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이십세기 힛-트쏭 100회] 특집! 한국인이 사랑한 록 애창곡 히트송 TOP 20

반응형

[이십세기 힛-트쏭 100회] 특집! 한국인이 사랑한 록 애창곡 히트송 TOP 20

 

이번주 이십세기 힛트쏭 방송은 100회를 맞이해 특집으로 진행이 되었어요. <한국인이 사랑한 록 애창곡>이라는 주제로 TJ 미디에서 제공받은 노래방 차트 자료를 바탕으로 2022년 1월까지 90년대 발매된 곡 중 록 장르 사위 20위를 선정했다고 해요. 특집답게 김정민, 김경호, 김종서, 박완규 가수가 게스트로 함께 참여를 했어요.

TOP 20 : 이덕진 <내가 아는 한 가지>

그 시절 소녀들의 심장을 저격한 이덕진의 1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90년대 초반 록발라드 장르를 대중화시킨 곡 중 하나에요. 이덕진은 솔로로 데뷔하기 전 헤비메탈 밴드의 보컬로 활동을 하기도 했어요. 중저음, 고음, 샤우팅 모두 가능한데 이 곡이 이덕진의 장점을 모두 다 잘 살린 곡이라고 할 수 있어요. 77만 장의 앨범 판매와 가요프로그램 3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무서운 신인이었어요.

TOP 19 : 걸 <아스피린>

비주얼 록그룹 걸의 1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거친 록임에도 불구하고 여성 팬들의 사랑을 받으며 아이돌급 인기를 구가했어요. 사랑에 빠져드는 두려움을 유쾌하게 표현한 노래에요. 60만 장의 앨범을 판매하며 성공적인 데뷔를 했어요.

 

 

 

TOP 18 : 신성우 <사랑한 후에>

오랫동안 만난 연이과의 이별을 회상한 곡으로 타이틀곡이 아닌 5집 앨범의 수록곡이에요. 심지어 활동곡도 아니었다고 하네요. 본인의 이별에 대한 경험담을 바탕으로 작사, 작곡했다고 해요. 가슴 저릿한 이별의 심정을 담은 신성우의 5집 앨범 수록곡으로 활동 없이 오로지 입소문만으로 떠올라 지금까지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노래에요.

 

TOP 17 : 크라잉넛 <말 달리자>

1세대 인디 밴드 대표주자 크라잉넛의 컴필레이션 앨범 <Our Nation 1> 수록곡이에요. 전주부터 모두가 뛰기 시작한다는 국민 노래방 엔딩곡으로 흥의 '종착점'으로 불리고 있어요. 펑크록의 의미를 가장 잘 표현한 밴드에요.

TOP 16 : K2 <슬프도록 아름다운>

홍보나 활동 없이도 인기를 몰았던 K2의 1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강렬한 사운드와 도전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섬세한 고음으로 수많은 남성 팬을 양산했어요. 김성면 & 이태섭 두 사람이 K2를 결성한 후 나온 첫 앨범이에요. 이 곡이 김성면의 입대 후 발표가 되며 방송 활동은 물론 홍보도 제대로 못했는데 노래방에서 확 떠올랐다고 해요. 사람들의 도전 의식에 불을 지르면서 노래방에서 경쟁곡처럼 불렸다고 하네요.

TOP 15 : 강산에 <라구요>

분단과 이산의 애환을 토로한 강산에의 0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젊음의 상징인 록이지만 나이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이들에게 사랑을 받았어요. 1집이 아닌 0집인 이유가 실향민 부모님을 위해 만들어 데뷔 전 어머님께 선물로 드린 곡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포크록 장르게 이산가족의 아픔을 녹여낸 노래에요.

 

이십세기힛트쏭100회

 

TOP 14 : 김정민 <슬픈 언약식>

카리스마로 여심을 정조준한 김정민의 2집 앨범 타이틀곡으로 앨범 공식 판매 98만 장 이상의 메가 히트곡이에요. 발표 후 3주 만에 1위를 하고 가요톱10 골든컵을 차지했어요.

TOP 13 : 플라워 <눈물>

소름 끼치는 창법을 보여준 플라워의 1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고유진이 직접 부른 헨델 <울게 하소서>가 전주 부분에 사용되며 큰 이슈가 되었어요. 베이스 김우디, 기타 고성진이 공동 작곡을 했어요. IMF 이후로 힘들었던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50만 장 이상을 판매한 남자들의 애창곡이에요. 파리넬리의 주제곡인 <울게 하소서>를 카운트 테너 발성으로 고유진이 직접 소화하며 한국의 파리넬리라고 불리기도 했어요. 전문적으로 배운 것은 아니고 성악 전공자로 여자 소프라노를 모티브로 만든 개인기였다고 해요.

TOP 12 : K2 <그녀의 연인에게>

깜짝 게스트로 K2 김성면이 직접 스튜디오에 출연해 노래를 불러줬어요. 애절하면서도 강렬한 사운드의 K2 김성면의 3집 앨범 수록곡이에요. K2 김성면만의 창법이 돋보이는 곡으로 지금까지 남자들의 떼창 교과서로 불리고 있어요. 김성면이 본인의 곡중에서 고음, 디테일, 감성, 그루브까지 모든 것이 갖춰줘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곡이라고 <그녀의 연인에게>를 뽑았어요. 올해가 데뷔 30주년이라고 하네요. 베스트 앨범과 전국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는데 코로나 시국이라 어떻게 될 지 모르겠다고 했어요.

 

 

TOP 11 : 김종서 <아름다운 구속>

1996년 가요계에 충격을 선사한 김종서의 5집 앨범 수록곡이에요. 전에 없던 달달한 가사와 멜로디의 록으로 전 세대의 사랑을 받은 곡이죠. 발매 27년이 지난 지금도 널리 사랑받고 불리는 노래에요. 타이틀곡은 '추락천사', 후속곡은 '영원'이었는데 생각만큼 큰 반응이 없었다고 했어요. 그랬는데 갑자기 <아름다운 구속>이 크게 인기를 끌었다고 해요. 그래서 '추락천사' 뮤직비디오에는 엄청난 돈을 들였는데 '아름다운 구속' 뮤직비디오는 케이블 채널에서 찍어준 것이라 퀄리티가 조금 낮다고 했어요.

 

평소와 달리 20위까지 순위를 많이 잡았다고 생각했는데 방송 시간이 늘어난 것은 아니었네요. 10위를 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곡에 대한 것은 알려주지 않고 방송이 끝났어요. 10위권 내에는 과연 어떤 곡들이 들어 있을지 그리고 1위는 과연 어떤 노래가 차지했을지 다음주 방송도 기대가 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