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이십세기 힛-트쏭 143회] 에블바디 텐션 업! 감성 발라더의 댄스 타임 히트송 TOP 10

반응형

이번 방송의 주제는 감미로운 발라드로 사랑받은 가수지만 댄스까지 완벽하게 소화한 가수들을 모았어요. 당시 댄스 가수의 특징은 타이틀곡은 강한 콘셉트로 하고 후속곡은 귀여운 콘셉트로 하는 것이었어요. 발라드 가수의 특징은 타이틀곡은 슬픈 발라드를 하고 후속곡으로는 신나는 댄스곡을 하는 것이 유행이었죠.

TOP 10 : 이동건 <프로포즈>

배우 이동건이 고등학생 시절 발표한 정규 1집 수록곡으로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가사가 귀여운 미디엄 템포 댄스곡이에요. 고등학생인 이동건의 귀여운 댄스를 볼 수 있는 노래에요. 외모, 노래 실력, 춤까지 다 갖췄네요. 하지만 춤에 대한 자신이 없어 많은 댄서들로 커버를 했다고 해요. <나의 바램이 저 하늘에 닿기를>이라는 타이틀곡으로 발라드 가수로 첫 시작을 알린 노래인데 이 곡이 많은 인기를 끌었기 때문에 댄스곡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분도 많아요.

TOP 9 : J(제이) <Time Out>

소울 풍 발라드곡이 가득했던 제이 2집에 수록된 유일한 댄스곡이에요. 신나는 멜로디와 부드러운 음색의 조화가 돋보이는 노래에요. 연인에게 이별을 고하며 파워풀한 펀치를 날리는 곡이죠. 시원시원한 춤에 그렇지 못한 가사에요. 제이의 이름을 알린 곡은 R&B 발라드이지만 데뷔는 댄스곡 <Good bye>로 했기 때문에 댄스곡도 어색하지 않아요. 감정표현에 강한 허스키 보이스가 매력적이에요. 2집의 타이틀곡이자 제이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대중에게 알린 발라드곡은 <어제처럼>이에요. 그리고 <831 8>은 2집의 수록곡으로 떠나간 연인을 잊지 못해 어쩔 줄 몰라 하는 여인의 안타까운 심정을 표현한 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어요.

 

 

TOP 8 : 양수경 <사랑은 차가운 유혹>

나쁜 남자를 사랑한 여인의 애달픈 심정을 그린 곡으로 당시 발라드 가수로 유명했던 양수경의 데뷔 이후 첫 댄스곡이에요. 30여 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세련미가 풍기는 무대로 다양한 연출을 통해 무대를 화려하게 꾸몄어요. <바라볼 수 없는 그대>는 양수경의 데뷔곡으로 서글픈 멜로디와 가사, 매력적인 보컬까지 더해져 발표와 동시에 인기 발라드로 자리매김했어요. <당신은 어디 있나요>는 정규 3집 수록곡으로 자신을 떠나려는 연인을 원망하는 가사를 담고 있어요. <이별의 끝은 어디인가요> 역시 양수경의 호소력 짙은 음색이 돋보이는 곡으로 잔잔한 멜로디와 공감 가는 가사로 큰 사랑을 받았어요. 한국을 넘어 일본 진출까지 시도해 양국에서 인기를 끈 원조 한류스타에요.

TOP 7 : 이문세 <Solo 예찬>

이문세의 정규 11집 타이틀곡으로 삼바 풍의 경쾌한 리듬과 시원한 보컬이 돋보이는 노래에요. 감성 발라더 이문세의 그루브 댄스를 볼 수 있어요. 솔로들의 마음을 대변하는 댄스곡이에요. 이문세 댄스는 정해진 댄스가 아닌 오직 느낌만으로 추는 스타일이에요.

TOP 6 : 이지훈 <나만의 신부>

'발라드 귀공자'로 불리던 이지훈의 정규 1집에 수록된 경쾌한 댄스곡으로 이지훈을 대표하는 히트곡 중 하나로 손꼽히는 노래에요. 몸치나 다름없는 댄스 실력 때문에 <나만의 신부> 활동 당시 나름대로 고충이 있었다고 해요. 풋풋하지만 자신만의 댄스 스타일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줬어요.

 

이십세기힛트쏭143회


TOP 5 : 이승철 <오늘도 난>

발라드의 황제로 불린 이승철의 정규 5집 타이틀곡이에요. 헤어진 연인에 대한 빈자리를 느끼며 후회한다는 가사를 담고 있어요. 이승철의 새로운 시도였기에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어요. 미국 샌프란시스코 출신의 댄서를 영입하기도 했죠. 새로운 변신을 꾀했음에도 <오늘도 난>으로 인해 떠나간 팬들이 많다고 하네요. 록커의 대표주자이자 감성 보컬의 소유자인데 전혀 다른 장르로 나왔기 때문에 거리감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오늘도 난>이 수록된 5집은 흥행에 성공을 했고 대중가수로 불리게 되었다고 하네요.

TOP 4 : 신승훈 <로미오 & 줄리엣>

발라드의 황태자 신승훈의 정규 3집 수록곡이자 뉴잭스윙 스타일의 댄스곡이에요. 인스턴트 사랑에 찌든 사람들에게 '죽도록 사랑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전하는 곡이죠. 신승훈이 직접 작사, 작곡한 노래에요. <처음 그 느낌처럼>, <엄마야>, <내 방식대로의 사랑> 등 발라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를 잘 소화했어요.

TOP 3 : 임창정 <늑대와 함께 춤을>

대부분 발라드곡으로만 활동했던 임창정이 정규 4집에서 선보인 댄스곡으로 '바퀴벌레 춤'부터 '헐랭이 춤'까지 다양한 포인트 안무가 특징인 노래에요. 타이틀곡 <별이 되어>보다 더 큰 인기를 얻은 후속곡이에요. 당시 대중들이 인정한 코믹 댄스 지존이라는 타이틀도 얻게 되었어요. 풍부한 감성으로 명품 발라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지만 댄스곡까지도 섭렵했어요. 임창정의 데뷔곡이 <이미 나에게로>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거짓 같은 진실>이라는 댄스풍의 곡이 진짜 데뷔곡이라고 해요. 댄스 가수가 꿈이었던 임창정이 <거짓 같은 진실>을 타이틀곡으로 활동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대중들의 반응이 좋지 않아서 3일 만에 자작곡 <이미 나에게로>로 활동곡을 변경해 히트했다고 해요.

 

 

TOP 2 : 성시경 <미소 천사>

발라드 가수 성시경의 색다른 모습을 볼 수 있는 댄스곡으로 미소가 예쁜 여자친구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귀여운 가사가 인기를 끌었어요. 1집의 후속곡으로, 2004년 콘서트에서 부르면서 더욱 유명해졌어요. '모다! 시경'으로 알려진 노래죠. 성시경의 '각기 춤', '로봇 춤' 등 댄스 가수로서의 무한 매력을 발산했어요. 2021년 발표한 8집 앨범 타이틀곡 <I Love You>도 댄스곡으로 봄 같은 사랑을 리드미컬한 리듬과 감미로운 보컬로 녹여낸 곡이에요.

TOP 1 : 조성모 <다짐>

비비의 <최후의 선택>을 리메이크한 조성모의 3집 앨범 수록곡으로 전국에 털기 춤과 가죽 재킷을 유행시킨 댄스 히트곡이에요. 2000년 한 해 가장 많이 판매된 것이 조성모 3집 앨범으로 최종 207만 장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해요. 충격적인 변신이었지만 어색함 없이 완벽했기에 대중들이 환호를 했어요. 가사는 여자친구가 바람을 피는 내용이라고 하네요. 뮤직비디오에서는 강동원, 홍수현 등이 출연을 했어요. 뮤직비디오에서 조성모가 입고 나온 가죽 재킷이 전국적으로 유행하기도 했죠. 이후 조성모는 가죽 재킷이 자신감을 준다며 무대 위의 아이언맨 슈트라고 발언하기도 했어요. 감성적인 연출과 세련된 영상미로 뮤직비디오도 화제가 되었어요. 매실 광고 속 미소년 이미지를 버리고 싶었던 소속사가 선택한 것이 <다짐>이었다고 해요. 본인의 성격과는 180도 달라서 묻히기를 바랬다고 하네요. 조성모는 데뷔 전 '사천사'라는 댄스 그룹을 준비했다고 해요. 이것이 춤 실력의 원동력이었다고 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