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WIPO] 지적 재산의 보호활동을 위하여 설립된 국제연합 전문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반응형

 [WIPO] 지적 재산의 보호활동을 위하여 설립된 국제연합 전문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잼라이브에서 지적 재산 보호활동을 위해 설립된 국제연합 전문기구가 무엇인지 묻는 문제가 나왔어요. 정답은 바로 WIPO(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 이었어요. 사실 들어본 적이 없어서 저는 틀리고 말았는데요. 그래도 이번 기회를 통해 WIPO 라는 국제연합 전문기구 하나를 알게 되었어요.




WIPO는 전세계적으로 지적 재산을 보호하고 산업재산권 및 문학, 예술작품의 보호에 관한 국제적인 활동을 현대화시키려는 목적에서 설립되었다고 해요.



1967년에 이 기구 설립에 관한 협약이 채택되고 1970년에 효력을 발효하게 됨으로써 정식 발족되었고 1974년 유엔전문기구가 되었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1979년 이 기구에 가입했다고 하네요. WIPO의 본부는 스위스의 제네바에 있으며 회원국은 160여개국이라고 해요.


제가 오답으로 선택한 UNIDO는 유엔공업개발기구로 1967년에 발족해 본부를 빈에 두고 개발도상국의 공업 개발을 위한 조사, 계획작성, 기술 원조 등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해요.


나머지 보기중 하나인 WCT는 세계지적소유권기구 저작권조약(WIPO Copyright Treaty)이라고 해요. 디지털 환경에서의 지적 소유권을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조약으로 1996년 체결되었다고 하네요.


저작권 관련한 문제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그 문제와 관련된 국제기구는 바로 WIPO 라는 기관이었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