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에 관한 이야기/부산 소식

[부산 연산동 연산도서관] 리모델링 후 새로워진 모습으로 개관한 도서관 방문 후기

반응형

작년 6월부터 시작된 연산도서관 리모델링 공사는 당초 예정되어 있던 12월 26일에서 1월 24일까지 휴관이 연장되었어요. 그리고 드디어 1월 25일 오늘부터 도서 대여 및 도서관 이용이 가능해져서 바로 방문해봤어요. 어제 개관식 및 견학을 할 수 있었는데 대여를 할 수 없어서 오늘 갔어요.


연산도서관외관


『책으로 꿈꾸고 싶은 도서관, 머무르고 싶은 도서관 연산도서관 리모델링 완공 개관』 이라는 플랜카드와 함께 'YEONSAN LIBRARY' 라는 조형물도 만들었네요.




리모델링이라 그런지 외관의 모습은 그렇게 많이 바뀌지 않았어요. 다만 엘리베이터가 생기면서 그 부분만 조금 달라졌고, 도서관 주변에 있던 담장 같은 벽이 사라졌어요.


도서관외관


왼쪽편에 아크릴판 처럼 보이는 부분이 엘리베이터 공간이에요. 출입문의 대부분이 자동문으로 바뀌었고, 전체적으로 공간이 많이 넓어진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어요.


종합안내


연산도서관은 총 3층으로 되어 있어요. 저는 주로 2층에 있는 제1자료실 책을 대여해서 집에서 읽고 반납하곤 해요. 1층에는 통합데스크, 어린이 자료실, 디지털존, 문화강좌실이 있고, 2층에 제1자료실, 3층에 제2자료실과 북카페가 있어요. 이번 리모델링 이후 연산도서관에서는 부산도서관과의 통합웹서비스 플랫폼 구축관계로 재개관 하는 1월 25일부터 자료대출시 모든 이용자는 최초 1회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해요. 기존 사용하시던 카드와 신분증을 가지고 1층 통합데스크를 방문하시면 새로운 카드로 발급 받으실 수 있어요.


디지털존어린이자료실문화강좌실


1층에 들어서면 예전 식당이 있던 자리에 인터넷, 문서작업, 출력, 스캔, DVD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존이 있어요. 들어가서 바로 오른편이에요. 중앙에 통합데스크가 있고 그 너머로 어린이자료실이 있어요. 전 어린이가 아니라 안쪽까지 들어가지는 않았어요.




2층에 있는 자료실에서 책을 대여해서 집으로 돌아올 계획이었기 때문에 3층 먼저 구경하러 올라갔어요. 공부하는 학생들이나 공무원, 고시 시험등을 준비하는 듯한 학생들이 모여서 공부를 하던 곳이라 전 몇 번 방문하지 않았었어요.


야외휴게실3층내부3층자습공간


야외 휴게실은 여전히 있었어요. 내부는 정말 몰라보게 바뀌었더군요. 리모델링의 효과로 엄청 깨끗해지고 공간도 넓어진 듯 했어요. 새롭게 개관한 첫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공부를 하고 있었어요. 리모델링 하는 약 8개월간의 기간동안 많이 기다렸던 것 같네요.


도서관계단실내인테리어


층간 이동하는 계단 벽면이나 자료실 내부 벽면도 예전과는 달리 다양하게 인테리어 되어 있었어요. 전에는 그냥 책만 빌려가는 곳이었는데 이제는 여기저기 구경하는 재미도 있더라고요.


2층계단식독서공간단체독서공간책장사이공간


리모델링 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위 사진처럼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여기저기 많이 생겼다는 것이에요. 예전에는 12명 정도 앉을 수 있는 큰 테이블 하나가 전부였는데 이제는 책장 사이사이도 앉을 수 있게 만드는 등 앉을 수 있는 공간이 많아졌어요.


신간자료이달의책


신간자료들은 따로 모아서 놓여있고, 이달의 책 등 큐레이션 해놓은 공간도 많이 보였어요. 오래된 책들은 정리를 한 건지 아니면 리모델링으로 인해 공간 활용이 엄청 좋아진 것인지 책장에 꽤 여유가 있었어요. 이전에는 거의 빽빽하게 모든 책장에 책이 들어있었는데 지금은 꽤 널널해져 있더라고요.




새로 발급받은 카드와 도서관에 구비된 책에는 RFID 칩이 들어있어서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편안하게 대여가 가능해 졌어요. 전에는 카드 바코드 찍고 책 한권한권 바코드를 찍었어야 했는데, 이제는 한번에 쭉 되더라고요.


도서관회원카드책속RFID도서대출반납기


예전 카드를 반납하고 새롭게 받은 카드에요. 카드 내부에 칩이 들어있어서 도서 대출시 카드를 가져다 대기만 하면 인식이 되더라고요. 중간의 사진이 도서관 내에 있는 책 뒷표지 안쪽에 붙어 있는 스티커인데 안에 RFID 칩이 들어있는 것 같았어요. 젤 오른쪽에 있는 도서대출 반납기 아래쪽 검은 부분에 책을 올려놓으면 알아서 자동으로 인식하더라고요. 연산도서관은 한번에 5권까지 대여가 가능한데 5권 모두 올려 놓아도 한번에 인식해서 정말 편했어요. 새롭게 개관한 부산 연산동 연산도서관 방문하셔서 책도 읽으시고 대여도 하세요. 8개월정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없어서 서운했는데 앞으로 자주 방문하도록 해야겠어요. 책도 많이 읽으시고 공부도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래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