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고/경제경영

[4차산업혁명시대 온라인 생존마케팅] OCMP로 백만고객 만드는 방법

반응형

요즘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을 쉽게 들을 수 있죠. 증기기관 기반의 기계화를 1차,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과 자동화를 2차, 컴퓨터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화를 3차, 정보혁명에서 한 단계 진화한 혁명을 4차 산업혁명이라고 해요. 요즘 쉽게 볼 수 있는 AI 스피커, IoT 라는 사물인터넷 같은 것들이 4차 산업혁명의 결과라고 할 수 있죠. 이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 책에서 다루고 있어요.



OCMP 라는 것은 One Content Multi Platform 이라는 것으로 하나의 컨텐츠 멀티 플랫폼이라는 것이에요. 간단하게 예를 하나 들면 카드뉴스를 하나 만들어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에 업로드를 하는 것이죠.



좋은 컨텐츠의 공통점은 고객들에게 유용한 콘텐츠, 보기 편하고 예쁜 디자인과 레이아웃, 신선하고 재미있는 콘텐츠, 다른 곳과 차별화 된 콘텐츠라고 할 수 있어요. 나만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갖추기 위해서는 세분화와 전문화가 필요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키워드 선정이 중요해요.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 세부 키워드, 핵심 키워드, 연관 키워드, 자동완성 키워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핵심 키워드에요. 키워드는 네이버 검색광고에 들어가서 키워드 도구를 선택해 5가지 키워드를 입력해서 조회수를 확인하면 되요. 초반에 블로그를 만들었을 때는 키워드 검색수가 낮고 블로그 포스팅 개수가 낮은 키워드가 더 좋을 수 있다고 하네요.



마케팅 도서 관련해서 저자가 추천해주는 책도 있어요. 9권의 책 중에서 1권밖에 읽은 책이 없네요. 아직 공부가 부족한 것 같네요. 찾아서 읽어보도록 해야겠어요. 그리고 무료로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는 다운로드 사이트들도 책에서 알려줘요. 픽사베이, 프리큐레이션, 플리커, 언스플래쉬, 셔터스톡, 그래티소그래픽 등의 사이트를 알려줬어요. 들어본 사이트도 있었지만 새롭게 알게 된 사이트도 있었어요.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온라인 신규 직업으로 <플랫포머>라는 직업이 있다고 하네요.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 사이트를 키워서 판매하는 그런 직업인것 같아요. SNS 각각의 장점과 이용방법에 대해 깊이있게 파고든 책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책이었어요. 기본적인 것을 파악하는 느낌으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 피터 드러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