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174회 문제 모음] 가장 좋은 시기를 뜻하는 신조어인 이것은 무엇?

반응형

이번 방송은 <신과 함께>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었어요.

첫 번째 주인공 : 차바우나 신부 & 김진 목사 & 진명 스님

처음으로 만난 분은 천주교 차바우나 신부, 개신교 김진 목사, 불교 진명 스님 이었어요. 평소에 종교인 분들도 유퀴즈를 많이 시청한다고 하네요. 종교계에도 서열이 있냐는 질문에 우리나라에 들어온 순서대로 불교, 천주교, 개신교라고 답했어요. 각자의 하루 일과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스님은 4시에 일어나 도량석을 준비하며 하루를 연다고 해요. 새벽에 일어나는 것 때문에 출가자의 수가 줄어드는 것 때문에 회의를 통해서 지금은 한 시간씩 늦췄다고 하네요. 개신교도 새벽 예배가 있어 그 시간에 맞춰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고 해요. 개신교 역시 시대에 맞춰 새벽 예배 시간을 늦추는 추세라고 하네요. 천주교의 새벽 미사는 6시라고 해요. 여기에 맞춰 하루를 시작한다고 하네요. 종교인의 길을 걷게 된 것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신자들의 집중력이 떨어졌을 때 대처하는 각자의 방법도 알려줬어요. 길거리에서 전도를 당했던 에피소드도 들려줬어요.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종교인들의 모습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는지도 알려줬어요. 죽고 난 뒤에 대한 것에 대해서도 각자의 종교에 맞춰 들려줬어요. 종교인으로 살면서 힘든 점에 대한 것도 이야기 해줬어요. 문제는 각자의 종교가 아닌 다른 종교와 관련된 문제를 풀었어요.

Q. 세계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유명한 순례길들이 많이 있는데요. 나라와 순례길이 잘못 연결된 것은 무엇일까요?

1. 이탈리아 - 비아 돌로로사   2. 스페인 - 산티아고 순례길   3. 티베트 - 카일라스   4. 페루 - 잉카 트레일

A. 1번

Q. 우리나라에는 유명한 사찰이 많이 있는데요. 지역과 사찰이 잘못 연결된 것은 무엇일까요?

1. 영주 - 부석사   2. 문경 - 월광사   3. 안동 - 송광사   4. 예산 - 수덕사

A. 3번

Q. 가장 먼저 완공된 성당 순서대로 나열해주세요.

1. 명동 성당   2. 피렌체 성당   3.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A. 3 - 2 - 1

 

 

두 번째 주인공 : 포레스텔라

두 번째로 만난 분은 대한민국 크로스오버계의 아이돌, 천상의 목소리로 마음을 울리는 그룹 포레스텔라 였어요. <팬텀싱어2> 우승 그룹이자 노래만 불렀다 하면 수백만 뷰를 달성하며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크로스오버계의 아이돌이에요. 베이스 고우림, 소프라노 / 테너 강형호, 테너 조민규, 테너 배두훈 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지난 10월 김연아 선수와 결혼식을 올린 고우림 님이 소속된 그룹이에요. 유퀴즈 출연을 김연아도 좋아했다고 하네요. 포레스텔라는 개개인이 지원했던 4중창 오디션 프로그램 <팬텀싱어2>에서 만나 그룹을 결성해 폭발적인 가창력과 완벽한 하모니를 보여주는 그룹이에요. '유토피아'라는 신곡을 발표했다고 해요. 데뷔 6년차가 되었다고 하네요. <팬텀싱어2>에 지원하기 전에 했던 일과 지원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네 명이 했던 무대 중에서 가장 감동적인 무대로 꼽히는 것이 <In Un'altra Vita>라고 해요. SNS도 잘하지 않는 김동률이 극찬을 남기기도 했다네요. 2018 김연아의 갈라쇼에서 이 곡으로 축하 공연을 하며 첫 만남을 가졌고 결혼까지 가는 인연의 시작이었다고 해요. 많은 커버곡들도 화제가 되었어요. 그 중 '보헤미안 랩소디'를 들려줬어요. 많은 관객이 사랑하는 이유를 실감할 수 있었던 공연이었어요. 노래뿐만 아니라 개인기도 많아 히든싱어에도 출연했다고 하네요. '여고스텔라'라는 별명이 생길 정도로 네 명의 사이가 좋다고 해요. 일년 중에서 300일 정도 함께 보낸다고 하네요. 고우림만 결혼한 뒤 조금 빠르게 집에 돌아간다고 해요. 각기 다른 삶을 살아왔지만 어느덧 하나의 가족이 되었다고 하네요.

Q. 다음 보기는 그동안 포레스텔라가 커버한 곡입니다. 이 중 먼저 발매된 곡의 제목을 순서대로 나열하고 한 소절씩 불러주세요.

박현빈 - 곤드레 만드레,   Lady Gaga - Bad Romance,   SG워너비 - 살다가,   조수미 - 나 가거든

A. 나 가거든 - 살다가 -곤드레 만드레 - Bad Romance

 

유퀴즈온더블럭174회


세 번째 주인공 : 조규성

세 번째로 만나 분은 한국 월드컵 사상 최초 멀티 골을 기록한 2022 카타르 월드컵 슈퍼스타 조규성 선수였어요. 2022 K리그 시즌 17골을 기록하며 K리그 득점왕, FA컵 MVP, 베스트11을 수상하고 월드컵 첫 출전에 한 경기 멀티 골까지 기록을 했어요. 평소 잘 챙겨보는 프로그램이었고 유재석을 신으로 생각해 유퀴즈에 출연하게 되었다고 해요. 귀국 후 3~4일 쉰 뒤 화보도 촬영하고 YTN, KBS, 채널A, 연합뉴스, JTBC, MBN, MBC, SBS, TV조선 뉴스까지 하루에 9곳에 출연을 했다고 하네요. 월드컵 무대를 뛰어본 소감에 대한 질문에 뛸 거라고는 상상도 못하고 갔다고 해요. 우루과이 전에서 후반 교체가 되었을 때 전 세계에서 외모로 화제가 되었죠. 경기에 들어가기 전 팔로워 수가 4만 정도였는데 경기가 끝난뒤 70만을 넘겼고 현재는 295만이라고 하네요. 가족들과 관련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이름이 같은 조세호의 아버지 조규성 님이 나와 꽃다발을 전달하기도 했어요. 선발로 출전해 멀티 골을 넣은 가나와의 경기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줬어요. 골을 넣은 후 세리머니도 화제가 되었어요. 혓바닥 나오고 했던 것은 기분이 좋아 본인도 모르게 나온 것이라고 해요. 3차전 포르투갈 전에서의 호날두와의 신경전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오현규 선수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손흥민의 백업 선수로 등번호도 없이 함께 했지만 선수들이 다 챙겨주면서 좋은 팀워크를 보여줬죠. 축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초등학교 때 아버지 때문에 하게 되었다고 해요. 어머니는 배구 선수 출신이고 아버지는 조기 축구 출신이라고 하네요. 배구 선수였던 어머니는 운동이 힘든걸 아셔서 반대했지만 아들을 축구 선수로 키우고 싶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축구를 하게 되었다고 해요. 벤치에 앉아 있던 경우도 많았고 교체도 많이 된 활약을 많이 못한 선수였었고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엄청 말랐었다고 하네요. 고등학교까지 축구를 하고 안되면 공무원을 하겠다고 했고, 마지막으로 엄청 노력을 했다고 해요. 몸을 키우기 위해 많이 먹고, 남보다 일찍 더 많이 훈련을 했다고 하네요. 성실함으로 대학 진학까지 하게 되고 당시 감독이 포지션 변경을 권하면서 주전 공격수로 활약하며 광주대를 우승으로 이끌었다고 해요. 이후 K리그2 FC안양에 들어가 성공적인 프로 데뷔 시즌을 보내고 K리그1 전북현대로 이적을 하게 돼요. 처음에는 부담감이 컸고 용병들과 싸워서 이기기 위해 상무를 가 강해져서 돌아와야겠다고 생각해 군대를 갔다고 해요. 상무에 다녀온 후 확연히 달라진 피지컬로 존재감을 높이기 시작했어요. 여러 활약을 바탕으로 U-23 대표 팀에 발탁됐지만 도쿄 올림픽 최종 엔트리에서는 제외되었어요. 하지만 두달 뒤 벤투호 비밀 병기로 월드컵 대표 팀에 발탁이 되었죠. 처음 명단을 봤을 때는 자다 일어나서 잘 못 본 줄 알았다고 하네요. 벤투 감독이 선발한 것에 대한 이유도 들려줬어요. 국가 대표가 되고 신기했던 것이 뭐였냐는 질문에 손흥민을 본 것이라고 했어요. 평소에 옷과 먹는 것에만 돈을 쓴다고 해요. 해외 구단의 러브콜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후배들에게도 한 마디를 해줬어요.

Q. 이것은 잉글랜드의 한 축구팀 이름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뛰어난 축구실력으로 주목을 받던 앨런 스미스 선수가 팀에서 이적한 후 부진한 성적을 보이자 축구 팬들이 스미스의 이것 시절이라는 글을 올리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는데요. 오늘날 외모, 인기, 실력이 절정에 올라 가장 좋은 시기를 뜻하는 신조어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A. 리즈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