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71화 문제 모음] UN의 연령 분류 기준은 무엇일까요?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71화 문제 모음] UN의 연령 분류 기준은 무엇일까요?


이번주 옥탑방을 찾은 게스트는 바로 사모님계의 완판녀 드라마 속 재벌 사모님 전문 차화연 배우였어요. 예능을 거의 한 적이 없는 분이에요. 저도 처음 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새롭게 시작되는 KBS 드라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에 출연을 하신다고 해요. 자식 넷이 모두 이혼을 선언한 바람 잘 날 없는 송가네 파란만장 이혼 스토리를 담은 드라마라고 하네요. 이번 드라마에서는 닭집 사장님 역할을 맡았다고 해요. 시청률 75%를 기록한 역사적인 드라마 <사랑과 야망(1987)>에서 '미자' 역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해요. 75%라니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못할정도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에 출연을 한 배우였네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71화 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옥문아71화문제모음


1. 100세 시대를 맞아 연령에 대한 기준도 바뀌고 있는데요. 이에 맞춰 UN은 인류의 체질과 평균 수명을 고려해 생애 주기를 5단계로 나눈 새로운 연령 분류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청년은 몇 세부터 몇 세까지 일까요? 참고로 UN이 발표한 새로운 연령 구분은 미성년자 (Underage), 청년 (Youth), 중년 (Middle-aged), 노년 (Senior), 장수 노인 (Longlived elderly) 라고 합니다.

18 ~ 65세 (UN의 새로운 연령 구분 기준에 따르면 0~17세는 미성년, 18~65세는 청년, 66~79세는 중년, 80~99세는 노년, 100세 이상은 장수 노인이라고 합니다.)


2. 차화연 씨는 '사모님계의 완판녀'로 불리며 극 중에서 입고 나오는 옷, 가방, 바르는 화장품까지 화제가 되는데요. 1980년대 한 비누 광고에서 차화연 씨는 자신의 미용 비결을 비누와 이것이라고 밝힌 적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에어로빅


3. 국내 한 대학 연구 팀에 따르면 캔 음료를 마실 때 유의해야 할 행동이 있다고 합니다. 이 행동을 할 경우 '퓨란'이라는 발암 우려 물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이 행동은 무엇일까요?

 캔 음료를 따서 바로 마시는 행동 (발암 우려 물질인 '퓨란'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열처리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휘발성이 강해 자연스럽게 공기 중으로 날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캔과 통조림의 경우 휘발되지 않고 식품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캔 음료나 통조림은 따서 바로 먹지 말고 2분에서 5분 정도 기다렸다가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얼마 전 경남 고성에서 송아지 한 마리가 가출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위험천만하게 도로를 질주하던 송아지는 경찰이 포위망을 좁혀오자 추운 겨울 바다에 뛰어들어 나올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국 경찰은 이 방법을 사용해 송아지를 무사히 구출해냈다고 하는데요. 어떤 방법일까요?

 엄마 소를 데리고 와서 송아지를 부르게 했다. (송아지를 바다에서 나오게 할 방법을 고민하던 경찰관과 시민들은 어미 소를 데려와 보기로 했는데요. 물가에서 어미 소가 '음머'하고 울자 송아지는 언제 도망갔냐는 듯 '음머'하고 대답하며 물에서 헤엄쳐 나와 무사히 귀가했다고 합니다.)





5. <사랑과 야망>, <청춘의 덫>, <목욕탕집 남자들> 등 수많은 히트작을 탄생시킨 드라마 작가계의 대모 김수현의 작품에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첫째, 주로 대가족이 등장한다는 것 둘째, 극 중 갈등과 해소가 대부분 식탁에서 이뤄진다는 것 그리고 불룬녀들의 트레이드마크가 이것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파마머리 (2000년 드라마 <불꽃>의 이영애, 2007년 <내 남자의 여자>의 김희애, 2014년 <세 번 결혼하는 여자>의 장희진 씨 등 극 중에서 불륜녀를 연기했던 배우들이 모두 파마머리였는데요. 이에 네티즌들은 '김수현 작가의 취향이 한결같다'며 '불륜녀는 파마머리'라는 공식을 붙여줬다고 합니다.)


6. 과거에는 화장실이 집에서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한밤중에 화장실 대신 요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한국결혼문화산업진흥원에 따르면 1940-50년대 신부가 반드시 가져가야 할 혼수품 1호는 요강이었다고 합니다. 친정어머니들은 시집간 딸들을 위해 요강 안에 이것을 넣어 보냈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목화솜 (당시 요강 속 목화솜은 모정의 징표였다고 하는데요. 갓 시집간 딸이 요강에 소변을 볼 때 소리가 크게 나는 것을 막기 위해 목화솜을 함께 넣어준 것이라고 합니다.)


7. 지뢰 피해자의 고통을 알리기 위한 '미스 지뢰', 내면의 아름다움을 보기 위해 다른 곳을 가린 채 눈만 내놓고 심사하는 '미스 아름다운 도덕' 등 세계에는 독특하지만 의미 있는 미인대회들이 많은데요. 1956년, 미국에서 열린 '미스 완벽한 자세 대회'에서는 이것으로 우승자를 선발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척추 엑스레이 사진 ('미스 완벽한 자세'는 서 있는 자세가 아름다운 여성을 선발하는 대회였는데요. 정형외과 전문의들이 엑스레이 사진으로 척추 상태를 체크해 우승자를 선발했으며, 두 개의 체중계에 각각 한 발 씩을 올려 무게중심이 한쪽에 기울지 않았는지를 측정해 몸의 균형을 평가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8. 최근 국내 기업들이 오래된 관행을 파괴하고 이 제도를 시행해 화제가 됐는데요. 이 제도 시행 후, 젊은 직원들의 만성적인 불평이 사라졌으며 업무 능률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2030 세대들에게 환영받고 있는 이 제도는 무엇일까요? (힌트 : 월급과 관련 있음)

 직무급제 - 직급과 상관없이 일한 만큼 돈 받는 제도 (국내 기업들은 대부분 근속 연수에 따라 임금이 오르는 '호봉제'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업무의 성격과 난이도, 책임 강도 등에 따라 임금을 산정하는 '직무급제'를 실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한 기업에서는 보통 과장에서 차장으로 승진하려면 3~5년의 근속연수를 채워야 진급 대상자에 올랐지만 '직무급제' 시행 후, 성과만 우수하면 차장, 부장급으로 1년 만에 올라갈 수 있게 됐다고 합니다. 워라벨 문화가 정착되면서 핵심 보직에서 일하며 돈을 더 받을지, 돈을 적게 받더라도 쉽고 편한 일을 할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직무급제'의 장점이라고 합니다.)


9. 기생충에서 가사도우미 '문광' 역할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보여준 배우 이정은 씨는 현재 KBS 새 주말 드라마 '한번 다녀왔습니다'에서 차화연 씨와 함께 출연 중인데요. 각종 아르바이트를 하며 연극배우로 활동했던 그녀는 생계가 어려워 동료 배우들에게 늘 돈을 빌렸다고 합니다. 그녀는 돈을 빌릴 때마다 자신이 차고 다니던 전대에 돈을 빌려준 사람들의 이름을 적어두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객사했을 때 '이 사람들이 도움을 줬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어서 (2000년, 이정은 씨는 도망간 연출가를 대신해 직접 연극을 연출하게 되었고, 사비까지 털었지만 제작비가 부족했었다고 하는데요. 그때 신하균, 우현, 지진희 씨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전화를 걸었고, 그들은 5000만원이라는 큰 돈을 흔쾌히 빌려줬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