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256회 문제 모음] 우리나라 4대 명절은 무엇일까요?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256회>'친구 특집'이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었어요. 대한민국 4대 보컬 '김나박이'의 '김'을 맡고 있는 김범수, 한국인 최초 교황청 장관이자 추기경인 유흥식, 작품에서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배우지만 현실에서는 내성적이고 말이 없기로 소문난 배우 엄태구 님이 출연을 했어요. 어떤 대화들을 나누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첫 번째 주인공 : 김범수

 

처음으로 만난 분은 노래의 급은 하수, 중수, 고수, 초고수, 범수 다섯 개로 나뉘는데, 대한민국 4대 보컬리스트 '김나박이'의 김을 맡고 있는 김범수 님이었어요. 내가 되고 싶은 이미지를 뜻하는 '추구미'라는 신조어가 있는데, 김범수의 추구미는 무엇인지 물어봤어요. 김범수 하면 가창력 등 많은 것이 생각나지만 무한도전 <못. 친. 소>를 빼놓을 수 없죠. 출연진 중에서도 황제라고 불렸어요. 김범수는 첫인상 투표에서 1위를 했지만 최종 투표에서는 노홍철이 우승을 차지했어요. 학창 시절 김범수의 별명이 '무장 공비'였는데 무대 연주를 위해 함께한 친구들이 붙여준 별명이었다고 하네요. 최근 850만 뷰를 기록한 김범수 버전의 <마라탕후루>와 관련한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이 커버의 뜨거운 반응은 본인도 예상하지 못했다고 해요. 유퀴즈 섭외를 받으며 터졌다고 느꼈다네요. 록 버전으로 재탄생한 에스파 <슈퍼노바> 등 커버곡 영상을 찍게 된 이유를 알려줬어요. 유퀴즈를 위해서 <티라미수 케익> 커버를 처음으로 공개해 주기도 했어요. 화제가 된 <마라탕후루> 무대도 선보였어요. MZ까지 사로잡은 가수 김범수의 시작은 얼굴 없는 가수였어요. 처음에는 적당한 시기를 보고 있었고, 얼굴 없는 가수가 트렌드이기도 해서 잡은 콘셉트라고 해요. 보컬이 알려지며 기대감이 컸던 상황에 라이브 음악 방송에 출연했는데, 출연 이후 음반 판매량이 떨어졌다고 하네요. 그렇게 다시 얼굴을 공개하지 않는 전략으로 돌아갔다고 해요. 당시 그렇게 얼굴 없이 활동할 때 어떻게 생각했는지 친구들에게도 물어봤어요.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에 입성한 것이 김범수의 <하루>라는 곡의 영어 버전인 <Hello Good-Bye Hello>였죠. 이로 인해 KBS 9시 뉴스에도 나오게 되었어요. 다들 처음에는 믿지 않았다고 하네요. 2003년 <윤도현의 러브레터>에 출연을 하면서 얼굴을 공개하고 활동을 시작했다고 해요. 4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고 하네요. <윤도현의 러브레터>를 전환점으로 음악 방송에서 왕성한 활동을 펼쳤지만 <하루>, <보고 싶다> 등 예전 곡을 뛰어넘는 히트곡이 나오지 않아 고민이었다고 해요. 군대를 다녀온 뒤였기에 더욱 고민이 많았다고 하네요. 그러다 2011년 김범수를 다시 알리게 된 것이 <나는 가수다>에 출연을 하게 되면서였어요. 가수들이 경연을 펼치는 색다른 프로그램이었죠. 이 프로그램으로 김범수의 인지도가 엄청 높아지기도 했어요. 김범수 하면 가창력인데 노래가 힘들었던 적이 있었는지 물어봤어요. 5년 전 20주년 기념 공연을 계획하고 첫 공연 당일 목상태가 안 좋아지면서 첫 곡을 부른 뒤 공연을 당일 취소했다고 해요. 그리고 트라우마가 생겼다고 하네요. 트라우마 극복을 위해서 잠시 쉬었다고 해요. 좋아하는 노래를 하는 것뿐인데 많은 사랑을 보내줘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했어요.

 

유퀴즈온더블럭256회_다시보기

 

Q. 우리나라 가요계 4대 보컬은 '김나박이'죠. 그렇다면 우리나라 4대 명절은 무엇일까요?

A. 설, 추석, 단오, 한식

 

 

   두 번째 주인공 : 유흥식 라자로 추기경

 

두 번째로 만난 분은 한국인 최초 교황청 장관이자 대한민국에서 탄생한 네 번째 추기경 우리시대 큰 어른 유흥식 라자로 추기경님이었어요. 1975년 로마 라테라노 대학으로 유학을 떠나 이탈리아 카푸친 수도원에서 7년을 보내고 대전의 교구장으로 지내다 교황님의 부름을 받았다고 해요. 서울 대교구장 출신이었던 김수환, 정진석, 염수정 추기경과 달리 한국인 최초 유일한 교황청 장관 출신 추기경이라고 하네요. 휴가를 받고 한국에 들어와 유퀴즈에 출연을 하신 것이라고 해요. 이전에 유퀴즈에 출연한 신부님들과 만나 코칭을 받으셨다고 하네요. 유퀴즈에서는 추기경으로 서임되신 2년 전부터 꾸준히 연락을 했는데, 이번 휴가와 기간이 맞으면서 함께하게 되었다고 해요. '추기경'의 역할과 임무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다음 교황을 선출하는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도 있다고 하네요. 교황청 장관과 추기경은 교황의 의지로 임명된다고 해요. 3년 전에 임명된 '교황청 장관'과 관련한 설명도 해줬어요. 교황청의 구조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성직자부 장관으로서 보내는 바티칸의 하루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교황님이 준 반지를 강도에게 뺏긴 에피소드도 이야기해 줬어요. 못 먹는 것이 세 개가 있는데, 안 줘서 못 먹고, 없어서 못 먹고, 비싸서 못 먹는다고 해 웃음을 줬어요. 사제의 길을 걷겠다는 결심을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도 들려줬어요. 어머니는 처음에 반대했다고 하네요. 어머니 홀로 키우며 고생도 많이 했다고 하며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유퀴즈 시청자분들과 대한민국 국민들 모두를 향한 축복과 응원의 기도도 해주셨어요.

 

유퀴즈온더블럭256회_다시보기

 

Q. 다음 중 바티칸 시국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1. 지구 상에서 가장 작은 국가로 경복궁의 1.3배 면적이다
  2. 공항이 없어 로마의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한다
  3. 프랑스 근위대가 치안을 담당하고 있다
  4. 과거 독자적인 화폐 바티칸 리라를 사용했다

A. 3번 - 스위스 근위대 : 527년 로마가 침략당했을 때, 다른 나라 용병은 달아났지만 스위스 용병은 그렇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퀴즈온더블럭256회

 

   세 번째 주인공 : 엄태구

 

세 번째로 만난 분은 누아르의 탈을 쓴 수줍은 볼 빨간 청년, 자꾸만 신경 쓰여 놀아주고 싶은 남자 배우 엄태구 님이었어요. 강한 인상과 허스키한 보이스로 등장할 때마다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배우죠. 하지만 사실 그의 본체는 외모와 달리 내성적이고 말이 없는 반전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이전에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으로 <바퀴 달린 집>이 첫 예능 출연이었다고 하네요. 사실 3년 전, 작품 홍보 차 섭외 요청을 했었는데, 섭외 다음 날 갑자기 못 하겠다고 했다네요. 그 이유가 유퀴즈 출연 때문에 떨려서 연기가 안 되었기 때문이었다고 하네요. 다시 출연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드라마 <놀아주는 여자>로 첫 로맨스 코미디에 도전했는데 반응이 너무 좋아 '태구가 로코다'라는 반응까지 나와 시청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는데 때마침 섭외 연락을 받고 출연했다고 하네요. 요즘 드라마를 통해 핫한 상황이에요. 그동안은 주로 강한 캐릭터를 연기했는데 의외로 로맨스까지 잘 어울렸어요. 어머니가 유퀴즈 출연하는 것이 소원이라고 해 출연 결정에 힘을 냈다고 하네요. 최근에 부모님과 처음으로 여행도 다녀왔다고 해요. 시력이 별로 좋지 않아 안경을 끼는데 촬영장에서는 끼지 않는다고 해요. 눈에 보이는 것이 없어 더 좋은 연기를 할 수 있다고 농담처럼 이야기한다네요.

 

 

처음에는 친구가 같이 연기 학원에 가자고 해서 멋있어 보여 시작했다고 해요.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라는 공군 부사관을 양성하는 학교를 다녔는데 배우가 되기 위해 자퇴를 했는데, 군사 학교라 일반 학교로 전학이 어려워 검정고시로 건국대 영화과 1기 입학을 했다고 하네요. 고등학교 때 밝은 친구들과 어울리며 노래도 불렀다고 해요. 노래를 부탁했는데 힘들어했고, 휘파람을 잘 분다며 부끄러워하면서 휘파람을 불어줬어요. 2023년 화제작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연출한 감독이자 아이유 <Love wins all> 뮤직비디오도 연출한 엄태화 감독님이 엄태구 배우의 친형이라고 해요. 이 형제는 6개의 작품을 함께 했다고 하네요. 어릴 적 형이랑 <명견 실버>를 질리도록 봤다며 관련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지금도 가끔 볼 정도로 인생 작품이라고 해요. 형제 사이가 어떤지도 알려줬어요. 본인 스스로 재능이 없어 배우를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해요. 그와 관련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작품이 들어오지 않아 힘들었던 적도 많았다고 하네요. 월세가 24개월까지 밀린 적도 있었다고 해요. 그런 엄태구 배우가 빛을 보게 되며 존재감을 확실히 각인시킨 작품이 <밀정>이었어요. 대배우 송강호와 연기를 하며 어땠는지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엄태구 배우가 잘 적응할 수 있게 송강호 선배가 많이 도와줬다고 하네요. 이후 <택시 운전사>에서 또다시 송강호 배우를 만나게 되었죠. 그때의 감정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엄태구와 관련한 소문에 대한 진실과 거짓을 판명하는 시간도 가졌어요. 휴식 시간에 어떤 일과를 보내는 지도 들려줬어요.

 

유퀴즈온더블럭256회_다시보기

 

Q. 수줍음이 많은 엄태구 씨는 집중을 받게 되면 유독 땀샘이 폭발하는데요. 다음 신체 부위 중 땀샘이 없는 곳은 어디일까요?

  1. 팔꿈치
  2. 귓불
  3. 눈꺼풀
  4. 입술

A. 4번

 

 

 

<유퀴즈 온 더 블럭 257회>에는 배우 차승원이 출연하는데, 엄태구 배우도 등장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최근 더운 여름을 잊을 정도로 기쁨과 감동을 주고 있는 파리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들이 출연을 한다고 하네요. 올림픽 영웅들이 계속해서 출연을 이어나갈 것 같아요. 다음 방송도 기대가 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