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K-단어]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대거 등재된 K단어들 알아보기!

반응형

[K-단어]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대거 등재된 K단어들 알아보기!

 

지난 10월에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한국어 단어가 대거 등재되었어요. 미국의 웹스터 사전과 함께 영어권에서 가장 권위있는 사전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사전이죠. BTS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흥행 등 한류 열풍으로 인한 결과라고 영국 BBC에서 분석하기도 했어요. 정말 많은 단어들이 등재가 되었는데 어떤 <K-단어>가 있는지 한 번 살펴볼게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류 열풍을 반영해 <한류(hallyu)>, <K팝(K-pop)>, <K드라마(K-drama)>, <만화(manhwa)>, <한복(Hanbok)>등이 등재가 되었어요. <오빠(oppa)>, <누나(noona)>, <언니(unni)> 같은 한국식 호칭도 대거 등재가 되었어요.

 

K단어

거기에 한국 음식을 가리키는 단어도 대거 등장했어요. <잡채(japchae)>, <김밥(kimbap)>, <반찬(banchan)>, <불고기(bulgogi)>, <동치미(dongchimi)>, <잡채(jabchae)>, <갈비(galbi)>, <삼겹살(samgyopsal)> 등이 등재되었어요.

한국식 영어 표현인 <콩글리시(konglish)>, <스킨십(skinship)>, <파이팅(fighting)>도 이번에 정식 등재가 되었어요.

<애교(aegyo)>, <반찬(banchan)>, <먹방(mukbang)>, <대박(daebak)>처럼 한국 표현을 그대로 영문화 한 것들도 등재가 되었어요.

이외에도 <치맥>, <PC방>같은 단어도 있고요.

K-드라마, K-음악, K-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이런 결과를 만들어 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런 좋은 분위기가 유지되었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