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이십세기 힛-트쏭 129회] 추석 특집 시청자 PICK! 온 가족 노래방 애창곡 히트송 TOP 20

반응형

이번 방송은 추석을 맞아 시청자들에게 가족들과 함께 노래방에 가서 어떤 노래를 부르는지 미리 조사를 한 것을 위주로 진행이 되었어요. 성대현, 채리나, 홍지윤, 골든차일드 이장준이 게스트로 나와줬어요.

TOP 20 : 이문세 <붉은 노을>

88년도에 발표한 5집 앨범 수록곡으로 팝 발라드 장르의 곡이에요. 발표 이후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 꾸준히 대중들의 애창곡으로 불리고 있죠. 유리상자, 신화, 빅뱅 등 후배 가수들이 리메이크를 하기도 했어요. 이때문인지 전 세대를 아우르며 즐겨 부르는 노래가 되었어요. 이문세도 본인 콘서트에서 꼭 부르는 노래라고 하네요. 2011년 설문조사 결과 이문세 노래 중 가장 좋아하는 노래 1위로 뽑히기도 했고, 2016년 노래방 애창곡 설문조사에서 100곡 중 19위를 차지하기도 했어요. MZ세대들은 빅뱅이 랩 파트와 새로운 멜로디를 추가해 재해석한 곡이 더 익숙할 듯 하네요. 이문세도 빅뱅이 리메이크한 것이 제일 마음에 든다며 극찬을 남기기도 했어요.

 

 

TOP 19 : 김원준 <Show>

X세대의 상징이자 원조 꽃미남 가수 김원준의 5집 타이틀곡으로 활기 넘치고 희망찬 노래로 큰 사랑을 받았어요. 대부분의 곡이 김원준 작사, 작곡이지만 이 곡은 고교 시절 김동률이 TV 속 김원준을 보고 작곡한 곡이라고 해요. 명절에 분위기 띄우는 곡으로 많이 불렀다고 하네요. 자신만의 세계를 펼쳐 주인공이 되라는 희망적인 노래에요. 하지만 시기가 좋지 않아 가요톱10에서 1위는 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TOP 18 : god <하늘색 풍선>

원조 국민돌 god가 팬들을 위해 만든 곡으로 팬송을 넘어 대중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어요. 2000년 발매한 3집 앨범 수록곡으로 <촛불 하나>, <니가 필요해>, <거짓말>, <하늘색 풍선>까지 발표한 노래마다 큰 사랑을 받은 앨범이었죠. 첫 가요대상을 수상하고 국민 아이돌이라는 호칭이 붙게 만들기도 했어요. 건전한 가사와 밝고 명랑한 분위기가 명절 가족 모임에 딱 맞는 곡이라 명절에 아이들과 함께 부르기 좋다고 하네요.

TOP 17 : 버즈 <겁쟁이>

2005년 발표한 2집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가시>,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등 수록곡들도 연달아 히트를 하며 세 곡 모두 1위를 차지하는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어요. 남자들의 노래방 원픽 가수 중 한 명이죠. 2000년대 초 남자들의 애창곡은 대부분 록발라드였어요. 지금까지도 많은 남자들이 노래방을 가면 버즈의 노래를 부르고 있어요.

 

이십세기힛트쏭129회


TOP 16 : 강진 <땡벌>

강진의 5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나훈아가 1987년에 발표한 동명의 노래를 리메이크한 곡이에요. 나훈아는 강진을 위해 직접 편곡해 무료로 선물해 줬다고 하네요. 1986년 가수 데뷔 이후 줄곧 무명이었던 강진을 20년 만에 대스타로 만들어준 명곡이에요. 2018년 추석 연휴에 꼭 들어야 할 노래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트로트로 나훈아 <홍시>, 김연자 <아모르 파티>, 강진 <땡벌> 세 곡 뿐이었다고 해요. 중독성 있는 독특한 노랫말과 리듬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어요. 2007년 성인가요 부분 노래방 애창곡 1위에 선정되기도 했어요.

TOP 15 : 디바 <Joy>

1세대 여성 힙합 그룹 '디바'의 2집 후속곡이에요. 걸크러시 매력으로 여성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어요.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은 걸 그룹 'TLC'의 한국판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죠. 한국의 'TLC' 같은 그룹을 만들겠다고 결심 후 디바를 결성했다고 채리나가 밝혔어요. '디바'는 K-POP 역사상 가장 정규 앨범은 많이 낸 걸 그룹으로 총 8장을 발매했어요. 소녀시대와 브라운 아이드 걸스는 총 7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했다고 하네요.

TOP 14 : 자자 <버스 안에서>

1996년 혜성처럼 등장한 자자의 데뷔곡이에요. 버스에서 일어난 스토리를 재밌고 유쾌하게 해석한 곡이죠. 노래방 애창곡 중 90년대 발표한 모든 노래 중 <버스 안에서>가 무려 4위를 차지했다고 해요. 1위는 뱅크 <가질 수 없는 너>, 2위는 야다 <이미 슬픈 사랑>, 3위는 박완규 <천년의 사랑>으로 댄스곡 중에서는 1위라고 볼 수 있어요. 길보드와 노래방 모든 차트를 점령했지만 음악 방송은 점령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2020년 '우리 함께'를 발매하면서 23년 만의 컴백을 하기도 했어요.

 

 

TOP 13 : 이정현 <와>

배우에서 가수로의 변신을 성곡적으로 이끈 곡이에요. 이정현의 앨범 중 53만 장이라는 가장 높은 판매기록을 세웠어요. 1999년 발매한 여자 솔로 가수 음반 중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죠.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를 뒤흔든 원조 한류스타이기도 해요. 테크노 비트와 압도적인 퍼포먼스로 세기말을 점령했어요.

TOP 12 : 소찬휘 <Tears>

대중들에게 '소찬휘'라는 가수를 제대로 각인시킨 곡으로 여자들의 가창력 증명 곡으로 꼽히는 노래에요. 소찬휘조차 고음 녹음만 3개월이 걸렸을 정도로 정말 높은 곡이죠.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노래방 애창곡 평균 집계 4위를 기록하기도 했고, 마지막 1분을 불태우는 노래로 <Tears>가 뽑히기도 했다고 하네요.

TOP 11 : 윤수일 <아파트>

윤수일 밴드 2집 타이틀곡으로 도시가 쫓던 실체 없는 꿈과 환상을 아파트에 비유해 리드미컬한 로큰롤 느낌으로 표현한 곡이에요. 번안곡을 제외한 모든 수록곡은 윤수일의 자작곡이라고 해요. 노래 초반의 초인종 소리는 작곡을 하던 중 초인종 소리를 듣고 추가한 것이라고 하네요. 윤수일이 1982년 KBS 10대 가수상을 수상하게 해준 노래에요. 지금도 야구장에서 떼창을 하는 단골 응원곡이죠.

 

10위부터 1위까지는 다음 방송에서 공개가 돼요. 상위권에 들어간 노래가 궁금하시다면 다음 방송도 놓치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