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2 46화 문제 모음] 2019년 마지막 방송 / '돔베고기'의 돔베는?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2 46화 문제 모음] 2019년 마지막 방송 / '돔베고기'의 돔베는?


유퀴저를 만나러 이번에는 제주도로 왔어요. 2019년 방송되는 유퀴즈 온 더 블럭2 방송의 마지막 방문지라고 하네요. 아버지와 함께 여행을 왔다가 아버지는 한라산에 올라가고 정자에 누워있던 아들을 만나 첫번째 인터뷰를 시작했어요. 스웨덴의 교육방식에 대해서도 살짝 이야기를 했어요. 이번주 방송의 공통질문은 '내가 제주에 사는 이유는?'이라는 질문이었는데 첫번째 인터뷰 한 사람이 여행을 왔기 때문에 다른 질문으로 바꿔서 했어요. 아버지께서 남극에서 쇄빙선 타는 일을 하신다고 하네요. 제주도에 왔기 때문에 이번주 문제의 키워드는 제주와 관련된 것들이었어요. 유퀴즈 온 더 블럭2 46화 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1. 바람이 많이 부는 제주는 바람을 막기 위해 집집마다 이것 나무를 방풍목으로 심었는데요. 또한 과거에는 이것 열매에서 짠 기름으로 단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봄에 꽃을 피우는 다른 꽃들과 달리 이것은 추운 날씨를 견뎌 한겨울에 빨간 꽃을 피우는데요. '당신만을 사랑합니다'라는 꽃말을 가진 이것은 무엇일까요?

동백


2.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지형이 가장 낮은 섬으로 가오리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이름 붙여졌습니다. 국토 최남단 부근에 위치해 전국에서 봄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곳으로 매년 봄 청보리 축제가 열리는데요. 4월에 가장 아름다운 섬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어디일까요?

 가파도


올해의 마지막 먹방을 펼칠 점심식사 메뉴는 바로 성게칼국수 였어요. 식객 허영만 선생님도 와서 물회를 먹었다고 해서 물회도 주문을 했어요. 소라와 전복을 먹는데 그때부터 배가 고파오더라고요. 이어서 나온 성게 칼국수 역시 정말 맛있어보였어요. 제가 개인적으로 면요리와 해산물을 좋아하는데 완전 취향저격 메뉴였어요. 물회 역시 푸짐한 것이 맛있어보였어요. 제주도 여행가면 저곳에 꼭 들러봐야겠어요.




여태껏 먹었던 것들 중에서 기억에 남았던 점심메뉴에 대해 얘기도 했어요. 차돌박이, 두루치기 청국장, 낙곱새 등의 메뉴에 대해 얘기했어요. 점심을 먹은 뒤 이상순, 이효리 부부에게 전화를 걸었어요. 짧게 통화를 하고 다시 촬영을 하러 이동을 했어요.


3. '왕 봥 갑서'는 '와서 보고 가세요'라는 뜻의 제주 사투리입니다. 또한 제주 사투리로 '올레'는 '길'을 뜻하고 쇠소깍의 '깍'은 '끝'을 뜻하는데요. 그렇다면 '돔베고기'에서 '돔베'가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도마


4. 이것은 약 1000년 전부터 제주도에서 자생한 식물로 100가지 이상의 병을 고칠 수 있다는 데서 이름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과거 제주에서는 뱀이나 쥐의 침입을 막고자 집의 울타리 돌담에 이것을 심었다고 합니다. 자주색 열매에 노란 꽃을 피우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백년초


5. 지구상에 존재하는 이 곤충의 무게를 모두 더하면 지구상에 사는 모든 사람의 무게보다 무겁다고 하는데요. 가리는 거 없이 모두 먹어치워 자연의 청소부로 불리는 이 곤충은 무엇일까요?

 개미


6. 제주도 출신인 이 인물은요, 불우한 환경을 극복하고 조선 최고의 부자가 된 거상입니다. 이 인물은 극심한 흉년으로 고통받는 도민들을 위해 전 재산을 기부했는데요. 그 공을 높이 산 정조는 금강산 구경이 소원이었던 이 인물을 위해 당시 제주 사람은 육지로 나올 수 없던 법을 깨고 출도를 허락했습니다. 조선 최초의 여성 CEO로 불리는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김만덕 (1739-1812)


7. 이것은 17세기 태풍으로 제주도 서귀포에 표류한 네덜란드 선원이 13년간 조선에서의 억류생활을 기록한 책입니다. 당시 조선의 풍습, 지리, 정치 등의 생활상을 상세하게 쓴 것으로 유럽에 조선을 알린 최초의 서적으로 사료적 가치가 매우 높은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하멜표류기


이 방송을 마지막으로 올해의 방송은 마지막이라고 해요. 내년에 다시 방송이 될 때까지 아쉽지만 기다려야 할 것 같아요. 나름 재밌게 시청하고 있었는데 좀 아쉽네요. 그동안 재밌었어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