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일본어 공부

[수능 일본어] 2020 수학능력시험 문제 풀면서 일본어 공부하기 - 4

반응형

 [수능 일본어] 2020 수학능력시험 문제 풀면서 일본어 공부하기 - 4


이제 2020 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영역 일본어 문제 마지막 페이지만 남았네요. 22번 부터 30번 문제까지 나머지 문제들도 풀어보면서 공부를 해보도록 할게요.



22번 문제는 빈칸에 들어갈 말을 고르는 문제에요.

『사카모토 : 호시노상, 이것, 오랜시간 사용하지 않은 것인데, 필요해?

호시노 : 엑, ______________________. 딱 살까 생각하고 있었어요.

사카모토 : 그거 다행이네.』

사카모토 씨가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호시노 씨에게 주려고 하는 상황이네요. 호시노 씨는 딱 그 물건을 사려고 생각중이었고요. '받아도 괜찮습니까' 라는 5번 'いただいてもいいんですか' 가 정답이 되겠네요.


23번 문제도 예문을 보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찾는 문제에요.

『A : ________________________ 라고 써 있어.

B : 뭐야. 오늘은 하지않는 건가.

A : 오랜만에 왔는데. 아쉽네.』

어딘가를 오랜만에 찾았는데 하지 않아서 아쉽다고 대화를 하고 있네요. 그렇다면 빈칸에 들어갈 말은 '잠시동안 쉽니다' 라는 뜻인 'しばらくの間おやすみします' 3번이 답이 되겠네요.


24번 문제는 그림을 보고 빈칸에 들어갈 말을 찾는 문제에요. 미끄럼틀 그림이 있고 아래에서 올라가려는 아이에게 엄마가 하는 이야기네요. '켄짱, 위에 사람이 있잖아. 이쪽으로 ___________.' 계단이 아닌 미끄럼틀 내려오는 쪽으로 올라가려는 아이에게 하는 말이니 '이쪽으로 올라가면 안된다' 는 의미겠네요. 그러므로 정답은 1번 'のぼってはだめよ' 가 정답이 되겠네요.


25번 문제는 두 곳의 빈칸에 들어갈 말을 찾는 문제에요.

『A : 안녕하세요.

B : 안녕하세요. 아, __________a___________.

A : 아니오, 저야말로. 어딘가 나가십니까.

B : 네, __________b___________.

A : 그렇습니까. 그럼, 다음에.』

예문의 대화 내용과 보기를 대입시키면서 확인해 보면 a에는 '지난번에는 감사했습니다' 라는 뜻의 'この間はとうも' 가 들어가면 적합하고, b에는 '잠깐 저기까지' 라는 뜻의 'ちょっとそこまで' 가 들어가면 될 것 같네요. 그렇기 때문에 정답은 2번이 되겠네요.




26번 문제는 카페에서 대화를 나누는 그림이네요.

『아키짱, __________________?

네. 저는 딸기 쥬스로 부탁드립니다.』

무언가를 얘기한 뒤 딸기 쥬스를 마시겠다고 대답을 했으니까 무엇을 마실건지 물어봤을거라고 예상이 되네요. 보기를 보니 무엇을 마실거냐는 보기는 없는 대신 '정했어?' 라는 뜻의 '決まった’가 있으니 1번이 답이 되겠네요.


27번 문제는 빈칸에 들어갈 말로 알맞은 것을 고르는 문제네요.

『A : 저거 봐. 저 산, 사람의 얼굴 ___________ 않아?

B : 그렇네. 잘 보면, 여성의 얼굴로 보이네.』

산의 모양이 자세히 보면 여성의 얼굴로 보인다는 답을 했기 때문에 질문한 사람은 사람의 얼굴같지 않냐는 질문을 했겠네요. '~같다', '~비슷하다' 라는 뜻을 가진 3번 'みたい' 가 정답이 되겠네요.


28번 문제는 표현이 옳지 않은 것을 찾는 문제에요. '사야카와 결혼해 벌써 15년이 되었다.' 라는 뜻의 2번 보기는 'なっている'가 맞는 표현이기 때문에 'なっていく'라고 적혀있는 2번이 틀린 표현이에요. 'なっていく'는 '하늘이 어두워져 가다. - 空が暗くなっていく', '아이들도 점점 커가다. - 子供だちも大きくなっていく' 같은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29번 문제는 빈칸에 들어갈 글자를 조합하여 만들 수 있는 낱말을 찾는 문제에요.

『○ 分からない言葉は辞書を引(a)て調べた。

○ 加藤さんは山田さんに勝(b)うとがんばっている。

○ 自由に働るうちにいろいろな国を旅行したい。』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예문을 보면서 생각해보면 a에 들어갈 단어는 <い>, b에 들어갈 단어는 <と>, c에 들어갈 단어는 <け>가 되겠네요. 이 세 글자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는 단어는 3번 '時計(とけい)' 시계가 답이 되겠네요.



30번 문제는 쓰임이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에요. 조사 'に' 가 제대로 사용된 것을 찾는 문제네요. 사실 꽤 어려웠고 틀려버린 문제였어요.

『a. みかんは一人一個ずつ食べてください。

b. この本には子供読めない漢字がけっこうある。

c. なっとうは食べるは食べるけど、あまり好きじゃない。』

a. 귤은 한명에 한개씩 먹어 주세요.

b. 이 책에는 아이가 읽을 수 없는 한자가 꽤 있다.

c. 낫토는 먹기는 먹지만,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a 는 틀린 표현이고 b, c 는 옳은 표현이라 4번이 정답입니다. 정답을 확인하고도 아직 잘 이해가 안되는 문제가 이 문제에요. 저는 c 가 틀렸다고 생각했거든요. 사실 아직도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어요. 문법과 관련된 공부는 7~8년 정도 하지 않아서 이런 문제는 맞추지 못할거라 문제를 풀기 전부터 생각했거든요. 역시나 그렇게 되어버렸네요. 읽어봤을 때 c 가 조금 어색하다 생각했는데 틀렸어요.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설명은 현재의 저로서는 제대로 할 수 없을 것 같네요. 좀 더 공부를 해 본 뒤 확실히 설명할 수 있게되면 이 문제만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할게요.




지금까지 2020 수능 일본어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어떠셨나요? 문법적인 문제보다 실제로 사용할 만한 내용들이 많이 나와서 풀만하다고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이번 수능 일본어 문제를 풀어보고 나니 다시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루 30분이라도 공부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에요. 이번 분기는 재미있는 일본 드라마가 많아서 그것들을 보느라 평소보다 일본어를 많이 듣고 있어요. 이런 것들도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된다고 저는 생각해요. 일본어를 많이 듣고 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면 좋거든요. 예전에 다녔었던 일본어 모임에도 다시 한 번 참여해 볼까 생각도 하고 있어요. 시험의 부담같은 것은 없으니 여유롭게 마음 편하게 일본어 공부 할거에요. 일본어 공부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