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2 39화 문제 모음]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출전 선수 특집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2 39화 문제 모음]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출전 선수 특집


이번 주에는 일반 시민들이 아닌 전국 체전에 출전하는 선수들을 유재석과 조세호가 만났어요. 서울에서 펼쳐진 47개 종목 25000명의 선수들이 참가하는 100회 전국체육대회를 기념하기 위해서 기획된 특집이에요. 첫번째로 만난 선수는 롤러 스포츠 스피드 종목의 이예림 선수였어요. 청주 여자 상업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이예림 선수는 롤러 스포츠 스피드 지도자인 아버지와 육상 단거리 선수 출신의 어머니로 인해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초등학생때 딴 메달만 25개고 14개 대회 신기록을 수립하며 16세 때 주니어 단거리 최연소로 국가대표 선발이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롤러 스포츠 스피드라는 것이 조금 낯선 종목이기는 하지만 미래는 밝아 보이네요. 이예림 선수는 100회라는 키워드를 선택해 문제를 풀었어요.



1. 제100회 전국체육대회 마스코트는 이 동물을 형상화했습니다. 이 동물은 상상 속 동물로 선악을 구분할 수 있으며 화재나 재앙을 물리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동물은 무엇일까요?

해치(해태)


두번째로 만나본 선수는 씨름 종목의 선수였어요. 이만기, 강호동, 이봉걸, 박광덕 등의 선수가 있을 때 이후로 씨름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었는데 최근 씨름계의 아이돌이라 불리는 박정우, 황찬섭 선수들이 나타나면서 씨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고 해요. 아이돌 공연장에서 볼 수 있는 대포 카메라가 씨름판에 나타나 화제가 되었다고 하네요. 황찬섭 선수의 씨름 경기 영상이 200만뷰를 기록하며 이슈가 되고 관객들이 늘어났다고 해요. 이번 전국체전에서는 두 선수 모두 아쉽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했다고 하네요. 황찬섭 선수는 '체급'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했어요. 박정우 선수는 '선수들이 좋아하는'이라는 키워드를 골랐어요.


2. 복싱은 1947년에 전국체육대회에서 정식 종목으로 처음 채택이 되었는데요. 17세기, 청나라 때 쓰인 문헌 <촉직지>에 따르면 이 곤충을 체급별로 나눠 복싱 대결을 시켰다고 기록돼 있습니다. 대결에서 이긴 곤충에게는 장군이라는 칭호와 함께 포상으로 과일을 줬다고 하는데요. 가을의 전령사라 불리는 이 곤충은 무엇일까요?

 귀뚜라미


3. 2017년 한국 프로골프협회가 골프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선수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 1위로 이것이 뽑혔습니다. 수분과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이것은 갈증과 공복감을 해소시켜줘 운동선수들이 선호하는 간식인데요. '손가락'이라는 뜻의 아랍어에서 이름이 유래된 이것은 무엇일까요?

 바나나




세번째로 만난 선수는 카누 종목의 국가대표 이순자 선수였어요. 이순자 선수는 카누 현역 최고령 선수로 26년 카누를 했는데 21년 국가대표 생활을 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인기있는 종목이 아니지만 정말 대단한 선수같았어요. 지금까지 전국체전에 26번 출전해서 29개의 금메달을 땄다고 해요. 30개를 채우는 것이 목표였다고 하는데 올해 단체전 금메달, 개인전 은메달을 따면서 아쉽게 실패했다고 해요. 그래서 내년에도 도전을 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순자 선수는 '불사신' 키워드를 선택했어요.


4. 치명적인 약점을 비유적으로 말할 때 쓰는 이것은요. 그리스 신화 속 영웅의 이름에서 유래됐습니다. 이 영웅의 어머니는 아들의 몸을 강철로 만들기 위해 아들을 죽음의 강에 담갔는데요. 결국 강물에 닿지 않은 이것이 아들의 유일한 약점이 됐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가장 굵은 힘줄이자 치명적인 약점을 비유적으로 말할 때 쓰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아킬레스건


네번째로 만난 선수는 철인3종 경기 트라이애슬론 종목의 김지환 선수였어요. 수영 1.5km, 사이클 40km, 달리기 10km를 2시간 정도의 시간동안 쉬지않고 달리는 것이 엄청 힘들어 보이더라고요. 생각보다 철인 3종 경기를 훈련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더라고요. 자전거가 1200만원 정도의 가격에 타이어 등의 소모품이나 운동복 교체등으로 비용이 계속 나간다고 하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비인기 종목이라 좀 아쉽다고 하네요. 김지환 선수는 이번 100회 전국체육대회에서 금메달을 땄어요. '우리나라에서 만든'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하고 문제를 풀었어요.


5. 우리나라에서 만든 유일한 구기 종목은 이것인데요. 1968년 공군 조종사들이 비상 대기 중에 조종복을 입고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이것에 최초로 규칙과 이름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게 당시 국방부는 이것을 처음 만든 군인들에게 표창과 함께 부상 30만원을 지급했다고 하는데 이것은 무엇일까요?

 족구


작년 방송에서 만났던 한국체대 학생들을 거의 1년만에 다시 만났어요. 우연히 만났던 학생들이 이번 전국체전에 출전해서 네명의 선수가 금메달을 따고 은메달을 딴 선수도 있었어요. 국가대표가 된 선수도 세 명이나 되었어요. 작년에는 퀴즈를 틀려서 상금을 받지 못했는데 이번에 다시 '경기장'이라는 키워드를 선택해 도전을 했어요.


6.  올해 100회를 맞은 전국체육대회는 일주일간 총 47개의 종목이 치러지는데요. 다음 중 경기장의 공식면적이 가장 큰 종목은 무엇일까요? 3번

 1. 테니스   2. 배구   3. 핸드볼   4. 농구


마지막으로 만난 선수는 내년부터 전국체전에 출전 예정인 양예빈 선수였어요. 계룡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양예빈 선수는 400m 중등부 여자 신기록을 보유하고 있어요. 별명이 '육상계의 김연아', '육상샛별', '계룡여신', '여중생볼트'라고 해요. 여중부 1600m 계주 경기에서 엄청난 거리 차이를 따라잡으면서 우승을 차지하는 영상으로 화제가 되었다고 해요. 초등학생때 체육 선생님의 권유로 육상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멀리뛰기로 시작했다가 400m로 중2때 바꾼 뒤 기량을 발휘하기 시작했다고 하네요.


7.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마스코트는 이 동물입니다. 중국은 우호적인 관계가 있는 나라에 이 동물을 보내는 일명 '이 동물 외교'를 펼치는데요. 이 동물은 무엇일까요?

 판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