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이십세기 힛-트쏭 99회] 신나는 댄스곡에 가려진 막장 가사 히트송 TOP 10

반응형

[이십세기 힛-트쏭 99회] 신나는 댄스곡에 가려진 막장 가사 히트송 TOP 10

 

이번주는 막장 가사를 주제로 진행이 되었어요. 그중에서도 특히 댄스 가요 위주로 막장 가사인 곡들을 선곡했어요.

TOP 10 : 김원준 <너 없는 동안>

'치마바지'라는 파격 패션으로 당시 화제가 되었던 곡으로, 솔직한 X세대의 심정을 가사로 담아 큰 사랑을 받았던 김원준의 3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작사와 작곡 모두 김원준이 했어요. '잘 빠진 몸매와 외모 너보다 더 잘난 여자 찾길 원한 건 사실이야 내 주제를 몰랐던 건 단지 나의 착각이었어 너의 갖춰진 조건 누군가에게 뺏기긴 싫어 마지막 남은 내 자존심을 세워줘'라는 가사에서 환승 연애 실패 후 현 여자 친구에게 복귀를 했다는 내용의 가사에요. 해맑은 김원준의 표정과 패션, 신나는 음악에 가려져 막장 가사라는 것을 떠올리지 못하게 만들었죠.

TOP 9 : 채정안 <편지>

1집 '무정'을 통해 '테크노 여전사'로 자리매김한 채정안의 2집 타이틀곡으로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가사로 사랑을 받은 곡이에요. 많은 이들에게 배우로 더 유명한 채정안이지만 한 때는 가수로도 큰 인기를 끌었어요. 이정현 '와'를 작사, 작곡한 작곡가 최준영을 통해 '무정'으로 가수 데뷔에 성공을 거두었어요. 역시 비주얼과 멜로디에 가려진 반전 가사의 곡이었어요. '너의 그녈 만났어 나에게 물었어 너를 사랑한다면 너를 포기하라고'라는 가사 내용에서 퍼스트와 세컨드가 만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사랑 앞에서 바보가 된 여자를 나타내고 있었어요.

 

 

TOP 8 : 클론 <난>

클론의 1집 앨범 타이틀곡인 <꿍따리 샤바라>의 후속곡으로 검은색 정장에 남성미를 더한 퍼포먼스로 인기를 끌었어요. <꿍따리 샤바라>의 코믹한 모습을 버리고 폭발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인 곡이에요. 1위 후보에 오르며 클론의 인기는 고공행진을 이어갔어요. 선물받은 구두를 신고 다른 남자를 만나 부비부비를 했다는 내용이 들어있는 가사였어요. 가사의 상황은 뮤직비디오를 보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어요. <난>이라는 곡을 만든 분은 김창환 프로듀서였어요. 신나고 아름답고 모두가 좋아하는 멜로디에 막장 가사를 쓰는 것으로 유명한 분이죠. <잘못된 만남>, <흔들린 우정> 등의 노래를 보면 알 수 있어요.

TOP 7 : 엄정화 <몰라>

밀레니엄을 앞둔 유행을 반영한 엄정화의 5집 타이틀곡으로 당시 가요차트를 휩쓸며, 엄정화의 사이보그 패션과 메이크업이 당시 젊은 이들 사이에서 유행이 됐어요. 지금도 헤드셋 하면 엄정화의 <몰라>를 떠올릴 정도로 각인을 시켰어요. 곡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컨셉을 선보여 변신의 귀재라 불리기도 했어요. 뮤직비디오에서는 세기말의 불안함과 어지러움을 나타내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바람난 여자의 구차한 변명을 다룬 가사 내용이었어요. 거기다 여자 친구의 바람을 매력 없는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남자 친구의 이야기도 들어있었어요. 엄정화는 <3자대면>, <하늘만 허락한 사랑>, <Posion> 등 막장 가사의 곡들을 정말 많이 불렀어요.

TOP 6 : UN <파도>

여름만 되면 자연스레 소환되는 노래로 포인트 댄스이자 UN의 트레이드마크인 파도 춤까지 인기를 끌었던 곡이에요. 2001년에 발매한 2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데뷔 후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어요. 1집과 비교해 2배 이상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죠.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새 여자 친구와 바다 여행을 떠났는데 전 여자 친구한테 미련이 남아 있던 상황에 새로운 남자 친구가 있는 전 여자 친구를 바다에서 마주쳐버리게 되는 것이죠.

 

이십세기힛트쏭99회

 

TOP 5 : 임창정 <www.사랑.com>

7집 앨범 후속곡으로 활동 당시 금발을 하고서 안경을 쓴 채로 노래를 부르는 임창정의 스타일링이 화제가 되었어요. 국가대표 찌질송 장인 TOP 2로 '윤종신'과 '임창정'을 들 수 있어요. 2000년에 나와 시대 흐름에 따라 노래 제목도 <www.사랑.com>으로 지었고 5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해요. 현재 여자친구의 전 남친이 찾아와 잊지 못해 힘들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그녀를 놓아달라고 하는 내용의 가사에요. 본인도 이 남자처럼 전 여자 친구를 찾아가 다시 고백을 하겠다는 내용도 들어 있어요. 조규만이 작곡을 했고 임창정이 직접 작사를 한 곡이라고 하네요.

TOP 4 : S#arp(샵) <Tell Me Tell Me>

발랄하고 상큼한 보컬 화음이 돋보이는 2집 타이틀곡이에요. 이 곡으로 샵은 본격적인 인기 혼성그룹의 반열에 올라서게 되었죠. 2집 활동 당시 랩과 댄스 멤버로 영입된 '소리'가 있었는데 2집 활동을 끝으로 탈퇴를 했고 3집부터 멤버 교체 없이 4명으로 활동을 했어요. 바람 피우는 남자에 대한 여자의 한을 노래한 곡이에요. 데뷔 후 첫 1위까지 획득하기도 했어요. 코요테, 백지영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어요. 이어진 3집 앨범 타이틀곡 <잘됐어!!!> 역시 다른 여자에게 마음이 떠난 남자를 미련 없이 떨쳐버리는 내용의 막장 가사의 곡이었어요.

TOP 3 : 티티마 <Prism>

귀엽고 상큼한 이미지로 사랑을 받은 티티마의 1집 후속곡으로 삼각관계를 그린 독특한 가사가 돋보이는 곡이에요. '티티마'는 여자 NRG로 불리면서 당시 중국 진출에 성공한 1세대 한류 걸그룹이에요. 1집 앨범 <My Baby>의 후속곡이죠. 친한 친구의 남자 친구가 예전부터 짝사랑하던 남자였던 것이죠. 친구의 남자 친구라 포기하려는 과정에서 자신의 속 마음을 이야기 했고, 결국 짝사랑했던 남자도 예전부터 자신을 좋아했다 고백을 해요. 둘 다 서로 좋아하고 있었던 상황에 친구만 애매하게 끼어 있었던 막장 가사였어요.

 

 

TOP 2 : 터보 <X (The Greatest Love)>

터프한 느낌의 메탈 사운드와 테크노풍 사운드가 접목된 4집 앨범 후속곡으로 터보 표 '어긋난 사랑'법을 잘 보여주는 곡이에요. 처음부터 들썩이게 만드는 비트와 댄스가 나와요. 1998년 발매한 4집 타이틀곡 <애인이 생겼어요>의 후속곡이었어요. 첫눈에 반한 여자의 절친과 사귀면서 기회를 엿보는 남자의 이야기에요. 사랑하는 여자 따로, 사귀는 여자 따로인 찌질하다 못해 뻔뻔 그 자체인 내용의 가사였어요. 사랑하는 여자의 얘기를 친구에게 들었던 것이죠. 이렇게 사귄 여자는 그를 사랑하는 마음에 속 마음을 알면서도 곁에 있었던 것이었어요. 결국 남자가 진정한 사랑을 깨닫게 되었다는 내용의 가사에요. 이 곡은 윤일상, 이승호 콤비의 작품이라고 해요. 윤일상 작곡가 친구의 실제 러브스토리라고 하네요. 이 두 사람이 만든 <Love is...>, <금지된 장난> 역시 막장 가사의 내용을 담은 터보의 노래에요.

TOP 1 : 쿨 <십계(십계명)>

4.5집 앨범 수록곡으로 친구의 여자를 사랑하게 된 남자의 이야기를 코믹하게 소화한 댄스곡이에요. 노래 시작부터 삼각관계를 가뿐히 넘긴 그들만의 사랑에 대한 내용이 가사로 나와요. '십계'는 하느님이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다는 10개의 계명이에요. 이 십계명 중에 '간음하지 마라', '남의 재물이나 아내를 탐하지 마라'라는 내용이 있는데 이에 해당하는 죄를 지었다는 의미로 제목이 <십계>가 되었다고 하네요. 뮤직비디오는 또 코믹 그 자체라고 해요. 통 아저씨가 나와 춤을 추기도 하고, <불멸의 사랑>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하기도 했어요. 막장 가사와는 별개로 <쿨> 답게 코믹하게 풀어냈더라고요. 불편할 수 있는 소재를 자연스럽게 개그로 승화시킨 것이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