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일본어 공부

[수능 일본어] 2020 수학능력시험 문제 풀면서 일본어 공부하기 - 1

반응형

 [수능 일본어] 2020 수학능력시험 문제 풀면서 일본어 공부하기 - 1


11월 14일에 치뤄진 2020 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 영역에 있는 일본어 문제를 풀어봤어요. 생각보다는 잘 풀리더라고요. 시험지가 총 4페이지로 되어 있어서 4개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문제를 풀면서 일본어 공부를 할 예정이에요. 함께 수능 일본어 문제를 풀어보면서 일본어 공부를 해봐요~ ^^



먼저 첫 페이지에 있는 일본어 문제들을 오늘 풀면서 공부해 볼게요. 총 30문제가 출제 되었는데 1페이지에는 8문제가 있네요. 이번 포스팅에서 1번부터 8번까지의 문제를 풀고 풀이해 볼게요.




1번 문제는 카타카나 표기가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네요. 콜라는 コーラ, 바나나는 バナナ, 인터넷은 インターネット, 펫은 ペット 로 표기해요. 그래서 정답은 3번이에요.


2번 문제는 박의 수가 다른 하나를 찾는 문제에요. 박(拍)이라는 것을 먼저 알아야 이 문제를 풀 수 있어요. 일본어는 한 글자를 한 박으로 발음해요. 촉음(つ), 발음(ん), 장음(카타카나의 장음 '-'), 요음도 각각 한 박의 길이로 발음해요. 요음의 경우, 두 글자로 되어 있지만 한 박이 되는 것을 유의해야 해요. 문항에서 밑줄 그어진 단어들을 체크해 보면 3박, 4박, しゅ 4박, しょ しょ 4박, しゅ 4박 이렇게 되는 거에요. 그래서 정답은 1번이 되는거에요.


3번 문제는 한자 표기가 같은 것을 찾는 문제에요. 보기에 있는 단어의 한자는 '공부'라는 단어 べんきょう의 強와 같은 것을 찾는거에요. 강하다는 뜻의 強い가 같은 한자를 사용하죠. 그래서 정답은 2번이에요.


4번 문제는 공통으로 들어갈 말을 찾는 거에요. <위험하니까, 왼쪽으로           주세요.>, <퇴근하는 길에, 슈퍼에 _________ 도시락을 샀다.> 이 두 보기 문장의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는 1번 よって 에요. 기본형은 よる로 '한 장소로 모이다', '들르다', '접근하다', '생각이 미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어요. <위험하니까 왼쪽으로 모여주세요.>, <퇴근하는 길에 슈퍼에 들러 도시락을 샀다.> 라고 하면 적합한 문장이 되기 때문에 1번이 되겠네요.



5번 문제는 빈칸에 들어갈 말을 찾는 거에요. 『石井 : 다음은 날씨입니다. 카와무라씨, 오늘의 날씨는 어떻습니까? 河村 : 네. 오전중은 엄청 좋은 날씨입니다만, 오후가 되면 ________ 흐려져서, 비가 될 것입니다. 외출하실 때는 우산을 잊지말도록 해 주세요.』 오후가 되면 점점 흐려져서 비로 바뀐다는 단어가 들어가면 적절할 것이기 때문에 '점점'이라는 뜻을 가진 3번 だんだん 이 정답이에요.


6번 문제는 예문을 읽고 맞는 것을 고르는 문제에요. 『일본어에는 한국어와 달리 보통 띄어쓰기를 안하기때문에, 히라가나만이 아니라, 한자나 카타카나, 그리고 '、' 나 '。' 등의 구두점을 사용해 문장을 읽기 쉽게 한다. 예를 들어 'ははははははとわらった'라고 쓰면 의미를 잘 알 수 없으니까, '母は、ハハハと笑った。'로 쓰는 것으로 알기 쉬운 문장으로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구두점은 옆으로 쓸 때, 한국어와 동일하게 ',' 나 '.' 를 사용하는 것도 있다.』 보기와 비교해 보면서 체크 해보면 4번 '구두점은 문장을 읽기 쉽게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가 정답이 되는 거죠.


7번 문제는 글의 내용에 해당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고르는 거에요. 『→ 옛날 9개의 국가로부터 된 것으로부터 지금의 이름이 붙었다. → 하카타 라멘, 나가사키 짬뽕 등의 음식이 유명하고, 쿠마모토 성, 벳부 온천 등의 관광지가 있다.』 예문을 통해 <큐슈> 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지도에서 큐슈 지역을 찾으면 e 지역이기 때문에 5번이 정답이네요.


8번 문제는 성년의 날에 관한 글을 읽고 맞는 보기를 찾는거에요. 『일본에는 1월의 2번째 월요일은 성년의 날로 쉬는날이다. 이 날, 지방 자치 단체는 20살이 되는 사람을 축하하기 위해서 성인식을 열고, 성인이 된 사람은 기모노 등을 입고 식에 나온다. 하지만, 본가에서 먼 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은 식에 나오지 못하는 일도 있기 때문에, 지방 자치 단체 중에는 쉬는 날이 많은 5월이나 8월 등에 성인식을 여는 곳도 있다.』 예문과 비교해보면서 보기를 보면 4번 '쉬는 날이 많은 달에 성인식이 열리는 곳도 있다.' 가 정답이 되겠네요.




8번 문제까지 함께 잘 푸셨나요? 예문이나 보기를 번역한 부분은 크게 문제를 푸는데 지장이 없는 정도로 제가 해석한 것이기 때문에 조금 어색한 부분도 있을 수 있어요. 일본어 공부도 계속 하다 보면 정확하게 번역은 안되지만 자주 사용하는 문장들이 생겨요. 그런 부분이나 수동을 능동으로 의역하거나 하는 등의 것들이 있기 때문에 제 해석과 다르게 생각되는 부분도 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제가 문제를 푼 결과 크게 걸릴것은 없었기 때문에 그대로 올렸어요. 이런 식으로 나머지 3페이지도 바로 올리도록 할게요. 일단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수고하셨어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