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174회 문제 모음] 소주 한 병에 7잔이 나오는 이유는?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174회 문제 모음] 소주 한 병에 7잔이 나오는 이유는?

 

옥탑방의 문제아들이 이번 방송부터는 약간의 변화가 있었어요. 우선 방송 시간대가 바뀌게 되었죠. 시간대 변경으로 인해 정형돈은 동시간대 방송으로 2주간 불참하게 되었다고 해요. 김용만은 대한 외국인 방송과 계속해서 스케쥴이 겹치면서 하차를 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대신 새로운 MC로 김종국이 합류하게 되었어요. 데뷔 27년차 본업은 가수이지만 운동과 예능 활약으로 만능 엔터테이너가 되었죠. 중간에 합류하게 되었고 정적인 방송이라 걱정이 된다고 했어요. 앉아서 말만 하는 프로그램은 처음이라고 하네요. 예능 시작부터 지금까지 유재석과 많이 하다보니 비슷하게 닮아가는 것 같다며 말없이 있는 것을 못 견딘다고 했어요. 새로 합류를 해서 초반 인터뷰를 길게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생각보다 김종국이 말이 많더라고요. 이번 방송의 게스트는 '김종국과 12년 간 동고동락을 한 그녀!' <송지효>였어요. 송지효는 무궁무진한 연기 스펙트럼을 겸비한 배우이자 12년째 예능 새싹이에요. 김종국이 옥탑방의 문제아들 첫 MC를 맡았다고 해서 응원차 출연을 했다고 해요. 이제는 가족같은 사이라고 했어요. 김종국의 형이 성형외과 의사인데 송지효의 외모는 완벽하다고 얘기했다고 해요. '미우새' 출연을 했을 당시 어머니들의 호감도 많이 받았다며 김종국의 어머니와의 에피소드도 들려줬어요. 이번주 옥탑방의 문제아들 174회 문제 모음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1. 꼰대와 멘토는 한 끗 차이라고 하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은 말하는 방법에 있는데 한 칼럼에 따르면 멘토와 꼰대는 충고를 말할 때 이런 점이 다르다고 합니다. 어떻게 다를까요?

▶ 멘토는 요청할 때만, 꼰대는 자기가 하고 싶을 때마다 충고한다 (2030세대 중 65%가 '자기 생각만 고집하는 사람'을 꼰대로 꼽았다는데요. 꼰대와 멘토의 또 다른 차이점으로는 명령하듯 말하거나 자기 위주로 말하면 꼰대, 상대방의 반응을 살피면서 얘기하면 멘토라고 합니다.)

 

2. 영국의 한 동물원에서 멸종위기에 처한 원숭이를 구하기 위해 특별한 방법을 고안해냈다고 합니다. 원숭이들의 짝짓기 철이 시작되자 동물원 측은 번식 활성화를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색다른 방법을 찾아냈고 실제로 원숭이들은 짝짓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어떤 방법이었을까요?

▶ 가수를 초청해 노래를 들려준다 (영국 트렌트햄 몽키 포레스트 동물원에는 전 세계적으로 약 8천 마리 정도밖에 남아 있지 않은 '바바리원숭이' 약 140마리가 살고 있다는데요. 이들을 위해 동물원 측은 유명 모창 가수를 초청해 사랑의 세레나데를 들려주었고 실제 콘서트 이후 몇몇 원숭이들은 짝짓기를 위한 몸단장에 나섰다고 합니다.)

 

3. 배우 배두나 씨는 공포영화 '링'에서 강렬한 귀신 연기로 데뷔했는데요. 영화 '링'의 오디션을 볼 당시 제작진 측에서는 테스트로 이것이 필요하다며 특별한 요구를 했다고 합니다. 영화 '링'에서 꼭 필요했던 테스트는 무엇이었을까요?

▶ TV를 통과했다 ('링'의 명장면으로 꼽히는 TV 속에서 기어 나오는 귀신 장면을 위해 제작진은 몇 인치 TV에서 나올 수 있는지 보려 한다며 이와 같은 요구를 했다는데요. 추운 겨울 잔뜩 젖은 귀신 역할을 하느라 고생한 배두나 씨는 서러운 마음에 극장에 가지 않는 소심한 복수를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4. 한국인들의 대표 술 '소주'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는데요. 소주 한 병을 따랐을 때 일반적으로 일곱 잔이 나오는 데에는 주류 회사들의 치밀한 판매 전략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주 한 병에 7잔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여러 명이 나눠 마시면 한 잔이 항상 부족하거나 남기 때문에 한 병을 더 시키게 된다 (7은 10 이하 자연수 중 가장 큰 소수인데요. 따라서 둘 또는 넷이 마시면 한 잔이 모자라게 되고 셋 또는 여섯이 마시게 되면 한 잔이 남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에는 상대의 빈 잔을 주시하던 과거 세대와는 달리 각자 원하는 술을 각 1병씩 시킨 후 스스로 따라 마시는 문화가 인기라고 합니다.)

 

옥탑방의문제아들174회

 

5. 일론 머스크도 주목한 SNS 중독에서 탈출하는 법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19시간 동안 SNS에 빠져있던 미국의 한 기업가 마네시 세티는 당시 유행하던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사회적 실험을 진행했는데요. 그가 생각해 낸 이 방법은 업무에 집중하게 한 것은 물론 일의 생산성을 4배 이상 올렸다고 합니다. 그가 고안해낸 방법은 무엇일까요?

▶ SNS를 하고 있으면 뺨을 때려주는 도우미를 고용했다 (게임의 패자가 뺨을 맞는 '슬랩 베팅' 게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내가 일을 안하면 때려줘'라는 제목과 함께 시급 8달러를 제공하겠다는 구인 글을 올렸고 20명의 지원자로부터 메일이 왔다고 하는데요. 그는 '뺨을 맞을 때마다 통증이 떠올라 업무의 집중력이 향상되었다'라고 올리며 '따귀의 두려움보다 사회적 요소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배운 실험이었다고 밝혔습니다.)

 

6. 집에서 끓인 라면보다 분식집에서 먹는 라면이 유독 맛있게 느껴지는데요. 집에서도 분식집 라면을 만들 수 있는 비법이 있다고 합니다. 라면을 끓일 때, 조금의 후추와 설탕 그리고 이것만 넣으면 분식집 라면처럼 쫄깃한 면발과 감칠맛을 살릴 수 있다는데요. 분식집 라면의 비법은 무엇일까요?

▶ 식초 (라면을 끓일 때 식초 2~3방울을 넣으면 식초의 성분이 면발의 쫄깃함을 유지해 주는 것은 물론 끓는 동안 신맛과 잡내가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깔끔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또한 한 라면 공장 관계자에 따르면 면발을 들었다 놨다 하는 것보다 처음부터 끝짜기 끓는 물에 푹 익혀야 면발이 가장 쫄깃해진다고 합니다.)

 

이번 방송은 새롭게 합류한 김종국이 정말 많은 이야기를 해 평소보다 푼 문제 수가 적은 것 같았어요. 문제를 읽어주는데 추임새를 넣는 사람이 처음이라 PD도 문제를 읽다가 웃음이 터질 정도였으니까요. 생각보다 괜찮은 조합이 된 것 같은데 여기에 정형돈이 다시 합류를 하게 되면 또 색다른 재미가 나올 것 같네요.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일단 괜찮은 변화인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