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196회 문제 모음] 덕수궁 돌담길을 연인이 함께 걸으면 헤어진다는 속설이 생긴 이유는?

반응형

송은이와 정형돈이 녹화 일정 변경으로 불참하게 되면서 장도연이 특별 엠씨로 자리를 했어요. 게스트의 일정이 변경되면서 녹화 일정도 바뀌게 되었다고 하네요. 이번 방송의 게스트는 코미디퀸 라미란 & 연기장인 송새벽 배우였어요. 라미란 배우는 장르 불문 종횡무진 대체 불가 코미디퀸으로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에 빛나는 연기 베테랑이에요. 송새벽 배우는 영화제 신인상을 휩쓸며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선사한 연기장인이죠. 두 배우는 예능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조합인데 함께 나오게 되었어요. 특히 송새벽은 세바퀴, 해피투게더 이후 10년 만에 예능에 나왔다고 하네요. 녹화를 할 때 태풍으로 인해 비행기가 결항이 되면서 촬영을 못한 것이 송새벽 배우라고 해요. 제주도에서 생활한지 10년이나 되었다고 하네요. 2009년 영화 <마더>로 데뷔해 <방자전>에서 미친 존재감을 발휘하며 신인상과 대종상 남우조연상까지 받았어요. 무려 3개 영화제에서 신인상을 모두 받았다고 하네요. 라미란과 송새벽은 영화 <컴백홈>을 함께 촬영한 것으로 출연을 했어요. <컴백홈>은 모든 것을 잃고 고향으로 내려오게 된 무명 개그맨(송새벽)이 거대 조직의 보스가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에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196회 문제 모음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1. 국내 최초 필적학자 구본진 변호사에 따르면 강력범죄자의 글씨체에는 공통적으로 3가지 특징이 있다고 하는데요. 첫째 필압이 강하다, 둘째 글씨 형태나 크기가 불규칙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특징일까요?

▶ 글씨의 행 간격이 좁다 (구본진 변호사에 의하면 글씨는 손이나 팔이 아닌 뇌로 쓰는 것으로 글씨체를 보면 그 사람의 내면 상태나 평소 성향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는 강력부 검사로 일할 때 조직폭력배, 살인자, 마약사범 등 많은 범죄자들의 자필 진술서를 보며 그들의 필체를 분석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특히 강력범죄자의 경우 글씨들이 서로의 영역을 침범한다는 특성을 발견했는데요. 이는 남에게 피해를 입히는 걸 개의치 않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연인들이 즐겨 찾는 데이트 코스 중 하나인 '덕수궁 돌담길'은 역설적으로 연인이 함께 걸으면 헤어진다는 속설도 있는데요. 이 속설이 생겨난 이유는 '덕수궁 돌담길' 근처 서울시립미술관 자리에 예전에는 이것이 위치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엇일까요?

▶ 서울가정법원 (이 속설은 1995년까지는 서울가정법원이 있었기 때문에 생겼다는데요. 또 다른 속설로는 과거 돌담길 근처에 남학교 배재학당과 여학교 이화학당을 다니던 남녀가 학교 근처에서 헤어지는 모습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덕수궁이 '경운궁'으로 불리던 시절 왕의 승은을 입지 못한 후궁들이 모여 살아 그들의 한이 연인을 시기해서 생겨났다는 설이 있다고 합니다.)

 

3. '내 몸을 사랑하자'라는 '바디 포지티브' 운동이 확산되면서 할리우드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금기처럼 여겼던 이것을 여배우들이 자연스럽게 노출하면서부터 유명 패션잡지 표지까지 장식하게 되었고 레이디 가가, 마돈나, 마일리 사이러스도 여기에 동참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 겨드랑이 털 ('미의 기준'이 넓어지면서 제모를 필수적으로 여기지 않는 인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마돈나는 '털이 길어도 상관없다'는 말과 함께 제모하지 않은 자신의 겨드랑이 사진을 올렸고, 레이디 가가는 머리색과 똑같은 민트색으로 겨드랑이 털을 염색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옥탑방의문제아들196회


4. 박찬욱, 류승완, 봉준호, 김지운 등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들의 친목 소모임이 있다고 하는데요. 함께 영화를 시청하고 토론하기 위한 '감독 꿈나무들의 모임'으로 출발해 약 20년간 지속되고 있는 이 모임의 이름은 자랑과 이것으로 자기 자랑 아니면 이것을 할 때만 생기가 돈다고 해 붙여졌다고 합니다. 멤버들 중 박찬욱 감독이 제일 잘한다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 험담 (이 모임에서 자랑은 김지운 감독이 험담은 박찬욱 감독이 가장 많이 한다고 하는데요. 한 인터뷰에서 류승완 감독은 영화 개봉 전과 후로 달라지는 멤버들의 반응에 대해 개봉 전에는 진심으로 서로가 잘 되기를 바라지만 정작 남의 작품이 흥행하면 속상해한다고 밝혀 듣는 이들을 폭소케 했다고 합니다.)

 

5. 아르바이트생들을 대상으로 '알바 중 귀신을 봤을 때보다 더 소름 돋았던 순간'에 대해 조사한 결과 3위로는 핸드폰 확인 중 사장님과 눈 마주칠 때, 2위로는 헤어진 애인이 손님으로 왔을 때가 꼽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알바생이 뽑은 소름 돋는 순간 1위는 언제일까요?

▶ 마감 정산 시 정산액이 맞지 않을 때

 

6. 국내 캠핑족이 700만 명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는 바깥 활동을 즐기는 캠핑족에게 환영받는 앱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실시간으로 이것을 알려주는 앱이라는데요. 올 해 여름에만 다운로드가 3배 이상 늘어났다고 합니다. 어떤 앱일까요?

▶ 실시간 그늘을 알려주는 앱 (이 앱은 건물 높이와 시간별 태양고도를 측정해 실시간으로 그늘을 알려준다는데요. 앱에서 가고자 하는 지역의 지도를 고른 다음 그늘 버튼만 누르면 그림자가 떨어지는 위치가 그대로 지도에 표시된다고 합니다. 또한 그늘이 있는 산책 루트나 워킹코스도 확인할 수 있으며 반대로 겨울에는 추운 그늘 지대를 피해갈 수 있어 더욱 인기라고 합니다.)

 

7.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딸바보 아빠를 위한 특별한 수업이 있다고 합니다. 이 수업은 딸을 학교에 보내기 전에 어려움을 겪는 아빠들을 위해 기획된 수업인데요. 이 수업에서 아빠에게는 맥주를 딸에게는 간식과 음료수가 제공되며 마지막에는 딸들이 런웨이를 걷는 대회를 진행합니다. 어떤 수업일까요?

▶ 딸 머리 땋기 수업 (이 특별한 수업은 싱글대디나 자녀가 많은 아빠에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엄마를 위한 수업보다 이 수업이 훨씬 빨리 매진되며 수십 명의 아빠들이 대기 명단에 이름을 적을 정도라는데요. 수업의 주요 커리큘럼에는 아빠들이 어려워하는 고통 없는 머리 빗기, 엉킨 머리 풀기, 포니테일 머리 스타일 묶기, 땋은 머리와 꽃머리 스타일링 하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