제 모음] 영화 터미네이터에도 등장한 스마트폰 GPS 신호를 차단하는 방법은?


이번주 게스트 키워드는 '99억의 남자' 였어요. 바로 <99억의 여자> 드라마에 출연중인 아내 토크 1인자인 개성파 배우 '서현철' 이었어요. 배우가 되기 전에는 금강제화 영업팀에서 일을 했다고 해요. 직장인 생활을 하다가 하고 싶은 일을 찾던 중 31살에 사표를 내고 연극활동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개그맨 김국진과 동갑이라고 해요. 아내의 실수담을 라디오 스타에 출연해서 얘기하면서 본인과 아내 모두 인기가 늘어났어요. 재밌는 에피소드가 참 많으니 한 번 찾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61화 문제는 아래에서 모두 확인해 보세요~



1. 치킨을 먹을 때 가장 인기 있는 부위는 바로 닭 다리인데요. 치킨 닭 다리에는 우리가 모르는 비밀이 한 가지 있다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오른쪽 다리와 왼쪽 다리의 맛이 다르다. (비교적 오른발잡이가 많은 사람과는 달리, 닭은 대부분 왼발잡이라고 하는데요. 왼쪽 다리를 많이 쓰다 보니, 자연스럽게 왼쪽 근육이 더 발달해 크기도 크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더 쫄깃하다고 합니다. 상대적으로 오른쪽 다리는 운동량이 적어 지방이 많은 편이라고 하는데요. 닭다리의 두툼한 부위가 위로 향하게 했을 때, 왼쪽이 불룩하면 왼쪽다리, 오른쪽이 불룩하면 오른쪽 다리라고 하니 쫄깃한 식감을 좋아하면 왼쪽 다리를 야들야들 연한 식감을 좋아하면 오른쪽 다리를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2. 겨울이 되면 장거리 비행을 하는 철새들은 늘 떼를 지어 'V'자 대형을 유지하며 이동하는데요. 영국 옥스퍼드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철새들의 'V'자 대형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리더 철새의 고통 분담을 위해 교대업무를 한다. (V자 대형의 선두에서 리더 새가 힘찬 날갯짓을 하면 상승 기류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뒤따라오는 새들이 상대적으로 편하게 비행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리더의 체력이 떨어지게 되면 다음 자리에 위치한 새와 자리를 바꾼다고 하는데요. 심지어 각각의 철새가 리더의 자리에 나서는 시간이 모두 정확히 같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V자 대형을 이뤄 서로 도와가며 이동을 하면 혼자서 이동하는 것보다 70% 이상 오래 비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철새들처럼 서로 고통을 분담하는 것은 동물의 세계에서는 흔치 않은 일이라고 합니다.)


3.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집 주소와 전화번호를 까먹을 정도로 건망증이 심각했다고 합니다. 어느 날 기차를 탄 그는 차표를 잃어버렸고, 그를 알아본 역무원이 차표가 없어도 된다며 그를 안심시켰는데요. 하지만 아인슈타인은 무조건 차표를 찾아야 한다고 우겼고, 역무원이 그 이유를 묻자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아인슈타인이 그토록 차표를 찾아야 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차표를 찾아야 어디에 가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외에도 아인슈타인은 록펠러 재단에서 받은 1500달러짜리 수표를 책갈피로 사용하다가 잃어버린 적이 있는가 하면, 툭하면 자신의 집 주소를 잊어버려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아인슈타인 집에 어떻게 가요?' 라고 물어볼 정도였다고 합니다.)


4. 최근 일반인들도 스마트 폰 위치 추적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사생활 침해는 물론,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GPS 신호를 차단해 위치추적을 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화 '터미네이터'에도 등장해 화제가 된 이 방법은 무엇일까요? (힌트 : 새우, 고깔, 자갈)

 과자 봉지 속에 휴대전화를 넣는 것 (알루미늄 포일이나 금속 재질이 포함된 빈 과자 봉지 2개를 겹친 후 휴대전화를 과자 봉지에 넣으면 GPS 신호가 차단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과자 봉지의 금속 재질이 전기, 자기장, 통신 등 외부 영향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그림 형제의 동화 '백설공주'에는 백설공주가 왕자와 결혼해 행복하게 살았다는 결말 외에 백설공주를 괴롭혔던 왕비에 대한 결말도 담겨있다고 하는데요. 백설공주에서 왕비가 맞이하게 된 결말은?

 불에 달궈진 구두를 신고 춤을 추다가 죽는다. (백설공주는 왕자에게 나쁜 왕비에게 복수해달라고 부탁했고 왕자는 왕비에게 불에 달군 신발을 신고 춤을 추게 해 왕비는 고통 속에 펄쩍펄쩍 뛰다가 결국 죽음을 맞이했다고 합니다.)


6. 브라질 심리학자 레넌 박사에 따르면 사이코패스 기질이 높은 남자일수록 이성을 유혹할 때 자기 자랑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요. 처음 만난 자리에서 '저 돈 많아요.', '저 공부 좀 했어요.', '우리 회사가 좀 커요' 같은 말을 많이 하거나 이 행동을 할 경우 사이코패스인지 의심해 볼 여지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행동일까요?

 차키를 테이블 위에 올려놓는 행동 (레넌 박사에 따르면, 사이코패스 기질이 높은 사람들은 상대방과 교감하기 어렵고, 사회성이 떨어져 자연스럽게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랑을 무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소개팅에 나와서 자기 자랑만 늘어놓는 남자는 경계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 최근 영국 암 연구소에서 손가락으로 폐암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검사법을 발표해 화제가 됐는데요. 이는 폐암 환자의 약 35% 에게서 나타나는 '핑거 클러빙(finger clubbing)' 현상을 활용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손가락으로 어떻게 폐암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을까요?

 검지 손톱으로 다이아몬드 모양 만들기 (곤봉지 라고도 불리는 핑거 클러빙은 손가락 끝이 곤봉처럼 뭉툭해져 곤봉 모양을 한 것을 말하는데요. 건강한 사람은 검지 손톱을 서로 맞대어 눌렀을 때 손톱 사이에 다이아몬드 모양이 생기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다이아몬드 모양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핑거 클러빙 증상은 폐암뿐만 아니라 기관지염, 심질환 등의 전조증상이기도 하므로 발견되면 즉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8. 7장의 앨범으로 8천만 장이라는 엄청난 판매고를 올린 세계적인 밴드 콜드플레이는 얼마 전 새 앨범 발매와 함께 파격 선언을 했는데요. 바로 '앨범 홍보를 위한 월드 투어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결정으로 콜드플레이는 무려 6천억 원 가량의 손해를 보게 됐다고 하는데요. 콜드플레이가 막대한 손해를 감수하고 월드 투어를 중단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연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 (한 통계에 따르면 영국에서만 음악 공연으로 매년 400만 톤의 온실가스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굿즈 제작, 세트 설치 과정에서도 환경오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에 콜드플레이는 공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월드 투어 중단을 선언한 것인데요. 지난 월드 투어 때 다섯 개의 대륙에서 총 112번의 공연을 했지만 이번 앨범 발매 후에는 중동 국가인 요르단 암만에서만 관객 없이 공연했고 그 실황을 생중계하는 방식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9. 1989년 발매된 홍서범 씨의 노래 '김삿갓'은 대한민국 최초의 랩으로 꼽히는데요. 발매 당시 이 곡은 심의 부적격으로 방송금지 처분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음정 불안 (랩은 장르 특성상 음정이 없기 때문에 '김삿갓'은 음정 불안이라는 이유로 방송금지 처분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후 홍서범 씨가 랩은 새로운 장르라고 설명하며 재심을 청구해 방송 금지가 풀렸다고 합니다. '김삿갓'이 나온 지 4년 후에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면서 랩 음악이 유행하기 시작했는데요. 홍서범 씨에 의하면 서태지 씨가 '김삿갓'을 듣고 랩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