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탑방의 문제아들 154회 문제 모음]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이 자주 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이번주 옥탑방을 찾은 게스트는 워너비 여신 김성령 & 악역 대세 이학주 배우였어요. 김성령 배우는 88년 미스코리아 진 출신으로 데뷔 34년 차인 안방극장의 믿고 보는 배우에요. 이학주 배우는 정의감 넘치는 형사부터 <부부의 세계> 속 최강 빌런으로 연기 대선배 김희애와 불꽃 튀는 연기호흡을 선보이며 악역까지 완벽 소화한 선악이 공존하는 천의 얼굴이에요. 김성령은 김용만과 동갑이라고 하는데 정말 그렇게 보이지 않을 정도로 동안이었어요. 코로나로 인해 활동이 줄어들면서 살이 쪘다고 했는데 겨우 3kg이더라고요. 이민호, 서강준, 현빈 등 미남 배우들의 엄마 역할을 많이 하면서 있었던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이학주 배우는 악역을 그렇게 많이 하지는 않았는데 악역을 한 드라마가 흥행을 하면서 악역으로 기억되는 것이 많다고 했어요. 두 배우는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라는 드라마를 함께 촬영하면서 인연을 맺었다고 해요. 드라마 내내 90% 이상 함께 붙어있다보니 친해지게 되었다고 했어요. 사격 선수였던 주인공이 스포츠 셀럽으로 살다가 우연히 장관이 되면서 정치에 진출하게 된 블랙 코미디 장르라고 해요. 촬영장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도 들려줬어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154회 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1. 김성령 씨는 88년도 미스코리아 진 출신인데요. 미스코리아 대회의 상징이 파란색 수영복이 된 데에는 한국인의 피부색과 보디라인을 가장 돋보이게 하는 색이자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미스코리아 수영복이 파란색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컬러 TV의 화질이 떨어져 화면에 잘 나오는 색으로 정한 것 (과거 컬러 TV는 파란색 외의 다른 색깔의 수영복을 입었을 경우 화면의 번짐 현상이 심하게 도드라졌는데요. 파란색은 화면에 선명하게 나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TV 화질이 점점 좋아지면서 2006년 미스코리아 대회에서는 파란색 수영복을 입어야 된다는 규정이 사라졌고 자유복 심사로 대체되면서 다양한 수영복 패션이 등장했다고 합니다.)
2.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가스라이팅은 놀랍게도 연인, 친구, 부부, 부모, 자녀 등 주로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한국 데이트 폭력 연구소에 따르면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이 자주 쓰는 대표적인 말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게 네가 무시당하는 이유야', '난 그런 이야기 한 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 거겠지', '비난 받아도 참아야지' 그리고 이 말을 자주한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이 자주 하는 이 말은 무엇일까요?
▶ 넌 너무 예민해 (피해자들은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혼자서는 바른 의사결정과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가스라이팅 피해가 의심된다면 주변에 이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린 뒤 가해자와의 관계를 완벽히 끊어버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3. 한 기업에서 중년 부부들을 대상으로 '아내가 남편에게 바라는 집안일은 무엇인지'에 대해 조사했는데요. 1위는 청소, 3위는 설거지로 남편들이 쉽게 도울 수 있는 단순한 집안일이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남편이 해줬으면 하는 가사일 2위는 무엇일까요?
▶ 가만히 있기 (은퇴 후 행복한 노후를 위해 꼭 필요한 것에 대한 답으로는 남성은 1위 건강, 2위 배우자, 3위 돈을 여성은 1위 건강, 2위 돈, 3위 배우자로 남녀 간의 생각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4. 프랑스의 한 고급 와인의 경매가가 11억 원대까지 올라가 화제입니다. 이 와인이 고가에 책정된 이유는 숙성 방식에 특별한 차이가 있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다른 와인보다 더 숙성됐고, 더 부드럽다'고 평가하며 극찬을 했다고 합니다. 세상에 12병 밖에 없는 이 와인의 특별한 비밀은 무엇일까요? (힌트 : 무중력)
▶ 우주에서 숙성됐다 (프랑스의 한 기업에서는 우주에서의 농업 연구를 목적으로 와인 12병을 국제우주정거장으로 보냈는데요. 시속 17,000마일로 14개월간 약 3억km의 지구 궤도를 돌면서 숙성된 12병의 와인 중 단 한 병만 판매한 뒤 나머지 와인들은 연구에 쓰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5. 김성령 씨는 드라마 '왕과 비'에서 폐비 윤 씨 역할을 맡아 열연을 펼쳤는데요. 특히 사약을 먹은 뒤 피를 토한 옷을 연산군에게 전해달라는 유언을 남기며 연산군의 복수심을 자극했던 장면은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실제 연산군은 친모 윤 씨가 죽은 사건에 대한 복수로 아버지 성종의 후궁들을 무참히 죽인 후 시신을 끔찍한 방법으로 처리해 모두를 경악하게 했는데요. 연산군이 아버지 성종의 후궁을 죽인 후 시신을 처리한 방법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 시신을 찢어 젓갈로 담갔다 (조선왕조실록 연산군일기와 야사에 의하면 연산군은 후궁 정 씨와 윤 씨를 자루에 담은 뒤 그 아들을 불러 때려죽이게 했다는데요. 한 아들은 자신의 어머니임을 알아봐 눈물을 흘렸으며 맞아 죽은 후궁들의 시신은 젓갈로 담아 산에 뿌렸다고 합니다. 폐비 윤 씨와 관련된 사람들을 숙청한 '갑자사화' 당시 사망한 사람만 96명에 달하며 부관참시를 당하거나 망치로 유골을 빻아 강에 버리는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6. 김은숙 작가의 드라마 속 남자 주인공들은 남다른 패션 센스를 자랑한다는데요.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서 장동건 씨는 심플한 슈트에 옷핀 두 개를 단 '옷핀 슈트'로 완판남에 등극했으며 '시크릿 가든'에서 현빈 씨는 자유분방하고 경쾌한 성격의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이것 슈트 룩을 선보였다고 합니다. 현빈 표 패션을 완성한 이 아이템은 무엇일까요?
▶ 행커치프 대신 3색 형광펜을 꽂았다 (현빈 씨의 형광펜 패션은 명품 브랜드 디렉터로 활동한 디자이너 '크리스 반 아쉐'가 옷 윗주머니에 무채색 펜을 꽂은 것에 영감을 받아 탄생하였다고 하는데요. 장동건 씨가 유행시킨 '옷핀 패션'은 '옷핀' 두 개의 가격만 무려 100만 원을 호가한다고 합니다.)
7. 서울시에서는 청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청년 정책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1인 청년 가구에게 월세를 지원해 주는 '월세 지원 사업'도 청년들의 아이디어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는 정책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필요한 이것까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게 된다는데요. 무엇일까요?
▶ 예산 편성 (청년 참여기구 '청년 정책 네트워크'에서는 주거, 기후&환경, 노동&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 필요한 청년 정책들을 공론하고 실현시킬 수 있다는데요. 시민위원으로 위촉되면 1년간 활동을 하게 되며 청년 정책으로 실행되지 않더라도 각 분야에 대한 공론장, 프로젝트를 열어 논의할 수 있다고 합니다. 21년에는 242억 원의 예산으로 청년들을 위한 16개의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8. 천재 바둑 기사 이세돌 9단은 독특한 미성의 목소리가 특징인데요. 그는 자신의 목소리 때문에 스무 살까지는 상처도 많이 받아 말도 잘 안 했다고 합니다. 콤플렉스이기도 했던 이세돌 씨의 목소리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는데요. 프로 입단 1년 후, 열네 살 무렵 이것으로 인해 지금의 목소리를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무엇 때문일까요?
▶ 입단 후 스트레스로 실어증을 겪었다 (형과 함께 서울로 바둑 유학을 온 이세돌 씨는 입단 후 스트레스로 인해 실어증까지 왔지만 형은 군 생활 중이라 돌봐줄 사람이 없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했다는데요. 때문에 기관지가 약해져 정상적인 소리가 나오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이런 사실을 고향의 어머니에겐 끝까지 알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보고듣고 > TV보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십세기 힛-트쏭 87회] 해외에서 번안한 우리가요 히트송 Part.2 (0) | 2021.11.20 |
---|---|
[유퀴즈 온 더 블럭 131회 문제 모음] 아프리카에 서식하는 독사의 한 종류로 공격성이 강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뱀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은? (0) | 2021.11.18 |
[이십세기 힛-트쏭 86회] 내가 쓰고 우리가 부른다! 그룹 싱어송라이터 히트송 TOP 8 (0) | 2021.11.13 |
[유퀴즈 온 더 블럭 130화 문제 모음] 독특한 이름을 가진 분들과 함께 (0) | 2021.11.11 |
[옥탑방의 문제아들 153회 문제 모음] 염불 시연대회에서 스님들이 선보인 색다른 염불은? (0) | 202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