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197회 문제 모음] MZ 세대가 열광하는 조용한 사직은 무엇?

반응형

이번주 옥탑방을 찾은 게스트는 '밥 맛 없는 여자들'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박소현 & 산다라박 이었어요. 먹방시대의 이단아들로 간장 종지가 한끼 식사량이고 김밥 네 알이면 포식이라는 소식좌 시대의 주역이에요. 먹방계에서 가장 핫한 소식좌들이죠. 정작 본인들은 소식을 하는 모습이 왜 인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해요. 산다라박은 예전과 비교해서는 많이 먹어서 소식좌계의 대식가라고 하네요. 박소현은 어릴 때부터 소식을 했다고 해요. 오랫동안 씹고 있기 때문에 계속 먹고 있다는 느낌을 줘서 다른 사람이 살이 찐다고 하네요. 기억에 남는 폭식도 들려줬는데 일반인 기준에서는 너무 소식이더라고요. 소식을 하는 것으로 인해서 발생한 다양한 에피소드도 들려줬어요. 최근 <밥맛없는 언니들>이라는 먹방프로의 MC로 발탁이 되었는데 이와 관련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의욕보다는 걱정이 더 컸다고 해요. 노사연, 유민상, 홍윤화 등 대식가들이 게스트로 나왔는데 소식좌들의 먹는 모습을 보고 식욕이 떨어진다고 해서 게스트에게 죄송하다며 사과를 했어요. 체질적으로 양이 적은 것으로 식탐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했어요. 음식을 먹지 않고 입안에서 오래 씹는다며 직접 시범을 보여줬는데 김밥 한 알을 5분 동안 씹었어요. 다들 자연스럽게 넘겨버리는데 진짜 신기하네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197회 문제 모음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1. 박소현 씨는 1992년에 첫 방영된 드라마 '내일은 사랑'으로 당시 X세대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는데요. 자유분방한 젊은이들을 나타내는 말인 X세대는 캐나다 소설에서 유래된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여기에서 처음 등장해 유행됐다고 합니다. 처음 사용된 곳은 어디일까요?

▶ 화장품 광고 (배우 이병헌 씨와 가수 김원준 씨가 함께한 이 화장품 광고에는 반항기 어린 표정과 함께 '나 X세대?'라는 문구가 뜨는데요. 남성 화장품이 흔치 않았던 당시 이 광고가 열풍을 일으키며 X세대라는 말도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2. 서울대공원에서 310종의 동물을 대상으로 대식좌와 소식좌를 뽑았다고 합니다. 동물원의 대식좌는 아시아 코끼리로 하루에 건초 75kg과 과일, 채소 25kg을 먹어 연간 식사비만 2700만 원이 넘게 든다고 합니다. 먹는 만큼 배설량도 많아 하루에 150kg을 배설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동물원의 소식좌 1위는 누구일까요?

▶ 타란툴라 거미 (타란툴라 거미는 하루에 귀뚜라미 두세 마리를 먹는데 무게가 고작 0.2그램이며 식비는 17원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 외에도 식비가 가장 적게 드는 동물로는 1원어치 배춧잎 3그램을 먹는 메뚜기라고 합니다.)

 

3. 콘서트장에서 공연을 재밌게 즐기기 위해서는 응원도구가 필수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해 공연장에서 함성을 지를 수 없게 되자 아이돌 사이에서 새롭게 등장한 독특한 굿즈가 있다고 합니다. BTS, 세븐틴, 몬스타엑스 등도 사용하고 있다는 이 굿즈는 무엇일까요?

▶ 타악기 굿즈 (BTS는 콘서트 전 두꺼운 종이를 접어 흔드는 '클래퍼'를 만들어 함성을 대신했는데요. 세븐틴은 '소고', 에이티즈는 '캐스터네츠'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팬들은 '소리 지르지 말고 소고 쳐~', '역시 흥의 민족'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옥탑방의문제아들197회


4. 건망증과 치매를 구분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겉보기에는 기억력이 저하되는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것에 대한 반응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힌트를 준 뒤 기억해 내는가의 여부 (힌트를 듣고 기억해 내면 건망증, 기억 못 하면 치매라고 하는데요. 치매와 달리 단순 건망증은 단서가 주어지면 생각을 더듬어 낼 수 있지만 치매는 정보 입력이 되어 있지 않아 힌트가 제시되어도 지난 일을 회상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치매는 성격이 변하고 언어, 시간, 공간 지각 능력이 함께 저하되는 증상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5. 2~30대 패션 스타트업 사업자들의 성지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원단, 부자재 시장과 패턴, 봉제, 가공 공장부터 도매시장, 소매 상가, 소형 택배업체 등 관련 인프라가 전부 갖춰져 있어 LA에서 1~2개월 걸리는 샘플 생산이 이곳에서는 늦어도 7일 안에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패션 본고장 프랑스는 물론,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에서도 주목하고 있다는 이곳은 어디일까요?

▶ 동대문 (과거에는 4~50대 자영업자가 많았다면 요즘은 MZ 세대부터 중고등학생에 이르는 젊은 창업자들이 동대문으로 모여들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힘입어 10월 11일부터 15일까지 대한민국 정상급 디자이너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서울패션위크가 DDP에서 열릴 예정이며 더불어 패션뿐만 아니라 뷰티엑스포, 디자인 축제까지 K-뷰티 대잔치가 펼쳐지는 2022 서울뷰티먼스가 DDP 일대를 중심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6. 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조용한 사직' 열풍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직장인 중 절반이 조용한 사직자가 되겠다고 밝힌 것은 물론 SNS에서는 조용한 사직을 해시태그 한 게시물이 급증하고 있다는데요. 젊은 세대들이 열광하고 있다는 조용한 사직은 무엇일까요?

▶ 최소한의 일만 하겠다 ('일은 곧 삶이 아니며, 당신의 가치는 당신의 성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과 함께 퍼져나간 조용한 사직은 주어진 일 외에는 절대로 하지 않거나 받은 만큼만 일하면서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에 더 집중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젊은이들이 '하마터면 열심히 일할 뻔했다'며 공감하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근무 시간 외에 답하지 않기, 점심시간 동안 혼자서 온전한 휴식을 즐기는 것도 조용한 사직 중 하나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