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이십세기 힛-트쏭 119회] 신나는 리듬 하지만 막장가사 윤일상 히트송 TOP 8

반응형

[이십세기 힛-트쏭 119회] 신나는 리듬 하지만 막장가사 윤일상 히트송 TOP 8

 

이번 방송은 119회를 맞아 <119가 필요한 뒷목 잡는 특집>으로 진행이 되었어요. 즐기기 바빴던 이십세기 노래들은 멜로디에 가려진 막장 가사들이 많아요. 90년대 막장 가사의 대부라 불리는 윤일상 작곡가님과 함께 진행을 했어요. 최고의 작곡가이자 반전 댄스곡의 대가죠. 90년대의 전반적 트렌드가 '막장 가사'였다고 하네요. 작곡가이지만 작사 컨셉에도 관여를 했다고 해요. 한 곡의 노래가 아닌 한 편의 드라마라고 생각하고 글을 썼다네요.

TOP 8 : DJ DOC <겨울 이야기>

작곡 윤일상, 작사 강은경이 탄생시킨 DJ DOC의 3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이별 후 겨울을 맞이하는 전남친의 태도가 관전 포인트라고 하네요. 작곡가와 반전 가사 등 여러모로 놀라운 곡이에요. 가사를 하나하나 뜯어 봤는데 마지막 가사만 없으면 순정남 이야기라고 볼 수도 있었어요.

 

 

TOP 7 : 젝스키스 <무모한 사랑>

젝스키스에게 또 한 번의 성공을 가져다준 막장 듀오 윤일상, 이승호 콤비가 탄생시킨 젝스키스 3집 앨범 후속곡이에요. 사랑하는 이의 이별을 대하는 화자의 태도가 관전 포인트라고 하네요. 젝스키스는 3집에서 아이돌은 강한 노래 이후 말랑한 노래를 한다는 후속곡 공식을 깨버렸어요. 타이틀곡 <Road Fighter>에 이어 더 센 후속곡 <무모한 사랑>으로 활동을 했죠. 남자친구가 있는 이별을 앞둔 여자를 옆에서 기다리며 지켜보는 남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제목부터 아이돌 노래라고 보기에는 강한 제목이죠.

TOP 6 : 구본승 <악세사리>

막장 듀오 윤일상, 이승호 콤비가 탄생시킨 구본승 3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여자를 액세서리처럼 여기던 화자의 자업자득 스토리가 관전 포인트라고 하네요. 1997년 신곡 발표 당시 신문에는 '히트곡 제조기 윤일상의 복고풍 댄스곡. 바람둥이가 진정한 사랑에 눈떠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라는 기사가 떴다고 해요. 바람둥이였던 남자 앞에 한 여자가 나타나고, 그 여자를 통해 진정한 사랑을 알게 된다는 이야기에요. 이전에 남자가 했듯 여자에게 남자는 악세사리였을 뿐이라는 반전이 기다리고 있죠.

 

이십세기힛트쏭119회


TOP 5 : 스크림 <천사의 질투>

1996년에 발매된 스크림 1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애인이 있는 남자가 모든 이성에게 흔들려 고뇌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어요. 여자를 보기만 했다 하면 마음이 움직이는 갈대 같은 금사빠 남자의 이야기에요. <천사의 질투> 곡 소개를 보면 '첫사랑에 고민하는 10대 모습을 재밌게 그린 노래'로 청소년층을 겨냥했다고 하는데 가사 내용은 좀 달랐어요.

TOP 4 : 엄정화 <3자대면>

막장 듀오 윤일상, 이승호 콤비가 탄생시킨 엄정화 3집 앨범 후속곡이에요. 막장 드라마를 능가하는 '내 남자의 여자' 스토리가 관전 포인트라고 하네요. 이런 스토리를 만들어 내게 된 것은 지인의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3자대면>이 버림받은 여자의 상황을 대변했다면 <아브라카다브라>는 돌변한 여자의 마음을 대변했기 때문에 편곡을 통해 함께 연결해 브라운아이드걸스가 부른 무대도 있었어요. 브라운 아이드 걸스는 윤일상이 직접 제작을 한 그룹이라고 해요. 11년 정도 회사를 했는데 제일 처음 만든 그룹이라네요.

TOP 3 : 터보 <금지된 장난>

윤일상, 이승호 막장 듀오 콤비가 탄생시킨 터보의 3집 앨범 삼속곡이에요. 친구의 애인과 가짜 연애를 시작한 화자의 심경 변화가 관전 포인트에요. 김정남이 터보를 탈퇴하고 마이키가 합류하면서 3집을 발표했죠. 그전에는 김정남의 각기 춤이 터보의 트레이드 마크였는데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 마이키에게는 춤보다는 랩에 포커스를 더 맞췄다고 하네요. 가사를 살펴보면 막장 드라마보다 더 막장인 내용인데 결말은 또 열린 결말이었어요.

 

 

TOP 2 : 쿨 <운명>

1996년 발매된 쿨의 3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차마 헤어지자는 말을 못 해 한 번에 두 여자를 만나는 남자의 이중생활이 관전 포인트에요. 가사는 막장이지만 쿨이 첫 1위를 기록한 보물 같은 노래죠. 가요톱10 골든컵 수상을 비롯해 3사 음악 방송 차트를 석권했어요. <운명>을 시작으로 막장 노래 대표 주자로 성장을 하게 되요. <해변의 여인>은 연인과 놀러 간 해변에서 새로운 사랑을 찾는 내용이고, <애상>은 <운명>과는 반대로 여자의 양다리를 소재로 하고 있어요. <십계>는 친구의 여자친구를 좋아한다는 고백을 담고 있어요. 막장 가사를 담은 히트곡들이 모두 윤일상 작곡가의 곡이에요.

TOP 1 : 영턱스클럽 <질투>

1997년 발매된 영턱스 클럽의 2집 앨범 타이틀곡이에요. 질투에 눈이 먼 남녀의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살벌한 복수혈전이 관전 포인트에요. 이 곡 역시 윤일상과 이승호 콤비가 만들었어요. 예능 프로그램에서 뮤직 드라마를 만들어 보여주기도 했어요. 이 뮤직 드라마에는 노래에서 나오지 않은 두시 이야기도 볼 수 있어요. 강은경 작사가 곡은 1곡이고 이승호 작사가의 곡이 7곡이었네요. 한 네티즌은 '노래를 틀었는데 도덕관념이 흐릿해지고 그럼에도 박자에 맞춰 몸이 흔들린다면 윤일상 곡이다'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