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159회 문제 모음]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 잔칫날 바친 과일은?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159회 문제 모음]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 잔칫날 바친 과일은?

 

이번주 유퀴즈 온 더 블럭은 <OO잡는 OO>이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었어요.

첫 번째 주인공 : 이주영

처음으로 만난 분은 '품새의 정석'으로 세계를 휩쓴 천재 태권소녀 이주영 님이었어요. 2018, 2020, 2022년 대한민국 태권도 품새 국가대표 선수라고 해요. <품새>란 태권도에서 기본으로 배우는 공격과 방어 기술의 연결 동작이에요. 태권도는 품새, 겨루기, 시범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품새와 겨루기 두 종목만 국가대표가 있다고 하네요. 지난 4월 총 62개국 972명이 참가한 세계태권도품새선수권대회가 4년 만에 열렸는데 여자개인전 청소년부 금메달을 수상했어요. 유퀴즈 섭외가 갔을 때 <세상에 이런 일이> 프로그램을 촬영중이었을 정도로 현재 스케줄이 많다고 해요. 4살에 태권도를 시작해 12살에 품새 전문으로 배워 13살 대회 첫 1위를 시작으로 최근까지 6년 간 총 50여 개 대회에서 모두 1위를 했다고 하네요. 항상 1위를 하는 것 때문에 부담감도 크다고 해요. 직접 품새 시범도 보여줬어요. 칼 각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건강이 좋지 않아서 약까지 먹으면서 대회를 진행했다고 하네요. 금메달을 따고 눈물을 보일 정도로 이번 대회에 대한 부담감이 좀 컸다고 했어요.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태권도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해요. 운동을 하느라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것에 대한 고충도 있었다고 하네요.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Q. 태권도 기술 중에는 동물의 이름에서 따온 것들이 있는데요. 몸의 회전력을 이용해 손으로 목표물을 치는 '이것품치기' 기술은 이 새의 날렵한 모습에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새의 행동처럼 신속하게 손날을 올려 막으면서 동시에 상대의 턱이나 목을 치는 기술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A. 제비

 

 

두 번째 주인공 : 김성권

두 번째로 만난 분은 짠내 잡는 싱겁게 먹기의 대부 <싱겁게먹기실천연구회> 설립자 김성권 교수님이었어요. 뮤지컬 배우 김소현 님의 아버지로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통해서 주안이 외할아버지로 알려져 있어요. 이 협회의 간판이 SNS에서 화제가 되었다고 하네요. 만병의 근원인 짜게 먹는 것을 지양하기 위해 2012년 서울대학교 의대 교수들이 처음 발의하여 10년째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단체라고 해요. 서울대학교 병원 신장내과의 교수로 지내며 50만 명의 신장병 환자들을 진료하고 정년퇴직 후에도 동네 병원 원장으로 여전히 환자들을 돌보고 있다고 하네요. 43년 경력의 신장병 치료의 대가라고 해요. 연구회 간판만큼 홈페이지 답변글이 화제가 되었어요. 몇 개의 답글을 보여줬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 짜게 먹으면 우리 몸이 붓게 되고 심해지면 만성 신장 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해요. 짜게 먹으면 물을 많이 먹게 되어 혈액량이 늘어나 고혈압이 발생하고 심근경색,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위암 발병률도 4~5배 증가한다고 해요. 안 짤것 같은데 짠 음식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빵, 초밥, 치킨이라고 했어요. 소금 중독 테스트도 해봤어요. 그리고 소금 중독에서 빠져나오는 방법도 배웠어요.

Q. 이것은 우리말로 일년감이라 불리는 채소인데요. 1년간 사는 한해살이 식물로 감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유럽에서는 이것이 익으면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질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A. 토마토

 

유퀴즈온더블럭159회


세 번째 주인공 : 임채원

세 번째로 만난 분은 사기 없는 세상을 꿈꾸는 33년 사기꾼 전문 검사 임채원 검사님이었어요. 아버지부터 검사님 본인까지 해서 네 번 사기를 당했다고 해요. 그래서 사기 사건을 보면 내 사건인 것처럼 더 열심히 보게 되었다고 하네요. 애초에 갚을 의도가 없거나 변제 능력이 없는데 빌린 경우가 사기에 해당된다고 해요. 형법상 '사기라 함은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 이득을 취득한 자'라고 되어있다고 하네요. 사기당하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려줬어요. 요즘 기승을 부리는 사기는 보이스피싱, 고수익 보장 투자사기, 중고 거래 사기, 로맨스 스캠 등이 있다고 해요. 다양하게 진화되고 있는 보이스 피싱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실제 보이스 피싱 통화 내용을 들려주면서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줬어요. 보이스 피싱의 피해를 막기 위해 나온 대책들도 알려줬어요. 올해 12월에 은퇴를 하신다고 해요.

Q. 2008년 미국 월가를 발칵 뒤집어놓은 희대의 사기꾼 '버나드 메이도프'는 650억 달러 규모의 이것 사건으로 징역 150년 형을 선고받았는데요.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다단계 금융 사기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A. 폰지 사기

 

 

네 번째 주인공 : 이준호

네 번째로 만난 분은 우리 집 준호로 여심 잡고 물오른 연기력으로 완벽한 준호의 계절을 맞은 이준호 배우였어요. <옷소매 붉은 끝동>이 화제가 되었죠. 평소 유퀴즈를 좋아해서 홍보할 것이 없는데 출연을 했다고 해요. 드라마 이후 100개 정도의 대본이 몰릴 정도로 인기라고 했어요. 차기작은 9월부터 촬영 예정인 드라마 <킹더랜드>라고 하네요. 윤아와 함께 출연한다고 해요. 지난달 백상예술대상에서 인기상을 수상하고 남자 최우수 연기상까지 2관왕을 기록했어요. 2015년에 발매한 노래가 5년 뒤 군복무 중일때 역주행하면서 '우리 집 준호'로 화제가 되었어요. 이와 관련한 이야기도 들어보고 무대도 보여줬어요. 팬들 사이에서는 '야망준호'로 불린다면서 그 이유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노력을 하는 원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꿈을 크게 가지는 편이라고 하네요. 연기를 시작한 지 벌써 10년이 되었다고 해요. 중학교 때부터 배우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었다고 했어요. 배우가 꿈이었지만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을 하면서 가수 2PM으로 데뷔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룹 활동 당시에는 숙소를 지키는 멤버로 오래 지내다가 <감시자들> 오디션을 보러 가면서 연기 활동을 시작했다고 해요. 촬영 때 바로 몰입이 되는 타입이 아니라서 평소에 준비를 많이 한다고 했어요.

Q.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 준호 씨가 맡은 역할인 정조는 효심이 깊기로 유명한 임금인데요. 정조는 어머니인 혜경궁 홍씨의 회갑 잔칫날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마음에 이 과일을 바쳤다고 합니다. 준호 씨의 별명으로도 불리는 이 과일은 무엇일까요?

A. 복숭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