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일본어 공부

[マスゴミ] 기레기를 뜻하는 일본어 '마스고미'

반응형

대중언론을 뜻하는 'Mass communication'을 우리나라 말로 '매스컴'이라고 불러요. 신문, 영화, 잡지, 텔레비전 등의 대중매체를 통하여 대중에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일이나 그 기관을 뜻하는 말이에요. 대중 언론, 대중 언론 기관, 대중 전달, 대중 전달 기관이라는 말로 순화해서 부르기도 해요. 이 매스컴을 뜻하는 일본어가 <スコミ>에요.



<기레기>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기자' 와 '쓰레기' 의 합성어로 기자들을 비하하는 한국어 신조어에요. 편향된 기사, 선동 기사, 검증이 되지 않은 자료를 사용한 기사 등 질 낮은 기사를 쓰는 기자들에게 주로 사용하는 말이죠. 좋은 의미로 사용되는 말이 아니긴 하지만 이 단어가 일본어에도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위에서 언급한 매스컴을 뜻하는 <マスコミ(마스코미)>라는 단어를 변형시킨 <マスゴミ(마스고미)> 가 바로 그 단어에요. 일본어로 쓰레기를 뜻하는 단어인 ゴミ(고미) 가 매스컴을 뜻하는 단어인 マスコミ(마스코미) 와 합쳐진 거죠. 혹은 의미없는 싸구려 기사만 작성하거나 보도한다고 해서 '100엔 라이터(writer)'(100円ライター(햐쿠엔라이타-))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해요. 일본드라마를 보다가 알게 되어서 포스팅 해봤어요. 신조어라든가 유행하는 말을 드라마에 생각보다 많이 반영을 하고 있는 것 같네요. 원래 일본드라마 좋아했지만 더 자주 보면서 일본어 실력도 쌓을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그렇게 좋은 단어는 아니지만 원래의 단어와 변형된 단어를 통해 3~4개 정도의 단어를 알 수 있게 되었으니 이득이라고 봐야겠네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