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20화 문제 모음] 숙종의 곁에서 초특급 대우를 받은 것은? 자몽하다의 뜻은?

반응형

[옥탑방의 문제아들 20화 문제 모음] 숙종의 곁에서 초특급 대우를 받은 것은? 자몽하다의 뜻은?


이번 주는 단체 게스트가 나왔어요. 바로 믿고 듣는 <마마무> 모든 멤버들이 출연을 했어요. 마마무는 솔라, 문별, 휘인, 화사 로 구성된 4인조 걸그룹이에요. 2014년에 데뷔한 이래 뛰어난 노래 실력과 비글 매력으로 많은 인기를 받고 있어요. 예전에 2~3년 정도 옥탑방에서 생활한 적도 있다고 해요. 옥탑방의 문제아들과 잘 어울리는 게스트네요. 이번 주는 팀 대전으로 진행되었어요. 마마무 팀과 옥문아 팀으로 나뉘어져 문제를 풀었어요.



1. 요즘은 대중가요를 학교에서도 배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는 취지에서 1996년부터 교과서에 대중가요가 실리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최초로 교과서에 실린 대중가요는 무엇일까요?

조용필 <친구여> - 1996년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에 실림 (여행을 떠나요, 돌아와요 부산항에, 한 오백년)

※ 윤심덕 - 사의찬미, 이미자 - 엘리제의 여왕,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아이유 - 좋은 날 등이 교과서에 실려있음


2. 2019년도 어느 새 경칩을 지나 봄기운이 완연한데요. 봄의 시작을 알리는 '경칩'이 조선시대에는 아주 특별한 날이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에는 경칩에 무엇을 했을까요?

 연인의 날, 은행을 나눠먹으며 사랑을 확인


3. 최근 우리나라 기초과학연구원에서는 세계 최초로 부정적인 기억을 사라지게 해주는 치료법을 입증했는데요. 고통스럽고 공포스러운 기억을 머릿속에 떠올리는 동안 이 행동을 하면 그 기억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고통스러운 기억을 지워주는 이 행동은 무엇일까요?

 좌우로 눈알 굴리기 (공포 감정을 조절하는 회로가 시신경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밝혀낸 것)


4. 세계 각국에는 온갖 종류의 '보험'이 존재합니다. 영국에는 '축구 트라우마 보험', 중국에는 '대식가 보험', 일본에는 '무덤 보장 보험'이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에도 이에 못지않은 이색 보험이 있다고 합니다. 엄청난 스케일을 자랑하며 출시되자마자 2만 건이 넘게 판매된 이 보험은 무엇일까요?

 외계인(UFO) 보험


5. 미국의 전 퍼스트레이디 미셸 오바마는 오바마 대통령 재임 시절, 래퍼로 변신한 적이 있는데요. 미셸 오바마가 미국 청소년들에게 랩으로 전하고자 한 <메시지>는 무엇이었을까요?

 공부해서 대학가세요




야식문제 : 아카펠라의 스펠링을 정확하게 적어주세요.

 ACAPPELLA


빌보드의 스펠링을 정확하게 적어주세요.

 BILLBOARD


절반의 문제를 풀었는데 4:1로 마마무 팀이 지고 있어서 민경훈이 마마무 팀으로 넘어갔어요. 과연 도움이 되었을까요? ^^


6. 만화 영화의 캐릭터는 실존 인물을 모티브로 한 경우가 많은데요. <정글북>의 독수리 4형제는 비틀즈, <심슨 가족>의 레이니어 울프캐슬은 아놀드 슈왈제네거를 모델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알라딘>의 모델이 된 사람은 누구일까요?

 톰 크루즈 (탑건으로 인기를 끌고 있던 시절)


7. 피도 눈물도 없는 철권 통치자로 알려진 조선의 19대 왕 숙종에게는 유일하게 믿고 의지하는 존재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왕과 겸상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항상 숙종의 곁에 머물며 초특급 대우를 받았다고 합니다. 누구일까요?

 고양이 (금손이)


숙종도 집사였네요~ ㅋㅋㅋ 6, 7번 두문제를 민경훈이 다 맞추면서 4:3이 되었어요. 성공적인 영입이네요.


8. 우리말 중에는 '사과하다'와 같이 과일 이름과 동음이의어인 말들이 많은데요. 

<배하다 - 조정에서 벼슬을 주어 임명하다.

매실매실하다 - 사람이 되바라지고 약삭빨라서 얄밉다.

망고하다 - 어떤 것이 마지막이 되어 끝판에 이르다.> 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몽하다'는 무슨 뜻일까요?

 졸릴 때처럼 정신이 몽롱한 상태

위의 단어들 외에도 <수박하다 - 붙잡아 묶다

포도하다 - 도둑을 잡다, 죄를 짓고 달아난다.

오이하다 - 충고하는 말이 귀에 거슬린다.

대추하다 - 가을을 기다린다> 는 뜻이라고 합니다.


9.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 미켈란젤로의 작품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온 청동 조각상 한 쌍이 진품으로 확인 되었는데요. 남성이 나체로 표범을 타고 있는 모양의 이 동상을 4년 가까이 감정한 결과 어떤 해부학적 특징을 증거로 미켈란젤로의 작품임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미켈란젤로의 작품임을 알게 해 준 '이것'은 무엇일까요?

 에이트팩 복근


10. 올해는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지만 29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기형도 시인의 30주기가 되는 해인데요. 다음은 기형도 시인의 <엄마 걱정>이라는 시의 일부입니다. 

열무 삼십 단을 이고

시장에 간 우리 엄마

안 오시네, 해는 시든지 오래

나는 (이것)처럼 방에 담겨

아무리 천천히 숙제를 해도

엄마 안 오시네』

이것은 무엇일까요?

 찬밥


팀을 옮긴 민경훈이 후반부 문제를 모두 맞추면서 마마무 팀이 6:4로 역전승을 거두었어요. 간헐적 천재 민경훈의 능력이 폭발한 날이 아니었나 싶네요. 다음주 게스트로는 배우 김보성이 출연을 해요. 문제푸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여기 나온 문제가 잼라이브에도 나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여튼 이번주도 재밌는 문제풀이 시간이었어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