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고듣고/TV보고

[유퀴즈 온 더 블럭 267회 문제 모음] 대한민국 독립운동가 한국 최초의 여성 비행사로 복무한 사람은?

반응형

<유퀴즈 온 더 블럭 267회>는 우리 기술로 탄생한 최초의 전투기 KF-21의 실전 배치를 위해 시험비행 하는 조종사 정다정 소령, 그리고 지드래곤 권지용을 만나는 시간을 가졌어요. 유퀴즈에 출연한 인물들과 함께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었는지, 어떤 문제를 풀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첫 번째 주인공 : 정다정

 

처음으로 만난 분은 개발시험비행 조종사 정다정 소령님이었어요. 평소 비행할 때 입는 비행복을 입고 촬영장을 찾았고, 속도 변화가 많은 비행을 할 때 입는 지-슈트를 가져와 보여줬어요. 지 슈트(G-suit)는 비행 중 갑작스러운 중력 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특수 장비예요. 하체에 쏠린 혈액을 위로 짜줘서 의식 상실을 방지하는 장비라고 하네요. 생환 장구까지 장착이 되어 무게가 약 10kg이라고 해요.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것이 1G인데 KF-21은 9G로 15초를 견뎌야 비행 자격이 주어진다고 하네요. 전투기 헬멧은 HMD(Helmet Mounted Display)로 비행 중 각종 정보들을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것으로 약 2억 정도 한다고 해요.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해서 전투 능력을 향상한다고 하네요. 정다정 소령은 전대장 생도를 거쳐 2009년 공군 소위로 임관, 공군의 주력 전투기 KF-16 전투 조종사로 근무하다 2019년 여군 최초 개발시험비행 조종사로 선발되었다고 해요. 최초의 한국형 전투기 KF-21의 시험비행을 맡게 된 1400시간 비행의 베테랑 조종사라고 하네요. 성능에 따라 4.5세대로 분류하며 전 세계 여덟 번째 초음속 전투기라고 해요. 체급은 미들급 정도이고 현재 6대가 시험비행 중이며 2026년 실전 배치가 목표라고 하네요. 비행기의 성능과 관련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미사일, 장비 등 자세하게 알려줬어요. 시험비행 조종사와 전투 조종사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설명해 줬어요. 시험비행을 할 때는 어떤 것들을 테스트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줬어요. 전투 조종사에서 시험비행 조종사로 전환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개발 중에 있는 비행기이기 때문에 벌어졌던 상황들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비행을 하면서 일반적인 사람들이 볼 수 없는 풍경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쉬는 날에 무엇을 하는지 물어봤는데 군인이 아닌 사람들과 테니스나 족구를 하며 어울린다고 하네요.

 

유퀴즈온더블럭267회_다시보기

 

Q. 이 인물은 대한민국의 독립 운동가로, 평양 일대에서 군자금을 모집하며 활약했는데요. 상하이 임시 정부에서 활동하며 원난육군항공학교 1기생으로 입학해서 한국 최초의 여성 비행사로 복무했던 이 인물은 누구일까요?

A. 권기옥

 

유퀴즈온더블럭267회

 

   두 번째 주인공 : 지드래곤

 

두 번째로 만난 분은 '영원한 건 절대 없어'를 외쳤지만 영원한 시대의 아이콘 G-DRAGON(지드래곤, 권지용) 님이었어요. 빅뱅의 리더, 프로듀서, 메인 래퍼에요. 그리고 단 한 번도 음원 차트 1위를 놓친 적 없는 솔로 가수죠. 지디의 시작이 <하트브레이커>였어서 본인 기사나 팬들의 게시글에 하트를 잘 누른다고 했어요. 유재석과 조세호를 만난다는 생각에 설레어서 왔다가 긴장하게 만든 출근길 분위기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어요. 출연 결정을 하고 난 뒤 조세호가 해줬던 조언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출연을 미루다가 이번에 출연하게 된 이유는 7년 만에 솔로 앨범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이전부터 다음 앨범을 잘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은 계속 있었는데 이번에는 부담을 넘어서 기대가 되기도 한다고 했어요. 디지털 싱글곡이고 <POWER>라는 노래예요. 미디어의 힘에 대한 풍자를 담은 음악이라고 하네요. 7년간 바뀐 미디어 환경 속, 힘에 관한 지디만의 시각을 풀어낸 음악이라네요. 최근 태양 콘서트에서 보여준 합동 무대도 화제가 되었죠. 연습생 시절에 대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YG에서 6년을 한 것은 알고 있었는데 SM에서도 연습생 생활을 했다고 하네요. SM 연습생으로 들어가게 된 과정도 들려줬어요. 5년을 SM에서 보내며 있었던 일들도 처음으로 알게 되었네요. 아이돌 다큐 프로그램의 시초였던 <리얼다큐 빅뱅>과 관련한 이야기도 해줬어요. 그 결과 데뷔를 한 뒤 가요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죠. 작사, 작곡, 프로듀싱을 직접 다 하는 아티스트이기 때문이에요.

 

 

스무 살에 작사, 작곡한 <거짓말>을 시작으로 지디 손으로 쏟아내는 곡들 전부 차트 빅뱅을 일으키며 각종 시상식을 휩쓸고 광고계를 점령하며 전례 없는 인기를 이어 나갔어요. 빌보드 6개 부문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입증하기도 했죠. 어떻게 이런 히트곡들을 낼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줬어요. <삐딱하게>를 만들었을 때의 감정이나 비하인드 이야기도 들려줬어요. 신곡 <POWER>를 짧게 들어보는 시간도 가졌어요. 지디는 패션으로도 유명하죠. 샤넬 엠버서더로 행사를 갔을 때 조세호를 만났던 에피소드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GD도 구하지 못하는 아이템에 대한 이야기도 해줬는데, 본인도 못 구한 것을 조세호가 가지고 있어 당황했던 이야기가 웃음을 주기도 했어요. <삐딱하게> 앨범을 발매한 뒤에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했었던 지디의 속마음에 대해서도 들려줬어요. 2017년 입대 전 마지막으로 낸 솔로 앨범 <권지용>의 노래들은 개인적인 이야기라서, 앨범을 냈지만 많이 안 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을 정도로 지디가 아닌 권지용의 이야기가 담긴 앨범이라고 했어요. 군대에서 유재석에게 지디가 전화를 했던 에피소드도 들려줬어요. 지금은 권지용으로 너무 오래 살아서 앨범이 나오기 때문에 지디로 변신을 하는 중이라고 했어요. 지드래곤에게 궁금한 것을 광희가 물어봐서 웃음을 줬어요. 지디가 원해서 준비를 한 컴백이기에 컴백이 잘 되었으면 좋겠다고 하네요.

 

유퀴즈온더블럭267회_다시보기

 

Q.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왕을 상징하는 동물입니다. 신라 문무왕은 죽으면 동해의 이것이 되어 나라를 지키겠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변화무쌍한 능력을 지녀 만물 최고의 존재로 여겨진 이것은 무엇일까요?

A. 용

 

 

728x90
반응형