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런닝맨 639회] 아이브 완전체 게스트 출연 강아지 상체 하체 구분 기준 토론 + 강아지 키를 측정하는 방법은?

반응형

오랜만에 런닝맨을 제대로 시청했어요. 바로 <아이브>가 완전체로 게스트 출연을 했기 때문이에요. 시작부터 웃게 만드는 장면이 많이 나와서 재미있었어요. 중간에 게임을 하다가 나온 '강아지 상체 하체 구분'에 대한 것을 보다가 궁금해져서 찾아보게 되었어요. 방송에서는 토론만 하고 정확한 답이 무엇인지 알려주지 않았거든요.

 

 

◎ 강아지 상체 하체 구분 기준 논란

정확한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서 검색을 해보니 이미 몇 년 전에 논란이 있었더라고요. 저는 사실 당시의 논란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고 런닝맨 시청을 하다가 멤버들과 함께 고민을 하다 궁금해서 검색을 한 것이었거든요. 한 번 다양한 의견이 나왔던 문제라서 어떻게 나누는지에 대해 정답을 알고 있는 사람도 많았을 것 같네요.

 

강아지상체하체구분기준


◎ 런닝맨 멤버와 제작진의 선택은?

런닝맨 멤버들과 아이브 멤버들이 진짜 열띤 논쟁을 펼쳤어요. 어느 것이 맞는지 판단하기가 어려울 정도였죠. 정답을 알고 있는 분들은 어렵지 않았겠지만 일반적으로 신경써서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던 문제라 더 헷갈렸던 것 같아요. 저 역시도 출연진의 주장을 들을 때마다 왔다갔다 했거든요. 결국 송지효를 제외한 모든 멤버들이 아래 사진의 A를 선택했고, A를 선택한 제작진이 많아서 A를 선택한 멤버가 점수를 획득했어요. 하지만 정답인지에 대한 설명 없이 넘어가 버렸어요.

 

강아지상체하체구분기준


◎ 정확한 강아지 상체 하체 구분 기준은?

런닝맨에서 나온 문제에요. 여러분은 어떤 것이 맞는 것 같나요? 저도 계속 오락가락하다가 B가 아닐까 생각을 했어요. 다리가 있는 쪽이 하체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출연진과 제작진 다수가 A를 선택해서 정확한 답을 알고 싶더라고요. 검색을 통해서 자료를 찾던 중 수의사 설채현 선생님이 설명한 내용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어요. '비교해부학'이라는 것으로 설명을 해줬어요. 사람을 기준으로 비교하는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강아지 상체 하체를 구분할 때 사람과 마찬가지로 배꼽을 기준으로 흉부 장기와 머리를 포함한 앞다리 쪽이 상체라고 했어요. 배꼽을 기준으로 복강 장기와 뒷다리를 포함한 것이 하체고요. 설채현 수의사 설명에 따르면 위 그림 속 A가 강아지 상체와 하체를 구분하는 기준이 맞는 것이었어요.

 

 

 

추가로 설채현 수의사가 <강아지 키를 재는 방법>도 알려줬어요. 상체 하체 구분 기준과 마찬가지로 바닥에서 머리끝까지, 코 끝에서 엉덩이까지 등이 논란이었다고 하네요. 설채현 수의사의 설명에 따르면 강아지의 키를 재는 방법은 바닥에서 어깨 높이까지라고 해요. 사람처럼 딱 바른 자세로 서는 것이 아니라 컨디션에 따라서 머리를 숙이기도 하고 그래서 최대한 변동이 없는 기준이 바닥에서 어깨까지라고 했어요. <아이브> 출연으로 시청한 런닝맨에서 재미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었어요. 아리송했던 점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고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