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일본어 공부

[수능 일본어] 2020 수학능력시험 문제 풀면서 일본어 공부하기 - 3

반응형

 [수능 일본어] 2020 수학능력시험 문제 풀면서 일본어 공부하기 - 3


이어서 2020 대학수학능력시험 일본어 3번째 페이지에 있는 문제를 풀어볼게요. 15번 문제부터 21번 문제까지 있네요. 총30문제니까 여기까지 다 풀고 나면 3분의 2정도 풀어봤다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한 번 풀어볼까요?



15번 문제는 빈칸에 들어갈 수 있는 말을 고르는 문제에요.

『남 : 좀 얘기할게 있는데, 지금 전화 _________?

여 : 응. 뭔데?』

얘기할 것이 있으니 전화 괜찮냐? 는 의미의 단어가 들어가면 될 것 같네요. 보기에 있는 '가능하냐'는 뜻의 できる 와 '괜찮냐'는 뜻의 'だいじょうぶ' 이렇게 두개가 되겠네요. c, d 두개의 보기가 가능하니까 정답은 5번이 되겠네요.


16번 문제도 빈칸에 들어갈 말을 고르는 문제에요.

『이 : 요시다상, 노래 정말 잘부르신다고요? 그것도 한국 노래를.

요시다 : 아니요, 그정도는 아닙니다. 한국 노래가 좋은것 뿐입니다.

이 : 그렇습니까. 다음에 저에게도 꼭 ____________.』

예문의 문장을 보면 노래를 듣고 싶다는 흐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러므로 '들려 주세요' 라는 뜻의 4번 '聞かせてください' 가 정답이 되겠네요.


17번 문제도 빈칸에 들어갈 말을 찾는 문제네요.

『유카 : 잘먹었어요.

언니 : 벌써 다먹었어?

유카 : 나, 숙제도 다했으니까, 먼저 욕조에 들어갈게.

언니 : 유카는 __________네.』

예문의 흐름을 보면 밥도 빨리 먹고 숙제도 빨리 하고 그렇기 때문에 뭐든지 빠르다는 뜻의 2번 '何でもはやい'가 정답이 되겠네요.




18번 문제도 빈칸에 들어갈 수 있는 말을 보기에서 있는대로 고르는 문제에요.

『여 : 이 펜, _______________.

남 : 응, 그래요.』

펜을 빌려달라는 얘기를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보기에서 적합한 것을 찾아보면 '빌려줘' 라는 '貸して' 와 '빌릴수 있어?' 라는 '借りられる' 이렇게 두가지가 될 수 있겠네요. b. 보기를 이용하면 '사용해도 괜찮아?' 라는 뜻의 '使ってもいい'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19번 문제는 빈칸에 맞는 것을 보기에서 찾아 순서대로 배열하는 문제에요.

『나카무라 : 저기, 타카하시상, 자주 손님들이 방문하네요.

타카하시 : 네, 친구가 근처에 살고 있어서, ____________________. 그런데 뭔가....

나카무라 : 그게, 항상 밤 늦게까지 이야기하는 소리가 들려와서 ______________. 그래서....

타카하시 : 아, 그렇습니까. __________________.』

보기를 살펴보면 a. 죄송합니다.  b. 좀 곤란합니다.  c. 자주 놀러 옵니다.  이렇기 때문에 순서대로 배열해 보면 c-b-a 5번이 정답이 되겠네요.


20번 문제는 예문을 보고 제대로 이해한 것을 고르는 문제네요.

『지킵시다.

○ 기숙사에 살지 않는 사람을 방에 들이지 않을 것

○ 세탁은 밤 10시까지 끝낼 것

○ 1층의 PC는 1회 1시간까지만

○ 방의 쓰레기는 기숙사 밖의 쓰레기통에 버릴 것

유메미루대학 학생기숙사

03-xxxx-5678(연락은 오후 7시까지)』

보기를 살펴봅시다.

① 쓰레기는 지정된 요일에 배출한다 - 기숙사 밖의 쓰레기통에 버리는 내용만 있고 요일에 대한 내용은 없기 때문에 땡!

② 밤 10시가 넘으면 세탁을 할 수 없다 - 밤 10시까지 세탁을 끝내라고 했기 때문에 정답!

③ 1층 컴퓨터는 밤 1시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다 - 한 번 사용할 때 1시간만 사용하라고 했기 때문에 땡!

④ 기숙사생은 오후 7시까지 기숙사에 들어와야 한다 - 기숙사 입실 시간은 없고 연락이 오후 7시까지이기 때문에 땡!

⑤ 기숙사생과 함께라면 외부인도 방에 들어갈 수 있다 - 기숙사에 살지 않는 사람은 방에 들이면 안되기 때문에 땡!


21번 문제는 '春一番'에 관한 대화를 보고 맞는 것을 고르는 문제네요.

『박 : 엄청난 바람이네요.

스즈키 : 네, '春一番' 입니다.

박 : 에? 뭡니까? 그게.

스즈키 : 2월부터 3월 사이에 처음으로 불고, 따뜻하고 강한 남쪽에서의 바람입니다. 올해는 최근 3년간에 가장 빠르다고 하네요.

박 : 아아, 그래서 오늘 따뜻하군요.

스즈키 : 4월 정도의 따뜻함인것 같네요.』

① 올해의 '春一番'은 작년과 비교해서 빠르다 - 최근 3년간 가장 빠르다고 했기 때문에 정답!

② 일본의 봄은 4월정도부터 따뜻해 진다 - 대화하는 현재 4월 정도의 따뜻함이라 했기 때문에 땡!

③ 지금은 4월에, 따뜻한 바람이 불어 온다 - 2월에서 3월에 분다고 했기 때문에 땡!

④ '春一番'은 남쪽 방향으로 부는 바람이다 - 남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라고 했기 때문에 땡!

⑤ 일본은 2월부터 3월의 사이가 가장 따뜻하다 - 2월부터 3월 사이에 따뜻한 바람이 분다고 했지 가장 따뜻하다고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땡!



이렇게 세번째 페이지에 있는 21번 문제까지 풀어봤어요. 마지막 장 하나만 남았네요. 나머지 문제도 곧 포스팅할게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