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23회 문제 모음] 초등학생 리코더 세균 수준 / 동의보감 연진복수법 / 시소 스펠링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23회 문제 모음] 초등학생 리코더 세균 수준 / 동의보감 연진복수법 / 시소 스펠링


옥탑방의 문제아들이 시간을 변경하고 첫 방송을 했어요. 월요일 밤 8시 55분으로 변경되었어요. 아무래도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풀기 때문에 조금 이른 시간에 방송을 해서 자녀들과 함께 시청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이번주 게스트로는 서언, 서준 쌍둥이 아빠 이휘재가 출연을 했어요. 옥문아의 기본 룰인 문제를 다 풀어야 퇴근을 할 수 있는건 그대로 이어지지만 새로운 룰이 추가되었어요. 최근 팀으로 진행을 많이 했는데 6명이 함께하는 집단지성의 힘을 보여주는 모드로 진행하기로 했어요. 그리고 중간에 진행되었던 야식문제는 사라진 대신 퇴근하고 함께 음식을 먹는 것으로 바뀌었어요. 집들이가 아닌 방들이 음식으로 게스트가 소개한 음식이에요. 센스가 좋은 이휘재는 문제를 얼마나 잘 맞출까요??



1. 초등학생들이 사용하는 이것에서 심각한 수준의 세균이 검출됐다고 하는데요. 이것의 위생상태는 마트의 카트 손잡이와 화장실 기저귀 교환대보다 더 나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화장실 기저귀 교환대 32만 배에 달하는 세균이 산다!)

리코더 (초등학생  60%는 리코더를 씻지 않고 보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하는데요. 이럴경우 리코더 안에 침이 고이면서 세균이 번식한다고 합니다. 리코더 사용 후 흐르는 물에 약 30초만 세척해도 세균의 98%를 감소시킬 수 있고, 세제와 솔을 사용할 경우 세균의 100%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최근 신박한 아이디어 자판기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즉석에서 피자가 구워져서 나오는 피자 자판기, 소설과 시가 출력되는 문학 자판기 등이 있습니다. 1990년대 초 서울시내 번화가와 대학가 곳곳에는 젊은 층을 공략한 독특한 자판기가 등장해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어떤 자판기였을까요?

 젊은 층 공략을 위해 미팅 자판기가 등장했다. (1992년 4월 첫 등장한 미팅 자판기는 번화가와 대학가에 50여개가 설치 되었다고 한다. 이 자판기 출시 수 두 달 만에 결혼한 커플이 열 쌍이나 탄생했다고 발표하기도 함.)


3. 영국 의학저널에 의하면 심장마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날은 바로 이 날 이라고 하는데요. 급성 심장마비를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이 날은 언제일까요?

 크리스마스 이브 (크리스마스 당일 15%, 이브 37%까지 높아졌다고 함. 크리스마스 기간에 영양 과잉, 음주 등으로 신체리듬에 변화가 생겨 심장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라고 함.)


4. 위대한 독립운동가 김구 선생이 태어나던 날 그의 아버지는 아주 특별한 행동을 했다고 하는데요. 일주일이 넘게 산통을 겪고 있는 아내를 위해 김구의 아버지가 한 행동은 무엇일까요?

 지붕 위에 올라가 소 울음소리를 냈다. (백범 일지에 의하면 김구 선생의 어머니는 일주일이 넘게 산통에 시달려 목숨이 위험할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이에 친척 어른들이 김구 선생의 아버지에게 '순산 비법'을 알려줬고 그는 소 안장을 머리에 쓰고 지붕 위로 올라가 소 울음 소리를 냈다고 합니다. 이는 평안도 지방에서 행해지던 '지붕 지랄'이란 풍속으로 아내가 진통을 시작하면 남편이 지붕 위로 올라가 아이 울음소리가 날 때까지 용마루를 붙들고 괴성을 지르던 풍속이 변형된 것이라고 합니다.)




5. 프랑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케첩을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에 학생들은 일주일에 딱 한 번만 감자튀김을 케첩에 찍어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프랑스 초등학생이 학교에서 케첩을 먹으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프랑스 전통 요리의 미학을 해친다는 이유


6. 허준의 의학서 '동의보감'에는 '흉년에 음식을 먹지 않고도 사는 방법' 중 하나로 '연진복수법'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배가 고파 죽을 지경일 때 '연진복수법'을 사용하면 저절로 배가 고프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배고픔에 특효인 '연진복수법'은 무엇일까요?

 침을 모아서 하루 360번 삼키기 (동의보감 '잡병' 편에서 소개.)


7. 6자 영어 문제. 시소의 스펠링을 써주세요.

 seesaw


이번 주는 총 7문제가 방송에 나왔어요. 시간대를 옮겨서 그런지 초등학생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1번 문제부터 다양하게 출제가 되었네요. 중간에 특별히 시간을 끈 것도 없었던 것 같은데 빠르게 끝난 느낌이었어요. 문제를 다 맞춘 뒤 이휘재가 가져온 옥탑방 방들이 음식인 돼지갈비를 함께 먹었어요. 집에가면 육아를 해야하는 이휘재는 혼자서 버티다 퇴근을 했어요. ㅋㅋㅋ 다음주는 홍블리 홍진영이 게스트로 나오네요. 다음주 방송도 재밌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다음 주에도 기발하고 신기한 문제들 기대해봅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