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옥탑방의 문제아들 252회 문제 모음] 서울에서 운영중인 동행식당은 어떤 식당일까?

반응형

이번 방송에서 옥탑방을 찾은 게스트는 '수험생들의 아이돌'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분이었어요. 레전드 수능 1타 강사이자 공무원 준비생들에게 인지도 갑인 공시생들의 아버지 한국사 1타 강사 전한길 님이었어요. 전한길은 공무원 한국사 수강생 10년 연속 1위, 누적 수강생 100만 명 이상, 매운맛 강의로 노량진의 전설로 등극한 분이에요. 예능 출연이 이번이 두 번째라고 했어요. 이찬원 팬인 어머니가 출연을 하라고 해서 효도하는 마음으로 나오게 되었다고 하네요. 강의를 할 때는 늘 화난 모습을 보이지만 강의실 밖에선 착한 동네 아저씨 같은 이미지였어요. 축구 선수 김민재, 개그맨 강성범, 이연복 셰프, 짐 캐리를 닮았다는 말을 듣는다고 했어요. 이찬원 동생이 공시를 준비하고 있는데 전한길 선생님 강의도 수강하고 있다고 해요. 노량진에서 가장 유명한 명물 1호가 컵밥이고, 명물 2호가 전한길 선생님이라고 했어요. 이찬원 주변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거나 준비한 사람 모두가 전한길 선생님 강의를 들었다고 하네요. EBS 수능 강의평가 전체 1위, 공무원 한국사 수강생 10년 연속 1위, 공무원 한국사 교재 판매량 압도적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해요. 세금만 15억 정도를 낼 정도로 소득이 많다고 하네요. 하지만 순수익은 10~20% 정도라고 해요.

 

옥탑방의문제아들252회_다시보기

 

강의를 하며 잠 깨우기 용 학생들에게 던진 쓴소리 폭탄이 유튜브에 올라가며 조회 수 2억 뷰를 기록하고 현재 구독자도 39만 명이 되었다고 하네요. 가난한 사람들의 심정과 실패한 사람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고 했어요.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경험했다고 하네요. 기부도 많이 하는 기부천사에 구수한 느낌의 전한길 선생님이 욕쟁이 강사가 된 이유도 들려줬어요. EBS에서 수능 강의를 할 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노량진으로 들어가며 화를 내게 되었다고 하네요. 성인들 대상으로 강의를 하게 되었고 오후 수업에 졸던 학생을 깨우기 위해 시작했던 것이 이어졌다고 해요. '전한길의 난'이라는 에피소드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학창 시절에 겪었던 일로 인해서 하면 안 되는 말도 생겼다고 하네요.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는 공부를 잘 못했는데 4학년부터 달라져 우등생으로 졸업했다고 해요. 4학년 담임 선생님이 바뀌게 된 계기였다고 하며 관련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252회 문제 모음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옥탑방의 문제아들 252회 문제 모음

 

1. 평범한 직장인에서 연 매출 10조 원의 글로벌 기업 댄포스코리아에 CEO가 된 김성엽 대표는 성공한 리더가 갖춰야 할 필수조건으로 '파이브 큐'를 꼽았다고 합니다. 그는 진정한 리더에게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IQ와 EQ, 즉 지능 지수와 감성 지수 외에도 열정 지수인 PQ, 호기심 지수인 CQ가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특히 마지막 조건인 AQ를 강조했는데요. AQ는 무엇일까요?

▶ 역경 지수 (Adversity Quotient의 줄임말인 AQ는 살면서 접하는 많은 역경에 굴하지 않고 목표를 성취하는 능력을 지수화한 수치인데요. 1997년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폴 스톨츠가 처음 만든 용어로 시대가 복잡해지고 예상이 불가능한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면서 앞으로는 IQ가 높은 사람보다 AQ가 높은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훨씬 크다고 주장했습니다.)

 

옥탑방의문제아들252회_다시보기

 

옥탑방의문제아들252회


2. 고물가와 한파로 어려움을 겪는 곳이 바로 쪽방촌인데요. 쪽방 주민의 월평균 소득은 약 79만 원이며 그중 식료품 지출이 약 50% 일 정도로 식비 부담이 크다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서울 주요 쪽방촌에 '동행식당'이 운영되면서 식사를 거르거나 굶는 쪽방 주민들이 줄고 있다는데요. 쪽방촌의 생명줄로 불리는 동행식당은 어떤 식당일까요?

▶ 식권을 내면 하루 한 끼 무료 제공하는 식당 (사회적 약자와 함께한다는 뜻의 동행식당은 쪽방촌 인근 민간 식당의 신청을 받아 지정하는데요. 주민들은 1일 1회 8천 원 한도인 동행식당 급식카드로 지정된 식당에서 가격에 맞는 메뉴를 자유롭게 골라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동행식당에 참여한 후 매출이 두 배나 증가한 식당도 있다는데요. 거동이 불편한 주민을 위해 직접 배달을 해주기도 하며 현재 서울역, 남대문, 창신동 일대의 식당 마흔 세 곳이 동행식당으로 지정돼 있다고 합니다.)

 

 

이번 <옥탑방의 문제아들 252>회는 두 문제만 풀었어요. 그 이유는 다음 주 방송 역시 전한길 선생님과 함께하기 때문이에요. 예능 출연을 자주 하는 분이 아니기 때문인지, 재밌는 에피소드가 많이 나와서인지는 다음 방송을 보면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번 방송과 예고편을 보니 다음 주 방송도 재미있는 내용이 많이 나올 것 같아요. 전한길 선생님과 함께 하는 다음 방송도 기대가 되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