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31화 문제 모음] 가장 많이 사용된 책 제목 키워드는? / 상상력의 적은?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31화 문제 모음] 가장 많이 사용된 책 제목 키워드는? / 상상력의 적은?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도 김용만이 불참을 했어요. 역시나 김성주 아나운서가 대신 참석해서 진행을 맡았어요. 눌러 앉고 싶어하는 욕구를 막 폭발시키더라고요. 하지만 아직은 확정된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 같네요. 지난주 다비치가 서장훈 보다 문제를 많이 맞춰서 옥탑방에 사진으로 남을 것으로 얘기가 되었었는데 풀샷에 비치는 사진은 서장훈으로 보이더라고요. 아직 액자와 사진 준비가 안되서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곧 바뀌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주 게스트로는 아이큐가 165의 미국 출신 타일러가 나왔어요.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이미 머리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편하게 구사할 수 있는 언어가 영어, 한국어, 불어 3개이고 총 7개국의 언어를 할 수 있다고 할 정도네요.



1. 국립 중앙도서관이 '세계 책의 날'을 맞아 1998년부터 2018년까지 책 제목 키워드 출현 빈도를 분석한 결과 이 단어가 가장 많이 사용됐다고 하는데요. 작가들의 사랑을 받은 이 단어는 무엇일까요?

사랑 (1998년 490회, 2008년 1015회, 2018년 1177회 등장. 2018년에 '사랑' 다음으로 인기를 끈 단어는 '사람', '우리', '세상', '행복'이었음. 함께 행복하자고 하는 바람이 책 제목으로 나타났다는 것)


2. 요즘은 현관에 대부분 디지털 도어록이 설치되어 있는데요. 갑자기 디지털 도어록이 방전된 경우 이것만 있으면 문을 열 수 있다고 합니다. 방전된 디지털 도어록을 임시로 작동시킬 수 있는 이 방법은 무엇일까요?

 9V 건전지 (도어록에 임시 충전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음)


3. 프랑스 노트르담 대성당 지붕에는 한 가지 비밀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얼마 전 발생한 큰 화재 속에서도 무사히 보존돼 노트르담의 작은 기적이라고 불린다고 하는데요. 노트르담 대성당 뿐만 아니라 오르세 미술관, 오페라 가르니에 극장 등의 옥상에도 있는 이것은 무엇일까요? (힌트 : 버즈)

 꿀벌 벌통 (감소한 벌의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 도시 곳곳 지붕에 벌집을 설치. 덕분에 꿀벌이 늘어남)


4. 일제 강점기 비운의 삶을 살았던 덕혜옹주는 어린 시절 아버지 고종이 사망한 후 일본으로 강제 유학을 가게 됐는데요. 낯선 이국땅에서 불안에 떨었던 그녀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항상 이것을 들고 다녔다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전화찬스 라미란 : 영화 <덕혜옹주> 에서 궁녀역으로 출연)

 보온병 (독살을 피하기 위해 보온병에 든 물만 마셨다고 함)




5. 최근 미국 워싱턴 주에서는 새로운 장례법에 대한 법안이 통과를 앞두고 있는데요. 심각한 묘지 부족 문제의 해결은 물론, 환경 보호에도 도움이 돼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이 장례법은 무엇일까요?

 흙장 (시신을 흙으로 만드는 시설로 옮겨 낙엽과 식물등을 잔뜩 뿌려 열과 공기에 노출시키면 30일 후 시신은 흙으로 변화된다.)


6. 유명한 캐치프레이즈인 <사람이 먼저다>를 쓴 카피라이터 정철의 책 <머리를 구하라>에 의하면 상상력의 적은 쪼그라든 뇌가 아니라 이것이며 뇌를 쪼그라들게 만드는 주범 역시 이것이라고 하는데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부담


7. 미국 하버드 대학 연구진에 따르면 이것을 먹는 것만으로도 면역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충치 예방, 위궤양, 호흡기 감염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천연 면역 강화제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코딱지 (코딱지에 포함된 소량의 세균과 박테리아는 우리 몸 안에서 에방접종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함.)


8. 게스트로 나온 타일러 모국어가 영어라서 6자 단어 문제로 바꿔서 출제함. 

신라의 승려 혜초가 고대 인도를 답사하고 와 쓴 여행기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왕오천축국전


타일러와 함께하는 방들이 음식은 모듬전 이었어요. 타일러는 아이큐는 높았지만 크게 활약을 하지는 못했네요. 생각보다 어려워서 힘들었다고 대답을 하더라고요. 대타로 출연한 김성주는 이번주까지 볼 수 있었고 다음주 부터는 김용만이 다시 돌아온다고 하네요. 김성주도 깔끔한 진행으로 잘 해줬지만 확실히 툭툭 던지는 엉뚱한 답변쪽은 김용만이 좀 더 나은 것 같았어요. 다음주 부터는 원래의 옥탑방 멤버로 진행되는 모습을 볼 수 있겠네요. 지난주 다비치 편이 너무 재밌어서 이번주 방송은 무난하게 느껴졌어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