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119회 문제 모음]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을 뜻하는 말은?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119회 문제 모음]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을 뜻하는 말은?

 

이번주 유퀴즈를 찾은 손님들은 <국가대표>였어요.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종목인 유도는 2021년 그 첫 무대인 일본 유도의 성지 '부도칸'으로 돌아왔어요. 이와 평행이론을 이루는 2013년 부도칸에서 전 일본 학생 유도 선수권 대회를 우승한 재일교포 선수가 2021년 태극마크를 달고 돌아왔어요.

첫 번째 게스트는 유도 국가대표 안창림 선수였어요. 32강을 시작으로 동메달 결정전까지 총 5번의 경기를 펼치고 동메달을 획득한 선수에요. 32강 첫 경기부터 연장전을 하고 16강에서 두 번째 연장전을, 8강과 준결승까지 연장전을 하며 네 차례 연장전의 합산 시간이 총 31분 49초라고 해요. 다리 힘이 풀리고 코피가 터지도록 치열한 연장 혈투를 치렀어요. 체력적으로 힘든 상황을 만들어놓고 대비하는 훈련을 통해 체력적으로는 전혀 문제도 걱정도 없었다고 해요. 준비를 철저히 했기 때문에 경기 전에는 크게 긴장도 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좋아하는 일이기에 힘든 훈련도 버틸 수 있었다고 해요. 동메달 결정전도 종료 7초를 남기고 승리를 따냈죠. 시상식을 할 때 옆 자리였던 금메달이면 더 좋았을텐데라는 생각을 했다고 했어요. 경기가 끝나고 2~3일 정도 피로감 때문에 제대로 자지도 못했다고 해요. 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을 따고 엄청 우는 바람에 울보라는 소문났다고 하네요. 김연경 선수가 기대되는 선수로 뽑기도 했다고 했어요. 엄청난 훈련 스케줄을 소화하는데 야간 훈련이 가장 힘들었다고 해요. 코치도 없이 혼자서 훈련을 해야 하기 때문에 자신과 싸워야 해서 힘들다네요. 재일교포 출신이라 시합을 많이 뛰지 못해 목표 의식을 잡는게 힘들었다고 해요. 일본 귀화에 대한 요청도 있었지만 결국 대한민국 국가대표로 올림픽을 나갔다고 했어요. 재일교포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싶었다는 얘기도 했어요. 조구함 선수 이야기도 해줬어요.

Q. 이것은 원래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을 뜻하는 말입니다. 스포츠에서는 선수가 최고의 성적을 내기 위해 일정하지 않은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고 있는데요. 경기력을 높이는데 아주 중요한 심리기술 중 하나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A. 루틴

 

 

 

두 번째로 만난 분은 올림픽 금메달 9연패 신화를 달성한 여자 양궁 단체전 3인방이었어요. 현대모비스 소속 양궁 국가대표 강채영 선수, 인천대학교 소속 양궁 국가대표 장민희 선수, 광주여자대학교 소속 양궁 국가대표 안산 선수가 유퀴즈를 찾아왔어요. 특히 안산 선수는 금메달 3관왕을 했죠. 이날 안산 선수는 유퀴즈 촬영 이후 광주광역시 홍보대사 위촉식과 기아 타이거즈 경기 전 시구까지 바쁜 스케줄을 소화했다고 해요.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시작으로 9차례의 올림픽이 열린 37년간 여자 단체전 금메달을 한 번도 놓친 적이 없어요. 손하트 세리머니는 안산 선수의 아이디어로 시상식 때 선보이게 되었다고 해요. 경기 순서는 연습 때 번갈아가며 해보고 최적의 순서를 찾는다고 했어요. 1번 선수는 과감하고 짧은 슈팅으로 초반 기선을 제압하는 역할을 하고, 2번 선수는 기복 없이 좋은 점수로 중심을 잡는 허리 역할을 하며, 3번 선수는 가장 오래 평정심을 유지하며 마무리하는 강심장이 맡는다고 했어요. 기후 등 주변 환경을 고려해 일부러 틀리게 겨냥하는 것을 '오조준'이라고 하는데 과감하게 오조준을 하지 못하면 비바람 때문에 낮은 점수를 받게 된다고 해요. 선수들 각자의 루틴과 주문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국내 상위 130명이 1차 선발전을 해서 선발된 64명이 2차 선발전을 거쳐 20명을 선발하고 3차 선발전을 통해 8명이 뽑혀 2회의 평가전에서 선발되어야 한다고 해요. 경력이 아닌 실력만으로 평가를 하기 때문에 국가대표가 되는 것이 엄청 힘들다고 하네요. 강채영 선수는 이전 올림픽 대표 선발전에서 1점이 부족해 탈락했었다고 해요. 이후 노력을 통해 이번에 국가대표가 되고 주장을 맡게 되었다고 했어요. 선수촌 생활을 하면서의 낙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Q.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이 새를 사냥감으로 많이 이용했다는데요. 조선 시대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에는 이 새의 울음소리를 흉내 내 이 새가 가까이 날아왔을 때 활을 쏘면 쉽게 잡을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쏜살같이 날아오를 때 화살로 잡았다고 해서 이 새의 한자어에는 '화살 시'자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새는 무엇일까요?

A. 꿩

 

유퀴즈온더블럭119화

세 번째로 만난 분은 대한민국 럭비 대표팀 선수였어요. 럭비 전용 구장이 단 2개인 럭비 불모지에서 이뤄낸 98년 만의 첫 올림픽 진출이라고 해요. 5전 5패로 높은 세계의 벽을 실감했지만 어떤 선수도 중간에 멈추지 않았어요. 럭비 대표팀은 210점을 실점했지만 값진 29득점을 하면서 아름다운 꼴찌로 대회를 마무리 했어요. 이 중 안드레 진, 정연식 선수가 유퀴즈를 찾았어요. 안드레 진 선수는 국가대표가 되기 위해 특별귀화한 한국인이고, 정연식 선수는 올림픽 첫 경기 뉴질랜드전에서 올림픽 첫 득점을 한 주인공이에요. 부족한 실력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목표도 메달이 아닌 1승이었다고 해요. 실력과 신체 조건이 부족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럭비는 각 팀 7명의 선수가 전후반 7분씩 14분을 겨루는 경기에요. 앞으로 패스할 수 없으며 옆, 뒤로만 패스하며 전진해야 해요. 수비는 강한 태클로 상대 팀의 전진을 막아요. 태클을 뚫고 상대 진영에 공을 터치하면 점수를 얻어요. 럭비는 미식축구와 달리 보호 장비가 없고 헤드기어는 자율이라고 해요. 선수가 부딪히면 1톤 트럭과 부딪치는 정도의 충격을 받는다고 했어요. 안드레 진의 어머니는 한국 1세대 모델 김동수 씨라고 해요. 당시 라거펠트, 입생로랑을 사로잡았던 모델이에요. 어머니는 한국인, 아버지는 캐나다인이라고 해요. 올림픽 진출도 기적같은 스토리였다고 했어요. 아시아에 주어진 티켓은 단 1장이었어요. 중국과의 준결승 종료 1분 전 장성민의 극적인 동점 골, 그리고 이어진 연장전에서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죠. 홍콩과의 결승도 정연식의 연장 득점으로 올림픽 진출에 성공했어요. 안드레 선수는 홍콩에서 귀화를 요청한 것을 계기로 한국으로 귀화하게 되었다고 해요. 본인은 한국인이라는 생각이 있었고, 홍콩에서 인정해 줄 정도의 실력을 갖추고 있으니 가능할거라 생각했다고 했어요. 미국 청소년 대표로 활동하다 미국 대표팀이 안 돼서 럭비를 그만두고 상하이에서 1년 반 동안 회사를 다녔다고 해요. 회사를 다니며 동호회로 럭비를 하다가 홍콩에서 시합을 하던 중 스카우트를 받았다고 했어요. 그렇게 한국 귀화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정연식 선수는 일본 프로 럭비팀에서 뛰다가 올림픽 때문에 한국으로 왔다고 해요. 소속팀 감독이 대표팀에 가는 거를 조금 꺼려했는데 꿈의 무대인 올림픽을 제대로 준비하고 싶어 국내 팀으로 이적해 한국으로 왔다고 했어요. 돈, 인프라, 관심 모두 일본이 위에 있었지만 꿈 때문에 한국으로 왔다네요. 처음이자 마지막일 수 있기 때문에 럭비 대표팀은 개회식에도 모두 참여했다고 해요. 귀국때 펜싱 대표팀과 함께 귀국하는 바람에 조금 대기하다가 나왔다는 에피소드도 들려줬어요. 열악한 환경에서 정말 최선을 다한 결과를 이번 올림픽에서 보여줬다고 생각되요. 여러 이야기들을 해줬는데 대부분이 안쓰러운 이야기였어요. 회사에 출근해 일을 하면서 럭비 훈련도 한다고 하네요. 그런 선수가 대표팀 13명 선수 중에서 7~8명 정도라는게 놀라웠어요.

Q. 사상 첫 올림픽에 출전한 대한민국 럭비 대표팀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몸을 던지는 이것을 발휘해 찬사를 받았습니다. 이것은 끝까지 해내려는 정신을 뜻하는 말인데요. 흔히 스포츠에서 결과를 떠나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한 선수들에게 이것을 보여줬다는 표현으로 쓰이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투혼

 

 

지난 주 예고편에서 보여졌던 선수가 나오지 않아서 의아했는데 다음주에도 이어지네요. 양궁 남자 대표팀과 체조 선수들, 그리고 황정민 배우가 다음주 방송에 나올거에요. 다음주 방송도 재밌을 것 같네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