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방송은 <할 수 있다>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었어요.
첫 번째 주인공 : 이다슬
처음으로 만난 분은 6개의 직업을 가진 N잡러의 최강자 성우 이다슬 님이었어요. 여섯 개의 직업에서 본업은 성우이고, 성우가 되기 전 MBC 강원 영동 아나운서 출신이라 지금도 프리랜서 아나운서로 행사 및 프로그램 진행을 하고 있다고 해요. 쇼호스트로 활동하기도 하며 요가지도사 1급, 이미지메이킹지도사 1급, 스피치지도사 1급까지 보유하고 있는 자격증만 3개라고 하네요. 즉 스피치 강사, 쇼호스트, 요가 강사, 댄스 강사, 아나운서, 성우 이렇게 6개의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지니 목소리를 녹음했다며 목소리를 들려줬어요. 기계음이 아니라 직접 멘트를 모두 녹음을 한 것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인천공항 주차장 정산기 목소리도 이다슬 성우의 목소리라고 해요. KBS 주차장 정산기와 콜센터 안내음도 녹음한 것이라고 하네요. '리그 오브 레전드'의 렐 캐릭터 목소리도 이 분이라고 해요. 성우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만화책을 엄청 좋아해서 많이 봤는데 공부도 잘해서 서울대 06학번 출신이라고 하네요. 첫 직업은 댄서였다고 해요. 주로 YG에서 활동하고 있는 댄스팀 '크레이지' 출신으로 집에서 알지 못하게 활동했다고 하네요. 빅뱅과 원더걸스의 무대에 올랐을 때 영상도 보여줬어요. 1년 정도 활동을 한 뒤 사법고시 준비를 했다고 해요. 처음으로 사법고시에서는 실패를 경험했다고 하네요. 두 차례의 사법고시 낙방 이후 다른 길에 대해 고민했다고 해요. 말 하는 것을 좋아해 26살에 아나운서 학원에 등록을 했다고 하네요. 발성 연습, 녹음해서 들어보는 등 노력 끝에 지역 아나운서로 합격을 했다고 해요. 지역 아나운서는 라디오를 할 때 혼자 다 해야한다고 하며 그때의 일을 들려줬어요. 엄청 바쁜 하루 일과도 알려줬어요. 6개의 일을 다 해내는 원동력이 무엇인지도 들려줬어요. 지금도 계속해서 하고 싶은 일들이 많아 60쯤에는 10잡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했어요.
Q. 이것은 어진 왕이 나올 길조를 뜻하는 환상의 동물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이 동물을 살아있는 벌레를 밟지 않고 살아있는 풀은 꺾지 않는 상서로운 동물이라고 여겼는데요. 비범한 성질을 가진 이 동물처럼 슬기와 재주가 남달리 뛰어나 촉망받는 젊은이를 뜻하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기린아
두 번째 주인공 : 오상우 교수
두 번째로 만난 분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만병의 근원인 비만, 요요 없이 살 빼는 방법을 알려주는 비만 전문의 오상우 교수님이었어요. 비만 연구로 대통령 표창도 수상했다고 해요. 코로나로 인해 잦은 배달 음식 섭취와 외부 활동 감소로 비만 인구가 급증했다고 하네요. 10대~40대 비만 인구가 확실히 빨리 늘고 있다네요. 전 세계 다이어트 방법만 10만 개 정도 된다고 해요. 그 중 효과있는 다이어트 방법은 10개 미만이라고 하네요. 대부분의 다이어트는 오래가지 않을 뿐더러 요요로 다시 돌아오기도 한다네요. 효과 있는 원칙을 지키는 다이어트를 알려줬어요. 비만율의 증가와 함께 암도 늘어났다고 해요. 지방도 모두 나쁜 것이 아니고 내장 지방이 안 좋은 것이라고 하네요. 공복 운동과 식후 운동은 크게 차지는 없다고 했어요. 사람에 따라 다른 것이라고 하네요. 스트레스 호르몬이 살이 안 빠지게 하는 주범이라고 해요. 다이어트도 긍정적으로 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저녁 운동보다는 아침 운동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줬어요. 생활 습관과 식습관 교정이 중요하다고 했어요.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것도 좋지만 일상 속 운동량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제일 좋은 방법으로 계단 오르기를 추천해줬어요. 일상에서 숨 가쁜 운동을 반복적으로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예전의 약들은 신경을 자극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요즘은 장에서 나오는 호르몬에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고 장운동을 늦춰 포만감이 생기게 하는 효과를 만든다고 해요. 평소 먹던 양의 3분의 2 정도 먹으면 일주일 내에 위가 쪼그라들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한다면 조금씩 줄이라고 했어요. 술은 식욕을 부르고 지방 분해를 억제해 살 빼는데 최대의 적이라고 하네요. 뇌나 심장이 당을 사용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너무 억제하면 안 좋다고 했어요. 요즘 최고 대세인 탕후루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줬어요. 탕후루는 혈당을 상승시키고 인슐린을 분비시켜 지방 축적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했어요. 간헐적으로 먹고, 먹는 날에 기름진 음식은 최대한 피하라고 알려줬어요. 다이어트 속설에 대한 참, 거짓도 확인해 줬어요. 수많은 다이어터들에게 유익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Q. 1930년 마하트마 간디는 영국이 부과한 이것 세금에 반대하는 비폭력 저항운동을 펼쳤는데요. 간디는 공기와 물 다음으로 인간에게 중요한 이것에 세금을 부과하는 걸 비판했습니다. 14세기 프랑스에서는 이것에 과도한 세금을 거둬 프랑스 혁명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A. 소금
세 번째 주인공 : 김우민 & 황선우 & 이호준 & 양재훈
세 번째로 만난 분은 태극 물길을 가르며 나타난 황금 세대 황금 메달 팀 코리아, 팀 스위밍 김우민, 황선우, 이호준, 양재훈 선수였어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남자 800m 계영 금메달리스트에요. 아시아 신기록도 수립했어요. 전신수영복 시절 이후 14년 만에 깬 기록이자 맨몸으로 만든 신기록이라고 해요. 황선우 선수는 2022년 1월 방송에 출연해 아시안게임 메달이 목표라고 했는데 달성을 했어요. 황선우 선수는 총 6개 종목에서 메달을, 김우민 선수와 이호준 선수는 총 4개 종목 메달을, 양재훈 선수는 2개의 메달을 획득했어요. 많은 종목 중 '800m 계영'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꼽았다고 해요. 호주 전지훈련을 통해 많이 배웠다며 훈련 스케줄 일정도 들려줬어요. 전지훈련하며 있었던 에피소드도 이야기 해줬어요. 계영을 할 때 각자의 순서와 역할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아시안게임을 치르며 있었던 에피소드도 들려줬어요. 수영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도 알려줬어요.
Q. 중국 최초의 시집 <시경>에서 유래한 '일각이 여삼추'라는 표현은 '짧은 시간도 3년 같다'는 뜻으로 간절한 그리움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일각은 매우 짧은 시간을 표현할 때 쓰이는 말로 옛 사람들은 두 시간을 8분의 1로 나눠 일각, 이각, 삼각, 반각, 오각, 육각, 칠각, 정각으로 썼는데요. 여기서 일각은 몇 분을 가리키는 말일까요?
A. 15분
네 번째 주인공 : 오정세
네 번째로 만난 분은 격변하는 영화 정세에도 흔들림 없이 묵묵히 걸은 끝에 인생의 동백꽃을 만난 배우 오정세 님이었어요. 평소 유퀴즈를 자주 본다고 하며 기억에 남는 편을 들려줬어요. 현재 <거미집>이 상영중이고 홍보를 예정하고 있는 작품은 없는데 출연을 했다고 하네요. 공개 예정인 작품이 10작품이나 된다고 해요.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 <악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처음 캐스팅을 받았을 때 고민이 많았다고 해요. 진지하게 다가가며 지적인 분위기와 카리스마를 제대로 보여줬었죠. 기억에 남는 댓글을 물어봤는데 시청자들에게 힘을 내달라고 재치있게 답을 했어요. 오정세 배우의 필모그래프는 영화 78편, 드라마 30편이라고 해요. 100여 편의 작품에 출연하기 전에 1000번이 넘는 오디션을 봤다고 하네요.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 다양한 아르바이트도 했다고 해요. 첫 번째 출연한 작품과 두 번째 출연한 작품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살인의 추억> 오디션과 영화 <시크릿> 오디션을 봤을 때 있었던 에피소드도 이야기 해줬어요. 이러한 각고의 노력 끝에 <남자사용설명서>를 만나 첫 주연을 맡았어요. 원래는 다른 역할이었는데 주연 배우가 뽑히지 않아 영화가 엎어질 위기에 주연을 맡게 되었다고 하네요. 화면에 잘 나오지 않는 디테일한 부분도 신경을 많이 쓴다는 이야기도 해줬어요. 부모님이 하시는 슈퍼와 관련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슈퍼에서 일을 도우며 봤던 사람들이 연기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네요. 크리스마스 때 누나들과 함께 했던 따뜻한 에피소드도 알려줬어요. 대한민국 3대 수상 소감에는 황정민 배우의 '밥상 소감', 진선규 배우의 '우주 소감', 그리고 오정세 배우의 '동백꽃 소감'이 있다고 해요. 수상 소감을 보지 못한 분들은 방송에서 확인해 보세요.
Q.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놀던 달아' 가요 달타령에 등장하는 이태백은 당나라의 신 이백을 뜻하는데요. 이백은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드는 노파의 모습에서 깨달음을 얻고 당대 최고의 시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여기서 유래된 사자성어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뜻을 가진 이것은 무엇일까요?
A. 마부작침
'보고듣고 > TV보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퀴즈 온 더 블럭 215회 문제 모음] 다섯 가지 덕을 갖춘 우리나라 대표 전통 발효 음식은? (0) | 2023.10.20 |
---|---|
[옥탑방의 문제아들 247회 문제 모음] 쌍둥이 판다 후이바오 루이바오 구별하는 방법은? (0) | 2023.10.19 |
[이십세기 힛-트쏭 185회] Z세대는 몰라요 가수들의 반전 리즈 시절 히트송 TOP 10 (0) | 2023.10.14 |
[옥탑방의 문제아들 246회 문제 모음] 법제처에서 진행하는 알기 쉬운 법령 만들기 사업이란? (0) | 2023.10.13 |
[이십세기 힛-트쏭 184회] 해외에서 인정받은 레트로 케이팝 히트송 TOP 10 (0) | 2023.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