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최대 240만원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반응형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청년들의 고용 여건에 부정적으로 작용해 주거비 부담이 증가했어요. 이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청년월세를 한시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누구인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신청방법은 무엇인지 관련 정보를 모두 알려 드릴게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대상자

만 19세부터 34세의 독립거주 무주택 청년 중에서 청년독립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이면서, 원가구 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인 청년이 지원대상이에요. 청년독립가구는 청년, 배우자, 직계비속, 동일 주소지에 거주하는 그 외 민법상 가족을 의미해요. 원가구는 청년독립가구, 1촌 이내 직계혈족 즉 부, 모를 의미하고요. 시, 군, 구청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원가구 소득을 고려하지 않는 조건도 있다고 하네요.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_신청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

지원내용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실제 납부하는 임대료를 월 최대 20만 원, 총액 최대 240만 원까지 최대 12개월 동안 매월 분할하여 지원해줘요. 방학기간 등으로 수급기간이 연속적이지 않아도 지급기간 내 12개월분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실제 월세 범위 내에서 지원하기 때문에 임차보증금, 관리비 등은 제외하고 지원돼요.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에는 주거급여액 중 월차임분을 차감한 금액만 지원한다고 해요. 지급일은 매월 25일로, 토요일이거나 공휴일일 경우에는 전날 현금으로 지급해요.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_신청

신청방법

위의 신청하러가기 버튼을 클릭해 복지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해도 되고요. 방문 신청을 할 때는 청년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에요. 불가피한 경우에는 법정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동거인 제외),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도 신청이 가능하고, 이 경우에도 월세는 청년 본인 계좌로 지급이 돼요. 대리인이 신청할 때는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을 지참하고 방문해야 해요.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_신청서식

처리절차

지자체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 → 대상자 통합 조사 및 심사 → 대상자 확정 → 이의 신청 접수 → 서비스 지원 → 서비스 사후 관리의 순서로 진행이 돼요. 주거기본법과 청년기본법의 법령을 근거로 한다고 하네요.

 

 

 

관련 웹사이트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콜센터>, <복지로>, <국토교통부>에 들어가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 매뉴얼을 먼저 보고 신청 서식을 다운받아서 먼저 확인 한 번 해 보세요.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_신청서식

복지로 사이트의 모의계산, 마이홈포털의 자가진단서비스,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 전 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으니 먼저 확인을 해 보세요.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사업 매뉴얼에는 다양한 Q&A를 통해서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있으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지원 대상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해서 지원을 받으시기를 바라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