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퀴즈 온 더 블럭2 26화 문제 모음] 유재석, 조세호 진행의 재미있는 예능 소개 |
<유 퀴즈 온 더 블럭>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여태껏 본 적은 없었어요. 유재석과 조세호 외에는 일반인들이 나와서 퀴즈를 푸는 프로그램이다보니 그렇게 재미 없을 것 같았거든요. 근데 매일 잼라이브, 더퀴즈라이브, 큐피트 같은 퀴즈 어플을 하다보니 최근 퀴즈 프로그램을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매주 옥탑방의 문제아들을 챙겨보는데 이제 <유 퀴즈 온 더 블럭>도 상식을 위해 찾아보게 될 것 같네요.
이번주 방송된 <유 퀴즈 온 더 블럭> 26화는 목포를 찾아가서 문제를 풀었어요. 이번 화에 나온 문제들 모음이에요.
1. 조선 시대 왕의 명령 뿐만 아니라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성역 없이 기록한 궁궐 소식지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 기별
2. 옛말에 '이 생선 껍질로 밥 싸 먹다가 논밭 다 팔아먹는다' 라고 했을 정도였다는 목포를 대표하는 별미 중 하나인 이 생선은 무엇일까요?
▶ 민어
3. 우리나라 팔도 이름은 그 지역을 대표하는 두 개 도시 이름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것인데요. 강원도는 강릉과 원주, 경상도는 경주와 상주, 충청도는 충주와 청주, 전라도는 전주와 이곳의 머리글자를 딴 이름입니다. 이곳은 어디일까요?
▶ 나주
4. 전라남도 담양에서 시작하는 이 강은 남서 방향인 광주, 나주, 영암 등을 지나 목포에서 끝이 나는데요. 우리나라 4대강 중의 하나이자 호남의 젖줄인 이 강은 무엇일까요?
▶ 영산강
5. 얼마 전 국내 프로야구 최초로 개가 시구를 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호랑이를 잡는 개'라고 불리며 2018년 평양 남북 정상회담 때 북한으로부터 암수 한 쌍을 선물 받은 '북한 천연기념물'인 이 견종은 무엇일까요?
▶ 풍산개
6. 서유기 속 손오공은 이 과일을 먹은 죄로 바위틈에 갇혔고, 한나라 관리였던 동방삭은 이 과일을 훔쳐 먹고 18만년을 살았다는 설화가 전해지는데요.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이 과일은 무엇일까요?
▶ 복숭아
7. 오늘날의 '헌법'과 같은 조선 시대의 '이것', 성종 때 완성된 것으로 조선 시대 통치의 기준이자 '나라를 다스리는 큰 법전'이라는 뜻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 경국대전
8. '소정의 선물'에서 '소정'은 무슨 뜻일까요?
▶ 정해진 바 (바 소, 정할 정)
9.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의 이름은 '따릉이'입니다. 그렇다면 광주 광역시가 내년 1월 도입 예정인 공공 자전거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타랑께
아리송한 문제들이 역시 많이 나오네요. 퀴즈 어플하면서 본 것 같은 문제들도 있고 나올법한 문제들이 꽤 많네요. 티비 보면서 <유 퀴즈 온 더 블럭>으로 공부해서 퀴즈 어플에서 상금타서 돈 벌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