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2 38화 문제 모음] 유네스코에서 수여하는 상 이름은?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2 38화 문제 모음] 유네스코에서 수여하는 상 이름은?


아이유 '너의 의미' 노래와 함께 <당신에게 한글은 어떤 의미인가요?> 라는 질문과 함께 이번주 방송을 시작했어요. 유재석과 조세호가 한글날을 맞아 방문한 곳은 서울에서 가장 긴 공원이 있는 마포구 동교동을 찾아갔어요. 양촌리 경의선 책거리를 걸으면서 산책을 했어요. 방송 시작부터 계속해서 한글 표현을 자막으로 넣어주더라고요. 첫번째 게스트로 학교 가던 한국 항공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했어요. 이번주 유퀴즈 온 더 블럭2 38화 문제는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1. 매해 유네스코에서는 문자 교육에 힘쓴 인물이나 단체에 우리나라 '이 사람'의 이름을 딴 상을 수여하는데요. '이 사람'이 문자 교육에 이바지한 노력과 수고를 인정해 이 상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세종대왕


한글날을 맞이해 한글 공부를 하기 위해 한국에서 어학교를 다니는 외국인 분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미리 연락을 해서 섭외를 해두었더라고요. 한국어 수업 클래스가 7급이 최고인데 6급, 5급, 4급 클래스에서 공부를 하는 외국인 분들이 나왔어요. 그들이 좋아하는 한국말, 한국어를 공부하면서 신기하게 느꼈던 점들에 대해 인터뷰를 했어요.


2. 10월 9일은 한글날입니다. 다음 중 한글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무엇일까요? 2번 (한글은 세종대왕이 홀로 직접 만들었으며 집현전 학자들은 세종의 지시로 한글 설명서인 <훈민정음 해례본> 집필에 참여했다.

 1. 만든 사람, 시기, 원리, 목적이 기록으로 남은 세계 유일의 문자다.

2. 북한에서는 한글날을 가갸날이라고 부른다.

3. 세종대왕이 홀로 직접 만들었다.

4. 훈민정음 해례본은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이다.




이번주는 조금 다르게 진행이 되었네요. 한글날을 맞아 어르신들이 한글을 배우는 학교를 찾아갔어요. 총 1단계에서 3단계 교육과정을 가지고 단계별로 입학을 해서 3단계 과정을 마치면 초등학력으로 인정을 해주는 문해 교육 학교라고 해요. 피란민 자녀와 전쟁고아, 가난한 학생들의 교육을 목적으로 1953년에 설립한 일성고등공민학교로부터 출발했다고 해요. 83년부터 주부반을 따로 지도하기 시작해 현재 57,338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고 해요. 이곳을 찾아 학생분들을 몇 분 만나봤어요.


3. 다음 속담에 들어가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열번 찍어 안 넘어가는 이것 없다>

 나무


4. 흔히 뻔뻔한 사람에게 '낯이 두껍다'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낯'은 무엇을 뜻할까요? 1번

 1. 얼굴   2. 목소리   3. 마음   4. 팔뚝


할머니들의 예상하지 못한 반응으로 꽤나 재밌었어요. 어릴 때 교육을 받지 못해서 나이가 드신 뒤 열심히 공부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느끼는 점들도 있었어요. 공부하느라 힘들어서 포기하려는 분들은 이 방송을 꼭 보셨으면 좋겠네요. 이번주는 문제를 그렇게 많이 풀지는 않았네요. 그래도 재밌었어요. 다음주 방송도 기대해봅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