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고/각종 정보 모음

사케 속 영양소와 우리 몸에 미치는 좋은 효능

반응형

요즘 사케를 파는 술집이 참 많이 늘어났어요. 준마이슈(70% 정미한 쌀과 누룩, 물로 빚은 청주), 준마이긴죠슈(60% 이하로 정미한 쌀과 누룩, 물로 빚은 청주), 준마이다이긴죠 같은 용어가 적힌 사케를 파는 일본식 술집이 많이 생겼기 때문인 것 같아요. 가격이 조금 비싸서 자주 마시지는 못하지만 눈에 자주 들어오는 사케에 관심이 생겨 알아보았어요.



사케는 영양가 높은 미량 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그 속에 항산화 작용, 혈액 응고 제어 작용, 항암 작용에 관여하는 활성물질이 있어서 성인병을 예방한다고 해요. 매일 적당히 마시면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특히 아미노산 함유량이 월등히 많아서 소주나 위스키와 다른 건강 도우미라고 해요. 사케에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 트립토판, 류신, 아이소류신을 비롯해 운동에너지원인 알라닌이 들어있어요. 그리고 내분비, 순환기계 기능을 조정하고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아르지닌, 면역 기능 유지 및 소화관 보존 작용을 하는 글루탐산 등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생명의 원천'이라 불리기도 하는 아미노산이 많다고 하니 좋다고 볼 수 있겠죠??



사케에서 발견된 활성 펩타이드는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같은 심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해요. 혈당 조절이 양호하고 합병증이 없는 경우 하루에 1홉(순수 알코올로 환산했을 때 20g) 정도는 섭취를 허용할 정도라고 해요.



사케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영양소에요.


비타민 

티아민, 비오틴, 리보플라빈, 비타민B6,

판토텐산, 이노시톨, 나이아신, 비타민C 

아미노산

스파라긴산, 라이신, 글루탐산, 히스티딘,

세린, 아르지닌, 글라이신, 타이로신, 트레오닌,

페닐알라닌, 알라닌, 트립토판, 발린, 프롤린,

류신, 시스테인, 아이소류신, 메싸이오닌




사케에 함유된 미량 성분 속에는 암세포 증식 억제 효과도 있다고 해요. 사케에 함유된 아미노산과 글루코사민이 항암성을 띠는 세포를 활성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암, 치매, 당뇨병 등 현대인을 괴롭히는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이 사케라고 해요. 하루에 1~2홉 정도를 마시는게 좋다고 해요. 여기에 안주를 곁들이고, 취기가 오를 때 멈춘다는 원칙을 지킨다면 사케의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해요. 지나치면 부족한 것보다 못한 법이라고 하니 과음하지 않도록 언제나 주의하면서 사케를 즐겨보세요~~~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