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APPLE

[iOS15.4 업데이트]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아이디 사용가능 그런데?

반응형

[iOS15.4 업데이트] 마스크를 쓰고도 페이스아이디 사용가능 그런데?

 

어제밤 드디어 iOS가 15.4로 업데이트가 되었어요. 마스크를 쓴 상태로도 페이스 아이디 사용이 가능해진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기다렸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저 역시도 그 중 한 명이었고요. 베타 버전을 통해서 공개가 되었을 때부터 아이폰을 사용중인 유저들은 정식 버전이 나오기를 기다렸을거에요. 그리고 드디어 그날이 왔죠.

 

 

업데이트 소식을 듣자마자 저도 바로 iOS 15.4 버전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했어요. 마스크를 쓴 상태로는 페이스 아이디 해제가 되지 않아서 꽤 불편했던 상황이었으니까요. 비밀번호 누르기가 귀찮아서 6자리를 4자리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었죠.

 

iOS_업데이트

 

몇 가지 기능들이 더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가 되는 것은 역시 마스크를 쓰고도 아이폰을 잠금해제하는 것이였어요. 시국이 시국이라 마스크를 쓰지 않을 수도 없고, 마스크를 쓰고 있는 시간이 꽤나 길다보니 생각보다 불편하더라고요. 페이스 아이디 기능이 나오고 나서도 저는 한동안 지문 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하는 아이폰8플러스를 사용했었을 정도니까요. 마스크를 써야하는 시국에서는 오히려 더 편하다고 느꼈을 정도였죠.

 

 

이제야 편하게 페이스 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에 바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행했어요.

iOS 15.4 업데이트는 iPhone 12 및 이후 모델에 대해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Face ID로 잠금 해제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 업데이트에는 지원되는 앱에서 SharePlay 세션을 바로 시작하는 기능, iPhone의 기타 기능 향상 및 버그 수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 10 ~ 20분 정도 시간이 걸렸고 업데이트를 완료했어요.

 

 

아이폰을 처음 켰을 때처럼 인사하는 화면이 나오고 페이스 아이디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왔어요. 두 번의 페이스 아이디 등록을 마치고 완료 되었죠. 설정에 들어가보니 <마스크를 쓴 상태로 FaceID 사용> 부분이 활성화되어 있었어요. 눈 주변을 인식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안경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더라고요. 몇 종류의 안경을 돌려쓰는 분이라면 안경 추가를 눌러 다 등록을 해야하는 것 같았어요. 눈 주변을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폰을 쳐다봐줘야 하고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작동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제대로 쳐다보지 않으면 '아래로 내려봐서 잠금해제'라는 메시지가 나오기도 하고, '눈 주변을 가리는 것을 모두 제거하십시오.'라는 메시지도 볼 수 있어요. 생각보다 요구사항이 많더라고요.

이외에도 이모티콘이 35종류 추가가 되었어요. 추가된 이모티콘이 따로 배치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어떤 것이 추가 되었는지 전부 파악하기는 힘들었지만 '손하트' 모양 등 몇 가지는 바로 눈에 들어왔어요. 120hz 구현도 더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업데이트 되었고요. <시리>에 새로운 목소리도 추가가 되었어요. 업데이트 된 다른 기능들은 크게 눈에 들어오지 않았고 마스크를 쓴 상태로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다가왔어요.

 

 

어제 밤에 집에서 업데이트를 완료했고 오늘 아침에 집을 나서면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잠금을 해제하려고 해봤어요. 그런데 이게 잘 안되더라고요?? 분명 유튜버들 리뷰에서는 잘 된다는 것을 확인했는데 이유를 모르겠더라고요. 안경을 착용하고 마스크를 거의 눈 밑 부분까지 올려써서 그런것 같다는 것이 제 생각이기는 해요. 마스크를 거의 코 끝까지 내리니까 잠금해제가 되기는 했어요. 이게 마스크를 벗지 않고 되는 것이 맞기는 한데 안경을 쓰다보니 김서림 때문에 마스크를 올려써서 인식을 못하는 것 같더라고요. 조금 편해지기는 했는데 완전히 편해지지는 못한 것 같네요. 일단 저도 다른 정보들을 좀 더 찾아봐야겠어요. 제가 잘 못 설정한 것일수도 있고, 좋은 기능을 활용하지 못하면 아쉬우니까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