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이십세기 힛-트쏭 98회] 명곡 이즈 백! MZ 세대 취향 저격한 원곡 히트송 TOP 8

반응형

[이십세기 힛-트쏭 98회] 명곡 이즈 백! MZ 세대 취향 저격한 원곡 히트송 TOP 8

 

이번 방송에서는 MZ 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한 리메이크 곡들의 원곡을 찾아 들어보면서 세대간의 격차를 줄이는 시간을 가져보았어요.

TOP 8 : 이승환 <덩크슛>

농구 붐이 일었던 시대에 발표된 이승환 3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후렴구의 톡특한 주문 구절로 큰 인기를 끌었던 곡이에요. '덩크슛' 곡을 만든 사람은 더 클래식 '김광진'님이라고 해요. 긍정 에너지가 차오르는 멜로디와 메시지가 담긴 노래에요. 이 곡을 리메이크한 것은 2017년 <NCT Dream>이었어요. NCT DREAM 특유의 청량함으로 재탄생하게 되었죠. 명랑한 멜로디에 시원한 안무도 추가되어 나왔어요. 원곡과 리메이크 두 곡 모두 젊은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곡들이에요.

TOP 7 : 빛과 소금 <샴푸의 요정>

'한국의 대표 시티팝'으로 불리는 빛과 소금의 1집 앨범 수록곡이에요. 세련된 멜로디와 낭만적인 분위기가 인상적인 곡이죠. 베이스와 보컬을 맡은 장기호가 작사, 작곡한 노래로 1988년 펑크 밴드 <사랑과 평화>로 활동 당시 먼저 발표를 했지만 탈퇴한 뒤 <빛과 소금>으로 나오면서 다시 수록되었다고 해요. 원곡이 나오고 30년이 지난 2020년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버전으로 재탄생 되었어요. 원곡 분위기는 그대로 몽환적이면서 청량한 사운드는 그대로 가져갔어요.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첫 리메이크곡으로 원곡에 랩, 아카팰라, 호른 연주를 추가해 그들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했어요. 미국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12위를 차지했어요. 멤버 연준이 랩 가사 작업에 참여해 21세기 감성을 추가했다고 해요. 워낙 유명한 명곡이라 랩 메이킹에 고민을 많이 하던 연준은 당시의 드라마를 본 후 감성을 담아 가사를 썼다고 하네요.

 

 

TOP 6 : 김원준 <Show>

X세대 아이콘이었던 김원준의 5집 타이틀곡으로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는 가사와 신나는 멜로디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곡이에요. 꽃 외모에 재능이 가려진 명실상부 싱어송라이터로 많은 곡을 만들었는데 'SHOW'는 김동률이 작사, 작곡을 했다고 해요. 김동률이 고등학교 시절 방송에 나온 김원준을 보고 작곡한 후 선물했다고 하네요. 김원준도 본인 인생의 응원가 같은 곡이라며 아낀다고 해요. 이 곡은 전체 앨범 컨셉이 '레트로'인 슈퍼주니어의 9집 앨범 수록곡으로 원곡의 느낌을 유지하면서도 슈퍼주니어만의 색깔로 재해석해 2019년에 리메이크 되어 나왔어요.

TOP 5 : 윤종신 <환생>

본인의 대표곡으로 손꼽을 만큼 강한 애착을 보이는 곡으로, 이 앨범으로 객원보컬 이미지를 떨치고 뮤지션으로 도약했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어요. 윤종신은 감성 뮤지션의 끝판왕, 찌질함의 대명사라 불리기도 하죠. <환생>은 96년에 발표한 5집 타이틀곡으로 2017년 음악 예능 프로그램 프로젝트로 레드벨벳과 윤종신이 함께 리메이크를 했다고 하네요. 윤종신 특유의 미성이 드러나는 곡으로 가장 윤종신스러운 곡으로 평가받고 있는 노래에요. 노래의 앞부분 코러스는 가수 조규찬이 했어요. 레드벨벳의 리메이크 곡에는 앞부분 코러스가 빠지면서 다른 느낌을 줬어요. 발매 당시 음원 차트 상위권에 랭크되며 사랑을 받았어요. 원곡과 다르게 느린 화면에 느끼함을 쫙 빼고 사랑에 빠진 기분과 설렘을 보여주는 뮤직비디오로 만들어졌어요. 가수에 맞게 성별을 바꾼 가사로 센스를 보여주기도 했어요. 원곡의 아련한 감성에 상큼함을 추가해 불렀죠.

 

이십세기힛트쏭98회

 

TOP 4 : 핑클 <White>

핑클의 2.5집 스페셜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당시 가요 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등 타이틀곡 '나의 왕자님께' 이상의 인기를 얻은 곡이에요. 들으면 들을수록 크리스마스가 저절로 생각나는 핑클의 대표 시즌 송이에요. 그 시절에는 정규앨범 전 워밍업으로 활동하는 .5집 문화가 트렌드였죠. 2집 활동 후 3개월 만에 발표한 앨범이었어요. 이 곡은 <더 보이즈>가 2019년에 리메이크해서 불렀어요. 원곡이 나온 지 20여 년 만에 더 보이즈 색깔로 새롭게 재해석한 곡으로 서정적인 원곡 기반으로 다이나믹한 비트와 따뜻한 신시사이저가 다채롭게 조화를 이루는 곡이에요. <더 보이즈>가 데뷔 2주년을 맞아서 발표한 곡으로 활동 곡이 아닌 팬들을 위한 팬 송 개념으로 발표한 스페셜 곡이라고 하네요. 별도 활동 예정도 없었는데 팬들의 요청으로 방송을 했다고 해요. 핑클은 원곡으로 소개가 되었지만 리메이크도 많이 한 그룹이죠.

TOP 3 : S.E.S. <Dreams Come True>

98년 후반기 가요계를 휩쓸었던 S.E.S. 2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원곡 핀란드 여성 듀오 '나일론 비트'의 <Like a fool>을 번안한 곡이에요. S.E.S.의 요정 이미지와 찰떡인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곡이죠. 이 노래로 지상파 3사 가요 프로그램에서 총 13번의 1위를 수상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어요. 이 곡은 2021년 '에스파'가 리메이크를 했어요. 원곡의 도입부와는 전혀 다른 색깔인 걸스 힙합 느낌으로 편곡되었어요. 원곡의 포인트 댄스는 그대로 표현하고 조금 파워풀한 느낌을 추가했어요. 원곡의 신비롭고 몽환적인 사운드에 에스파만의 영한 에너지와 힙합 바이브가 어우러져 에스파만의 또 다른 매력을 느낄수가 있어요.

 

 

TOP 2 : S#arp(샵) <내 입술... 따뜻한 커피처럼>

샵의 최고 히트곡이자 명곡으로 꼽을 수 있는 곡으로 세련된 멜로디와 편곡이 특징인 노래에요. 2001년 발매한 샵의 4.5집 타이틀곡이에요. 헤어지기 싫은 여자와 그녀를 떠나보내야 하는 남자의 이별을 담은 노래로 담담함이 슬픔을 극대화해요. 이지혜의 맑은 미성과 서지영의 독특하고 중성적인 래핑도 매력적이죠. 당시 god <니가 있어야 할 곳>을 제치고 가요 프로그램에서 1위를 수상하기도 했어요. 활동이 끝난 후에도 싸이월드 BGM 상위권에 계속 머물러 있었어요. 이 곡은 청하와 콜드가 재탄생 시킨 곡으로 마음을 일대일로 주고받는 남녀 듀엣곡으로 편곡되어 2021년에 나왔어요. 랩 파트를 축소하고 보컬을 강조해 트렌디함을 선도했어요.

TOP 1 : 서태지와 아이들 <너와 함께한 시간 속에서>

당시 10대 청소년들에게 엄청난 문화 충격으로 다가온 데뷔 앨범 수록곡으로 서태지의 잔잔한 감성이 묻어나는 곡이에요. 사회적 메시지를 담았던 이후의 서태지와 아이들 곡들과는 다른 가사의 노래에요. 팬들을 향한 아주 친밀하고 애틋한 사랑을 담은 팬 송이라고 하네요. 이 노래가 수록된 1집이 대한민국 가요계를 확 뒤집어 놓았었죠. 서태지는 방탄소년단, 윤하, 크러쉬 등 후배 가수들을 직접 선정하여 2017년 데뷔 25주년 리메이크 앨범을 제작했어요. 서태지 데뷔 25주년 기념 리메이크 프로젝트의 일곱 번째 곡으로 원곡의 느낌을 살리면서 헤이즈만의 몽환적인 감성을 함께 담아 2017년 발표되었어요. 90년대 감성을 현재의 스타일로 완벽하게 복원했더라고요. 목소리 깡패라 불리는 헤이즈 보컬과 찰떡이라고 생각되었어요. 서태지가 최초로 리메이크를 허락한 것은 성시경으로 성시경이 부른 '너에게'는 드라마 <응답하라 1994>의 러브 테마곡으로 사용돼 화제가 되었었죠. 

 

번외차트로 광고를 리메이크 한 것도 보여줬어요. 3개의 광고를 보여줬는데 기존의 광고와 리메이크 광고 모두 다 아는 것이더라고요. 저는 김희철과 비슷하게 원곡은 알고 있지만 리메이크 한 것은 처음 들어본 곡들이 많았어요. 새로운 버전의 리메이크 곡들도 제대로 들어봐야 할 것 같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