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한국의 서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9곳 소개

반응형

 [한국의 서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9곳 소개


조선시대 교육 기관으로 운영되었던 한국의 서원 9곳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었어요. 이번 등재를 통해 우리나라는 총 14개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어요. 아제르바이젠에서 열린 제43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21개 위원국이 한국의 서원을 세계 유산으로 등재하기로 최종 의결하게 되면서 결정되었어요.




서원은 조선시대에 지방 학자들이 후학 양성을 위해 만든 사설 교육기관이에요. 시작은 중국의 서원을 벤치마킹해서 만들었다고 해요. 하지만 중국과 달리 한국의 서원은 선비들이 모여 학문을 익히는 동시에 선현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일도 겸했다고 해요.



사실 이 소식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는데 더퀴즈라이브 문제를 풀다가 알게 되었어요. 파이널 문제로 나온 것이 바로 한국의 서원에 관한 문제여서 찾아보게 되었어요. 이번에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등재된 9곳의 한국의 서원은 논산시 돈암서원, 정읍시 무성서원, 장성군 팔암서원, 함양군 남계서원, 달성군 도동서원, 경주시 옥산서원, 안동시 병산서원, 안동시 도산서원, 영주시 소수서원 이에요.


기존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된 한국의 문화유산은 석굴암 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종묘, 창덕궁, 화성, 경주역사 유적지구, 고창 화순 강화 고인돌 유적,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조선왕릉,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 남한산성, 백제역사 유적지구,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이에요. 이번에 포함된 한국의 서원 9곳까지 합쳐서 문화유산 13곳과 자연유산 1곳이에요. 살면서 가본 곳도 몇군데 있기는 하지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정도의 곳이지만 못가본 곳이 더 많네요. 언젠가는 다 들러볼 수 있을까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