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커피 마신 후 양치, 바로 해도 괜찮을까요?

반응형

여러분들은 커피 많이 마시나요?? 저는 최소 한 잔에서 두 잔은 매일 마시고 있어요. 커피를 마시면 졸린 기운도 쫓아내 주고, 집중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 같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렇게 매일 커피를 마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치아 색이 변화할 수 있어요. 커피가 치아에 착색을 남기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커피를 마신 후 바로 양치질을 해도 괜찮을지 알려 드릴게요.

 

 

커피는 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음

치아 착색을 방지하기 위해 커피를 마신 후, 일반적으로 양치를 할 거에요. 하지만 커피를 마시기 직전에 양치를 하는 것이 오히려 더 효율적이라고 해요. 커피는 산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마신 직후 양치를 하게 되면 화학적 손상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이 손상이 되어 버려요. 더불어 더 많은 산성 성분이 퍼뜨려지면서 치아 손상을 가속화시키게 돼요.

 

커피마시고양치


커피를 마시기 전에 양치하기

커피를 마시기 전에 양치질을 하면 쌓여있던 치석이 제거되면서 깨끗해진 치아 표면에 커피의 얼룩이 달라붙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착색을 예방할 수 있어요. 에나멜 손상을 막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기 전에 양치를 해야 해요.

 


미리 양치하는 것을 잊었다면?

커피를 마시기 전에 양치질을 까먹었을 경우에는, 커피를 마신 후 30분 정도는 기다린 후 양치를 해야 해요. 침이 입속의 산성도를 중화시켜 높아진 산성도가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죠. 깜빡하고 커피를 마신 직후에 양치질을 하는 행동은 한 번쯤은 괜찮지만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에나멜이 손상될 수 있으니 멈추는 것을 추천해요.

 

 

입 속의 개운함을 위해서 커피를 마신 후 양치를 해왔다면, 이제는 양치질 대신 물로 입을 헹궈내 보세요. 커피를 마신 후 입을 한 번 헹구게 되면 입 속이 한층 더 깨끗해지고 호흡까지도 상쾌해진다고 하네요. 저는 저녁을 먹은 뒤 커피를 마시고 30~1시간 정도 뒤에 양치를 했어요. 커피를 마신 후에는 30분 정도 뒤에 양치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거든요. 하지만 커피를 마시기 전에 양치를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는 저녁을 먹고 커피를 마시기 전에 양치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겠네요. 여러분도 치아 건강을 위해서 커피를 마시기 전, 혹은 마시고 30분 뒤에 양치를 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